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자료실

아이런처 V2. Version 1.2.1 다운로드 및 메뉴얼


  • 김창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8-19 07:57:20

    [ 아이런처 V2. 메뉴얼 ]

    ->아이런처 메뉴얼 HTML 버전 보기<-


    - 메뉴얼 버전 : 아이런처 V2. Ver 1.2.1 버전기준

    - 설치파일 다운로드 :

     

    1282121406_v1.2.1.zip 

     

    iLauncherV2_1.2.1.exe - 처음 설치용 인스톨 버전.
    iLauncherV2_1.2.1.zip - 기존 사용자 업그레이드용. (아이런처 실행을 중지한 후 기존 아이런처 V2 가 설치된 폴더에 압축을 해제하여 넣으시면 됩니다)


    - 설치요구사항 -

    아이런처 v2.를 인스톨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NET Framework 이 필요하며, 실행금지 프로그램 지정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윈도우의 gpedit.msc 가 설치(옵션)되어 있어야 합니다.

    .NET Framework 을 다운받을 수 있는 곳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displaylang=ko&FamilyID=0856eacb-4362-4b0d-8edd-aab15c5e04f5

    - Net Framework

    미설치시 아래와 같은 에러 메세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Windows 7 은 넷 프레임웤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따로 설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설치하기 -
    ° 프로그램을 인스톨하시면 기본적으로는 C:Program Files 경로하에 설치가 진행되나 경로를 따로 지정하여 줄 수 있다.

    ° 윈도우7의 경우 설치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 윈도우7 에서 레지스트리 관리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UAC(User Account Control) 기능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설정방법은 제어판 ->사용자 계정 및 가족 보호 ->사용자 계정 의 사용자계정변경 메뉴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변경을 실행하시어 알림기능을 알리지않음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UAC 기능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하시면 64비트 버전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 레지스트리 관리기능없이 UAC를 사용하시려면 런처의 실행파일의 속성에서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을 체크해제 하시면 됩니다


    1. 초기설정

    -.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초기 관리자 비번을 등록하는 창이 나타난다.
    -. 인스톨후 설치된 폴더아래의 irun.exe 파일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관리자 비번설정창이 뜨게 되어있으며 해당 비번으로 런처의 관리를 수행하게 되어있다.



    2. 화면 구성 보기

    [정사각형 스타일]



    [1]. 텍스트 문구가 표시되는 곳 (기본타입에만 있음)
    [2]. 사용자 상호나 이미지를 보여주는 곳
    [3]. 폴더별 아이콘을 정리하여 해당 폴더아이콘을 클릭하면 프로그램 선택창이 열린다.
    [4]. 추천게임 리스트가 보여지는 곳 - 10개의 아이콘을 입력할 수 있다.
    [5]. 빠른 실행 아이콘창 -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설정 아이콘을 보여주며, 기본으로 마우스, 사운드, 해상도 설정 아이콘을 표시하여 준다.
    [6]. 폴더나 아이콘 선택시 안내 메세지를 보여주며, 오류 메세지도 보여준다. (기본타입에만 있음)
    [7] 관리자 설정버튼 -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관리자 암호 입력창이 뜬다.


    [가로타입 스타일]


    [1]. 사용자 이미지를 표시하는 곳 : 기본으로 런처명을 표시하나, 상호 이미지등으로 대체가능함.
    [2]. 폴더별 아이콘을 정리하여 해당 폴더아이콘을 클릭하면 프로그램 선택창이 열린다.
    [3]. 추천게임 리스트가 보여지는 곳 - 10개의 아이콘을 입력할 수 있다.
    [4]. 인터넷 실행 아이콘
    [5]. 빠른 실행 아이콘창 -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설정 아이콘을 보여주며, 기본으로 마우스, 사운드, 해상도 설정 아이콘을 표시하여 준다.
    [6] 관리자 설정버튼 -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관리자 암호 입력창이 뜬다.


    [세로타입 스타일]



    [1]. 사용자 이미지를 표시하는 곳 : 기본으로 런처명을 표시하나, 상호 이미지등으로 대체가능함.
    [2]. 빠른 실행 아이콘창 -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설정 아이콘을 보여주며, 기본으로 마우스, 사운드, 해상도 설정 아이콘을 표시하여 준다.
    [3]. 추천게임 리스트가 보여지는 곳 - 10개의 아이콘을 입력할 수 있다.
    [4]. 폴더별 아이콘을 정리하여 해당 폴더아이콘을 클릭하면 프로그램 선택창이 열린다.
    [5]. 인터넷 실행 아이콘
    [6] 관리자 설정버튼 -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관리자 암호 입력창이 뜬다.

    3. 관리자 페이지
    - 런처 하단의 관리자버튼을 클릭
    - 아이런처종료 버튼 : 아이런처를 일시적으로 종료시킴.

    1) 스킨




    [1] 게시판 메인 타입과 스킨을 설정하는 곳.
    - 크기에서 선택한 메인스타일이 우측에 작은 썸네일 이미지로 보여진다.
    - 크기에서 선택한 메인에 속한 스킨을 아래의 스킨 항목에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사용자로고
    - 상단 텍스트 : 기본타입의 메인스타일에서만 제공된다. 런터 상단에 안내문구등 텍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
    - 상단 이미지 : 아이런처 V2 이미지가 표시되는 영역에 각각의 메인 타입별로 설정된 사이즈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상호등의 안내 이미지를 대체할 수 있다.

    [3] 폴더아이콘 : 스킨에서 설정된 폴더 아이콘을 미리보여주며 각 폴더의 관리명칭을 변경할 수도 있다.

    [4] 아이콘창 설정 : 폴더 아이콘에 들어가는 아이콘들과 사이즈등의 전반적인 설정을 하는 곳으로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4-1) 의 내용을 참고한다.

    [5] 런처의 시작위치 : 기본으로 아이런처는 화면 중앙에 보여지게 되어있으며, 수동으로 지정시 X, Y 좌표를 입력할 수 있게하여 아이런처를 원하는 화면위치에 표시할 수 있게 하여준다.


    (4-1) 아이콘창 설정화면



    -1) 설정하고자하는 아이콘창의 셀렉트 박스 : 선택되는 아이콘창에 속한 아이콘 리스트를 하단에 보여주며 아이콘 창별로 크기나 위치의 설정은 불가하다.

    -2) 아이콘창에서 보여질 개별 아이콘들의 크기이다.

    -3) 아이콘창의 크기와 위치를 설청하는 곳으로 [아이콘창 설정] 버튼을 클릭시 열리는 설정창의 위치와 크기를 마우스로 드래그하거나 직접 수치를 입력하여 조절해 줄 수 있다.

    -4) 아이콘창을 항상 화면 중앙에 표시하고자 할때는 [항상 화면의 중앙에 표시] 항목을 체크하면 되고, 아이콘창하단에 표시되는 [빠른찾기] 기능을 제거하고자 할경우 [키워드 검색 바로가기 표시] 항목을 체크해제하면 된다. -3), -4)의 각 설정은 전체 아이콘창에 공통으로 일괄 적용된다.

    -5) 선택된 아이콘창에 속한 아이콘들을 보여주며, 유저들은 아이콘창에서 아이콘의 삭제나 속성을 이용할 수 없으나 이곳에서는 그림에서와 같이 아이콘 선택시 마우스메뉴를 이용하거나 삭제하는등의 일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 아이런처 메인창 위치 설정하기 ]

    - 아이런처의 모니터상에서의 실행위치를 지정하여 준다. (Ver. 1.0.7.0 에서 추가된 설정)

    --> 기본설정은 아이런처를 모니터의 중앙에 오도록 자동 배치하여 주도록 되어있다.
    사용하는 컴퓨터의 특성이나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중앙배치를 설정하였을 경우 메인화면의 위치가 특정 프로그램이나 게임실행후 정위치로 돌아오지 못하는 경우에는 아래에서와 같이 시작위치를 수동으로 직접 좌표입력하여주면 고정시킬 수 있다.

    -- 아이런처 시작위치 설정에서 사용자가 직접입력 항목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위치선택창이 보여지며, 각각의 X, Y 좌표를 입력하여 줌으로써 아이런처 메인화면의 위치를 지정하여 줄 수 있다. 메인화면은 마우스 드래그등으로 이동이 불가하기 때문에 수치지정에 의해서만 이동이 가능하다.

    --> 아이런처의 실행창을 모니터상의 특정좌표상에 위치하도록 좌표를 직접 입력하여 준다.



    2) 사운드
    - 아이런처 메인의 버튼과 아이콘을 선택시 들려줄 소리를 선택하는 곳.
    - Sound 폴더 하단에 각각 ButtonClick, MouseOver 두개의 폴더로 구성되이 있다.

    - 사운드 파일은 아이런처 하단의 Sound 및 Voice 폴더에 임의의 사운드 파일을 넣어서 사용할 수도 있다.

    (1). 버튼 사운드 : 온라인게임, 시디게임, 메신저, 보드게임, 인터넷 등의 버튼을 선택시 발생하는 사운드를 선택하는 곳. (사용자가 해당 폴더명을 변경하여 사용가능하므로 음성파일은 제외 하였다.)

    (2). 메인화면 중앙의 작은 아이콘과 화면 하단의 추천게임란의 아이콘에서 발생하는 사운드를 설정하는 곳.

    (3). 아이런처를 일시적으로 중단시킴 : 아이런처 실행파일을 클릭하거나 재부팅하면 다시 실행됨.


    3) 시작 프로그램

    - 윈도우 구동시 시작하는 프로그램과 바탕화면 정리기능을 설정하는 곳.

    - 런처를 설치후 HKEY_CURRENT_USER 항목에서 iRun.exe, iRunStarter.exe 파일이 바른 경로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없을경우 [아이런처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파일을 레지스트리에 등록시켜 주어야 정상적으로 런처가 자동구동되어 진다.

    - iRun.exe : 아이런처 실행파일, iRunStarter.exe : 프로그래스바 실행파일



    (1) 런처시작시 레지스트리 변경 기능사용 : 시작프로그램 탭의 [아이런쳐 시작시 복귀값 설정] 항목의 테두리에 속한 값들은 변경시 이 항목이 체크되어야 재 부팅시 해당 변경값으로 적용이되어지도록 되어있다. 특정 프로그램 인스톨시 또는 테스트시에 이용하면 편리하다.
    - 해당 체크버튼은 하단의 속성을 변경할 경우 자동으로 체그 되어지도록 되어있다.

    (2) 아이런처 등록 버튼 : 레지스트리상에 아이런처의 실행경로가 없을경우 자동으로 입력해준다.

    (3) 현재 레지스트리의 설정내용을 보여주는 창 : 각 항목별로 부팅시 레지스트리를 개별적으로 (4)의 기능으로 적용/비적용 시켜줄 수 있다.

    (4) (3)항의 레지스트리 항목에 대해 부팅시 개별적으로 적용/비적용하게 해주는 기능이다.
    - 설정변경은 레지스트리 리스트의 첫 항목인 [Enable] 에서 Yes(적용) / NO(비적용) 으로 확인가능하다.

    (5) 수동으로 레지스트리를 추가 / 수정 / 삭제 하는 버튼이다.

    (6) 컴퓨터 부팅시 아이런처의 진행바를 보여주거나 해제하는 기능이다.
    - 고사양의 컴에서는 불필요하다고 보여진다.

    (7) 아이런처 시작할 때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 정리기능 사용 : 컴퓨터의 바탕화면을 아이런처가 자동으로 정리하여 추가된 아이콘을 임시폴더로 정리하는 기능을 적용하는 곳이다.
    - 1.2.1 버전부터는 바탕화면 아이콘을 저장하는 폴더명을 변경할 수 있고, 바탕화면에 사용자 지정의 아이콘이나 폴더를 보관할 수도 있다.

    (8) 타 프로그램에서 IE 시작페이지를 바꾸는 경우 MOYO 로 복구 : 악성코드등에 의하여 인터넷 시작페이지가 임으로 변경되는 경우 시작페이지를 http://www.moyo.co.kr 로 설정해주는 기능이다. (정상적으로 익스플로러가 실행되는 경우에는 설정할 필요가 없다)


    (7 - 1)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기능 설정화면


    1. 바탕화면에 임의로 생성되거나 불필요한 아이콘을 하나의 폴더로 자동저장시킬 수 있는데 해당 폴더의 명칭을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다.

    2. 해당 폴더로 아이콘을 이동시 이동되는 아이콘의 명칭이나 처리방법을 설정할 수 있다.

    3. 관리자가 바탕화면에 고정시키거나 남기고싶은 아이콘/폴더를 지정하여 아이런처의 바탕화면 정리기능을 사용하면서도 필요한 아이콘이나 폴더를 바탕화면에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설정이다.

    (7 - 2)


    - 현재의 바탕화면에서 보관/유지 하고자하는 폴더나 아이콘만 남겨 놓고 다음 과정을 진행하면 아이런처에서 설정된 바탕화면 요소를 저장할 수 있다.


    (7 - 3)


    - 현재 설정된 바탕화면의 요소리스트를 보여주며 해당 리스트를 수정/삭제시 새로고침하여 확인 및 적용할 수 있다.
    -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사항이 저장 및 적용되기 시작한다.


    4) 실행 아이콘

    - 런처 중앙의 바로가기 아이콘과 하단의 추천게임 아이콘을 설정하는 곳.



    (1). 바로가기 아이콘

    - 메인화면 중앙에 위치하는 아이콘들 : 상단의 마우스, 사운드, 해상도 관련 아이콘은 해당 이미지만 변경가능하고 기능은 변경불가함.
    - 해당 경로창을 클릭시 실행경로 편집창이 열리며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게 되어있다.
    - 아이콘 등록시 이름에 해당 파일명이 등록되는데 가급적 확장자는 제거해주는것이 좋을듯 하다.

    (2). 추천게임

    - 런처 제일 하단에 위치하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등록할 수있는 곳으로 사용방법은 (1)항과 같다.


    5) 실행금지

    - 실행금지 프로그램을 등록하는 곳으로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gpedit.msc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 추가 / 삭제 버튼을 이용해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등록/삭제 할 수 있습니다.



    [ gpedit.msc 가 없을 경우 ] - 아래링크를 참조하여 설치함.

    http://www.icafes.co.kr/bbs/zboard.php?id=pc_tips&page=1&sn1=&divpage=1&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913


    6) 해상도

    - 모니터의 기본 해상도와 화면재생빈도를 설정하는 곳으로 여기서 설정하는 값이 부팅시 기본 모니터 설정값이 된다.



    - 해상도 설정시 선택 리스트에 없는 해상도의 경우 해상도 추가 에서 원하는 해상도의 가로, 세로값을 입력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 해상도 설정 테스트 : 선택한 해상도, 색품질, 모니터 화면 재생 빈도 가 시스템에 적합한지 테스트 해볼 수 있는 기능으로 모니터와 적절하지 않은 해상도를 선택시 신호등에 빨간 불이 들어온다.


    7) 정보

    - 아이런처 V2. 의 제작/배포/개발자와 약관을 안내하고 있으며 관리자의 비밀번호 변경과 아이런처의 삭제 메뉴가 있는 곳이다.

    - 아이런처 V2. 의 제거는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하지 않고 이곳에서만( 관리자가 비번을 입력해야 들어올 수 있으므로 ) 가능하도록 하고있다.


    1차 수정 : 2009년 8월 20일 - 아이런처 V2. Ver 1.1.0
    2차 수정 : 2010년 5월 10일 - 아이런처 V2. Ver 1.2.0

    3차 수정 : 2010년 8월  9일 - 아이런처 V2. Ver 1.2.1


    베타뉴스 김창원 (vivasys@gmail.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0318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