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가격·성능 균형 잡힌 전천후 CPU 쿨러! 잘만 CNPS5X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1-04 19:10:00

    잘만의 보급형 CPU 쿨러. 잘만 CNPS5X

    PC에서 발열이 심한 제품을 꼽자면 CPU를 들 수 있다. PC의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CPU는 그만큼 높은 열을 발산한다.

     

    요즘엔 CPU도 듀얼 코어를 넘어 트리플, 쿼드 코어 등 최소한 두 개 이상의 물리 코어를 가진 제품이 시장을 지배한다.

     

    작은 크기의 CPU에 여러 개의 물리 코어를 담아 집적도를 높이다 보니 발열이 심해지는 것은 당연지사. 이런 CPU의 발열 억제를 위해 보다 높은 성능의 쿨러를 원하는 사용자를 노리고 많은 쿨러가 출시됐다. 그렇지만 쿨러의 가격 및 성능은 천차만별이라 그 중에서 좋은 제품을 구분해 내기란 요원한 일이다.

     

    특히 오버클럭을 통해 성능 향상을 꾀하는 고급 사용자나 게이머에게 CPU의 발열은 경계 1순위다. 이런 사용자를 위해 오버클럭에 특화된 CPU 쿨러가 여럿 나왔지만, 높은 가격으로 인해 쓰기에 다소 부담된 것이 사실이다.

     

     

    뛰어난 쿨러 제조사로 널리 알려진 잘만(ZALMAN)은 합리적인 가격의 CPU 쿨러 ‘CNPS5X’를 출시했다. 순수 구리의 히트파이프와 알루미늄 방열판을 통해 빠른 열전도율을 보인다. 최대 2,800rpm까지 회전하는 쿨러는 방열판까지 전달된 열을 시원하게 식혀줘 높은 냉각 성능을 뽐낸다.

    작은 몸체에 높은 냉각 성능 뽐내는 쿨러

    잘만의 쿨러는 고가의 이미지가 강하다. 실제 출시되는 제품군을 봐도 대체로 높은 성능에 비례하는 높은 가격을 자랑한다. 그렇지만 최근 잘만의 제품은 좀 더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려는 시도가 엿보인다. 값 대 성능비 좋은 제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살펴볼 잘만 CNPS5X도 이런 제품 중 하나다. 합리적인 가격과 잘만의 높은 냉각 기술이 합쳐진 제품이다.

     

    ▲ 슬림하면서도 기본에 충실한 쿨러

     

    잘만은 부채꼴 모양의 독특한 디자인으로 널리 알려졌다. 그렇지만 최근 제품에선 알루미늄 패널을 촘촘히 포갠 네모난 방열판을 쓴다. 모습은 바뀌었지만 잘만 제품의 독특한 느낌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남다른 모양새를 뽐낸다.

     

    잘만 CNPS5X 역시 잘만다운 디자인을 뽐낸다. 쿨러와 방열판이 마치 일체형 같은 모양새가 눈에 띈다.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와 알루미늄만으로 구성된 쿨러의 몸체에 엔터 베어링(Enter bearing) 방식의 쿨러를 달아 슬림한 몸체에 비해 높은 냉각 성능을 뽐낸다. 엔터 베어링 방식은 쿨러 중앙의 축이 지지대와 직접 닿지 않고 그 사이에 오일을 채워 마모율과 소음을 줄인다. 더욱 적어진 마모율로 인해 쿨러의 수명까지 크게 늘었다.

     


    ▲ 세 개의 히트 파이프로 열을 빠르게 전달한다

     

    잘만 CNPS5X는 CPU와 맞닿는 접촉면이 구리로 되어있다. 그 위를 세 개의 히트 파이프가  지나가면서 CPU의 열을 방열판으로 빠르게 전달한다. 알루미늄 패널이 촘촘히 포개진 방열판은 히트 파이프를 통해 열을 전달 받는다. 이를 쿨러가 시원하게 냉각시키는 형태다.

     


    ▲ 인텔 CPU를 위한 쿨러 지지대

     

    잘만 CNPS5X는 최근 많이 쓰는 CPU를 모두 지원한다. 인텔 셀러론D부터 코어2듀오, 코어2쿼드, 코어2익스트림, 코어i 3·5·7까지 모두 쓸 수 있는 소켓 1156 및 775 규격을 지원한다. 또한 AMD의 셈프론, 옵테론, 애슬론 2·X2·FX, 패넘, 패넘2에 쓰이는 소켓 AM2,AM2+,AM3에도 달 수 있는 폭 넓은 확장성이 돋보인다.

     

    많은 범용 CPU 쿨러가 두터운 쿨러의 몸체로 인해 메인보드에 달아 쓰기에 다소 부담 됐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비해 잘만 CNPS5X는 저소음·고성능 쿨러를 달아 높은 성능이 돋보인다.

     

     

    ◇ 높은 확장성과 슬림한 몸체 돋보이는 CPU 쿨러 = 잘만 CNPS5X는 종전 출시된 잘만 CNPS10X의 크기와 가격이 다소 부담됐던 사용자를 위한 제품이다. CNPS10X에 비해 덩치는 작지만 그만큼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 층을 확보하려는 잘만의 의도를 엿볼 수 있다.

     

    사용자가 CPU에 동봉된 기본 쿨러보다 범용 쿨러를 쓰는 이유는 높은 냉각 성능과 긴 수명을 원하기 때문이다. 잘만 CNPS5X는 종전 범용 쿨러에 비해 작지만, 기본 쿨러보다 뛰어난 성능을 뽐낸다.

     

    잘만 CNPS5X는 CPU의 기본 쿨러 성능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용자를 위한 제품이다. 구리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몸체와 저소음·고성능의 쿨러를 달아 안정적인 발열 억제력을 뽐낸다. 덕분에 오버클럭을 했을 때도 높은 냉각 성능을 자랑한다.

     

    잘만 CNPS5X는 다용도로 쓸 수 있는 CPU 쿨러다. 잘만 CNPS5X는 성능 향상을 꾀하는 예비 오버클러커에게도, 기본 쿨러보다 높은 성능의 쿨러를 찾는 이들에게도 합리적인 가격을 매력 포인트로 내세우며 사용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업그레이드 시즌인 이때, 잘만 CNPS5X는 CPU를 교체하거나 PC를 새로 꾸미는 이들에게 CPU 발열에 대한 걱정을 씻어낼 만한 좋은 제품이 될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2787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