팁테크

페이스북에 올린 콘텐츠, 내 PC에 보관하는 방법은?


  • 김광섭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2-22 16:53:22

     

    국내 페이스북 이용자가 늘면서 글,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가 페이스북 서버에 올라가고 있다. 그렇지만 때론 해당 자료를 내 PC에 담아두고 싶을 때가 있다.

     

    내가 올린 콘텐츠의 사본을 내 PC에 내려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페이스북 상단 메뉴 오른쪽의 [계정] -> [계정 설정]을 선택한다. 그런 다음 내 계정화면의 [설정]탭 하단에 위치한 [내 정보 다운로드]의 ‘더 알아보기’ 링크를 누른다.

     

     

    내 정보 다운로드 안내 페이지 하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내 정보 다운로드 요청하기’ 알림창이 나타나며 게시된 콘텐츠를 갈무리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내용과 회원의 계정 보안을 위해 본인 확인이 필요하다는 안내가 나타난다.

     

     

    [다운로드]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 파일을 생성 후 “문서보관소가 생성 완료되면 이메일로 연락을 드립니다.”라는 안내가 나타나며 [확인 대기중]상태로 바뀐다.

     

     

    내 정보 다운로드에 포함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특정 내용만 따로 고를 수는 없으며 모든 정보가 압축 파일 형식으로 일괄 다운로드 된다.

     

    ■프로필 정보(예: 연락처 정보, 관심사, 그룹)

    ■나와 친구가 내 프로필 및 담벼락에 게시한 콘텐츠

    ■내 계정에 직접 업로드한 사진과 동영상

    ■친구 목록

    ■작성한 노트

    ■참석 여부를 문의한 이벤트

    ■보내고 받은 쪽지

    ■나와 친구가 내 담벼락 게시물, 사진, 기타 프로필 콘텐츠에 작성한 모든 댓글

     

    게시된 자료의 양에 따라 내 정보 다운로드 파일 생성에 걸리는 시간이 다르다. 보통 하루정도 소요되고 1일에 한 번 내 정보 다운로드 신청이 가능하다.

     

    다운로드 파일이 생성되면 내 페이스북 계정 이메일로 “이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라는 제목의 메일이 온다. 내용을 확인하면 다운로드 링크 주소가 포함되어 있다.

     

     

    링크 주소를 클릭하면, 새 창이 열리고 신분 확인을 위해 페이스북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누르면, 압축파일을 열거나 저장할지 묻는 대화상자가 나온다. [저장]버튼을 눌러 저장위치를 지정한다.

     

     

    내려받은 ZIP 형식의 압축파일을 풀면 readme.txt, index.html 파일과 html, photos, videos 폴더가 나온다.

     

     

    index.html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프로필 화면이 실행된다.

     

     

    페이스북의 계정은 비활성화하면 게시한 콘텐츠는 유지되나 복구 옵션 없이 영구적으로 삭제하면 게시한 글, 사진 등 콘텐츠도 같이 삭제된다. 페이스북 계정을 삭제하기 전에 페이스북에 게시한 콘텐츠를 백업하거나 컴퓨터로 내려받아 쓰고자 할 때 내 정보 다운로드를 적절히 활용하면 좋다.


    베타뉴스 김광섭 (profsuby@gmail.com)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