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통합 그래픽 솔루션의 기본, 아스비스 만리 지포스 GT430


  • 콘텐츠팀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2-07 00:43:28

    아스비스 만리 지포스 GT430


    아이러니하게도 PC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은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 자주 접하고 선망하는 고성능 제품이 아니다. 하이엔드 제품으로 통칭되는 고가 제품은 누구나 선호하는 제품이자 신제품이 나오게 되면 기준으로 자리는 잡지만 현실은 상징적일 뿐. 기대하던 것과 달리 현실 세계에서는 보급형 제품이 많은 선택을 받는다.

     

    하지만 대다수 사용자는 만족을 경험한다. 목표한 것과 달리 많이 낮춰진 사양임에도 조립된 PC의 성능이 실 생활에서 뒤지지 않기 때문이다. PC를 켜면 매뉴얼처럼 사용되는 웹 서핑과 문서 작성, 온라인 뱅킹 등의 작업은 물론 간단한 온라인 게임에서도 부족함 없는 성능을 보인다.

     

    지포스 GT 430 그래픽카드와 같은 제품이 이 같은 분위기를 대변한다. 96개의 스트림 프로세서에 4개에 불과한 ROPs을 가진 GT430 GPU. 표준 클럭은 코어가 700MHz이며, 쉐이더는 1,400MHz 그리고 메모리 클럭은 1,600과 1,800MHz의 두 가지 모델로 나뉜다. 메모리는 128비트를 사용하며, 40나노 공정에서 생산된다.

     

    고성능 제품인 지포스 GTX 480이 480개에 달하며, ROPs가 48개인 것에 비교하면 월등히 낮은 수치임에도 대부분 사용자의 주장에 따르면 430의 성능이 부족하지 않다는 것. 이는 게임을 하기 위한 GPU와 통합 그래픽 솔루션을 위한 GPU의 분류가 다르기 때문이다. 모든 사용자가 게임을 위해 개발된 고성능 GPU를 선호할 필요는 없다.

     

     

    아스비스코리아에서 나오는 만리(MANLI) 지포스 GT 430 그래픽카드 정도의 제품이라면 일반적인 PC 작업에서 있어 부족함 없이 PC 컴퓨팅 환경을 영위할 수 있다.

     

    특히 지포스 GT 430에 사용된 GF108 GPU는 비디오 편집, 블루레이 3D, 차세대 GPU 가속 웹 브라우저 및 웹 콘텐츠 사용 그리고 엔비디아 3D 비전을 지원하며, 동종 사양을 가진 그래픽 카드 중 유일하게 풀 스테레오스코픽 3D 환경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성능을 갖췄다.

     

    때문에 설계나 디자인 등의 전문적인 용도의 PC가 필요하지 않는 평균적인 PC 사용자라면 아스비스 만리 지포스 GT 430 제품에 관심을 가져볼만 하다. 해당 제품을 선택할 경우 저렴한 구입비용은 물론 구비되어야 하는 PC 사양 문턱까지 낮기에 사용자의 부담은 더욱 줄어드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작지만 강한 기본기


     

    아스비스 만리 지포스 GT 430은 페르미 아키텍처 기반의 그래픽 프로세싱 유닛인 지포스 GT 430을 사용한 그래픽카드다. 쉽게 말하면 지포스4 시리즈 가운데 가장 낮은 등급의 제품으로 대중에게는 관심 밖의 제품으로 취급 받았던 제품군이다. 그럼에도 판매량에 있어서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기록을 세우고 있는 대표적인 제품이기도 하다.

     

     

    이는 지포스 GT430이 겉으로 보이는 모습은 허술하지만 속은 꽉 찬 알짜배기 제품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최근 출시되는 그래픽카드를 단순히 눈으로 보이는 성능으로만 구분할 수 없게 된 것도 인기를 누리게 한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PC를 통해 구동되는 환경을 일률적으로 판가름하기 보다는 사용자가 요구하는 환경에 얼마나 적절히 화답하느냐가 제품 선택의 관건이 되는 시점에서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아스비스 만리 지포스 GT430 제품의 저렴한 가격에서 전달되는 충실한 기본기는 PC 컴퓨팅환경이 요구하는 요구 사항을 만족시켜준다. 비디오 편집, 블루레이 3D 등 멀티미디어 환경을 충족시켜주며 게임 환경에 있어서는 3D 가속과 피직스 등 기술을 통해 원활한 그래픽 효과를 펼친다. 특히 DX11 라인업을 충족시켜주는 라인업에 있어서 GT430은 막강한 입지를 확보한 상태이다.

     

    아스비스 만리 지포스 GT430는 LP 타입으로 홈시어터 PC를 구축하길 원하는 사용자를 위한 효율적인 대안도 제시했다. 단순히 LP 타입 구성이라는 것 이외에도 최근 출시되는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별도 보조 전원 연결을 요구하는 것도 단점으로 지목되고 있으나 아스비스 만리 지포스 GT430 제품은 이같은 최소한의 단점마저도 존재하지 않는다.

     

     

    128비트 기반의 DDR3 메모리를 1GB 내장했으며, 동작 클럭은 1600MHz에 달한다. 여기에 GPU 클럭은 700MHz이며 D-sub와 HDMI 그리고 DVI 단자를 지원해 연결 가능한 디스플레이는 기본 LCD 모니터부터 HDMI를 통한 멀티미디어 기기와의 연결도 도모했다. 특히 HDMI를 통해 음성과 영상 전송을 동시에 이뤄낸 다는 것은 홈시어터 구축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강점이다.

     

    PCI-E x16 환경이라면 장착 가능하며, 길이는 14.7Cm에 불과하다. 20CM가 안되는 짧은 길이는 HTPC는 물론 초소형 PC 조립에도 제격이다. 두께 또한 슬롯 한 개밖에 차지하지 않는 얇은 두께를 요구한다. 여기에 LP 브라켓을 별도 제공한다.

     

     

    고성능 3D 기술을 다 지원함에도 전력 효율이 높아 발열 또한 낮춘 결과를 이뤄냈다. 덕분에 보조 전원 연결이 불필요하며, 사용되는 쿨링팬 크기 또한 두께는 얇고 크기 또한 작다. 홈시어터 PC 구축에 있어 작고 슬림한 크기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아스비스 만리 지포스 GT430은 특징을 잘 살렸다.

    스마트한 PC에는 스마트한 그래픽카드를


     

    HTPC로 통칭되는 홈시어터 PC를 구성하기위해서 갖춰야 하는 조건은 까다롭다. 크기도 작아야 하지만 작은 공간에서 안정된 동작이 가능한 부품도 확보해야 한다. 단순히 눈에 보기 좋은 PC 혹은 크기만 작은 PC가 아니라는 설명. 그렇기에 HTPC 구성은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 시장 분위기는 고성능 위주로 흘러가고 있다.

     

    당연히 제품 출시도 크고 전력 소모가 많으며 크기 또한 큰 제품 위주가 먼저 출시되고 있다. 아스비스 만리 지포스 GT430는 오랜만에 등장한 반가운 제품이다 .HTPC를 구성하기 위한 사용자에게는 가뭄의 단비 같은 제품이 될 것이며 수험생이나 대학생 등 주머니가 가벼운 사용자에는 비용대비 높은 만족도를 안겨줄 제품으로 인정받을 가능성이 높다.

     

    성능 좋은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높은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가격이 저렴한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낮은 것은 당연한 것은 아니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얼마든지 쓸 만한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이 바로 아스비스 만리 지포스 GT430 제품이다.

     

    ------------------------------------------------------------
    제품명 : 아스비스 만리 지포스 GT430
    ------------------------------------------------------------

    칩셋 제조사 : NVIDIA
    칩셋 : 지포스 GT430

    GPU 제조 공정 : 40 nm
    쿠다 프로세서 : 96
    코어 클럭 : 700 MHz

    메모리 종류 : GDDR3(DDR3)
    메모리 클럭 : 1400 MHz
    메모리 용량 : 1GB
    메모리 버스 : 128-bit

    인터페이스 : PCI-Express 2.0 x16
    최대 사용 전력 : 최대 49W
    영상출력 : DVI x1, HDMI 1.4 x1
    카드 크기 : LP

    문의처 : 아스비스코리아(www.asbis.co.kr)

    ------------------------------------------------------------


    베타뉴스 콘텐츠팀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3236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