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여기는 무선 인터넷 되나요?” … 내 집도 무선인터넷 환경


  • IT산업팀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7-30 17:53:04

    “여기는 무선 인터넷 되나요?” … 내 집도 무선인터넷 환경

     

     

    서울로 대학을 다니게 되면서부터 친구와 자취를 하고 있는 대학생 A씨. 넉넉하지 않은 집안 형편으로 인해 친구 3 명과 함께 투룸을 구해 살고 있다.

     

    신세대답게 아이폰, PS3, 닌텐도, 노트북 그리고 PC 3대를 구비하고 있지만 인터넷 회선 때문에 적잖은 실랑이를 겪어야만 했다. 리포트 작성을 위한 웹 서핑은 물론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인터넷 접속, 그리고 스마트폰을 비롯하여 게임기까지 인터넷을 접속해야 하는 환경이다 보니 인터넷 회선 하나로는 감당이 안 된 것.

     

    결국 A씨는 인터넷 회선을 추가로 설치할 것을 고민한다. 그 순간 함께 살고 있던 PC전문가라고 자청하던 B씨가 인터넷 회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나섰고, 세 사람은 다음날 사이좋게 인터넷을 접속해 풍족한 인터넷 환경을 누릴 수 있었다고.

     

     

    1인 2폰 보급률에 PC 보급률 또한 1가정 1대가 넘어선 시대. 인터넷 회선 또한 섬마을 오지까지 보급되고 있으니 대한민국은 전국이 선 하나로 연결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월 2만 5,000원에서 3만원 상당의 비용만 지불하면 FTTH 100Mbps 속도를 지원하는 초고속 인터넷 회선이 가정까지 들어오니 게임방 환경이 부럽지 않다.

     

    게다가 이르면 8월부터 100Mpbs 보다 10배 빠른 1Gbps 인터넷 서비스가 시범으로 시작된다. 서울 압구정동, 평창동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시범 서비스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10배 빠른 인터넷 서비스도 추진될 전망이다. 인터넷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빨라지고 우리 생활에 깊게 관여하고 있다.

     

    그렇다 보니 인터넷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생활 속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신세대 부부의 혼수에 PC가 등장한 것도 이제는 낮선 광경이며, IPTV 는 인터넷 회선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고 실시간 홈쇼핑 주문 등의 다양한 기능까지 제공한다. 그렇다 보니 기존에 제공되던 1개의 회선은 부족해진 것.

     

    KT는 이를 시작으로 IP 추가 서비스를 내놨다. 저렴한 비용으로 여러 대 의 PC나 인터넷 회선이 필요한 곳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주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서비스로 주머니 사정에 한계가 있는 일반 가정이나 여러 명이 함께 사는 대학생 자취방에서는 적은 비용이라도 부담되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해결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일명 유무선공유기를 이용하면 최대 255대까지 PC를 추가할 수 있다. 100Mbps 회선이 보급되는 현 인터넷 환경에서 평균적인 가정이 요구하는 3대 가량의 회선은 충분히 충족시키고도 남는 단말기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은 가정에도 잘 어울리는 세련된 디자인이 적용 돼 단순히 산업용 IT기기라는 편견을 무너뜨리고 있다.

     

    ◆ 유무선 공유기란?

     

    인터넷 선 하나로 여러 대의 PC를 연결해 인터넷을 즐길 수 있고, 최근 인기 급상승중인 스마트폰 사용자의 데이터요금 부담을 줄여주는 제품이다. 초기 유선만 되는 제품과 무선만 되는 제품으로 나뉘던 것에서 유무선 공유기는 이 두 가지 기능을 하나의 장비에서 모두 지원되는 제품을 말한다.

     

    특히 유무선 공유기가 지원하는 무선 기능을 활용하면 각 방마다 연결해야 하는 선 걱정에서 해방될 수 있다. 노트북 사용자는 무선 기능을 활용해 각 방으로 이동하더라도 연결을 유지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은 와이파이 기능을 이용해 유무선공유기에 접속할 수 있다. 게다가 복잡한 선 정리의 불편에서도 해방된다.

     

    예로 아이패드 같은 기기를 보유하고 있는 가정에서는 아침에 일어나 여유롭게 커피 한잔과 함께 아이패드를 이용해 전자 신문이나 전자 도서를 감상할 수 있으며, 최신 제품에서 지원하는 802.11n 프로토콜 모델은 강력한 음역 지역이 대폭 줄어들어 집 근처에서도 안정된 속도를 기반으로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 유무선 공유기, 선택 포인트

     

    데스크톱 보다는 노트북 판매량이 더 많아지고 있는 집에서는 데스크톱을 이용하고, 사무실이나 학교에서는 노트북을 이용하는 겸용 사용자의 수가 많아졌다. 이러한 추세와 더불어 수신감도는 강화되고 음영지역은 완화된 802.11n 무선랜 규격이 본격적으로 보급되면서 무선랜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각하고 있다. 느리다는 기존 편견을 무너뜨려도 될 정도로 안정된 속도를 제공한다는 실 사용자 의견도 이를 부채질 한다.

     

    게다가 가격적인 요인도 낮아졌다. 10만원이 넘는 가격에서 최근 출시되는 제품은 5만원 이하 제품도 다수 출시되고 있다. 기능과 디자인 그리고 보안 기능 유무를 제외한 기본적인 부가 기능은 큰 차이 없어 보급형도 널리 선호되고 있다. 최근 유무선공유기 선택의 중요 조건은 보안 기능이다. 여러 사용자가 접속할 경우 속도 저하를 줄여주는 QOS 기능도 유용하다.

     

    ▲ 블레스정보통신 지오 3000N + 지오 3000Nu

     

     

    802.11n 무선통신 규격을 지원하는 블레스정보통신의 지오 3000N 유무선공유기와 지오 3000NU 무선랜카드는 데스크톱은 물론 노트북이나 게임기 등의 모바일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최대 300Mbps 속도를 지원해 FTTH 환경에 대응하며, WPS와 NAT, DMZ 등의 방화벽과 보안기능은 물론 MIMO 기능을 활용한 안정적인 신호 전송도 돋보인다. 게다가 수신율이 뛰어난 5dBi 안테나를 기본 장착해 노이즈가 적어 장시간 구동에도 안정성이 높다.

     

    지오 3000Nu는 USB 방식의 무선랜카드로 지오 3000N 유무선공유기와 최적의 호환성을 자랑한다. 리얼텍 RTL8191SU 칩을 사용했으며, 1T2R 방식을 채택해 최대 300Mbps 속도를 낸다. 터보 기능을 쓰면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한다. 다양한 데이터 암호화 기능 지원도 강점이며, 버튼 하나로 손쉽게 보안 설정을 할 수 있는 WPS 기능도 제공한다. PC에 연결해 무선 공유기처럼 쓰는 AP 모드도 지원한다.

     

    ▲ 넷기어 WNR1000 유무선공유기

     

    4포트 방식의 보급형 11n 유무선공유기다. 부적절한 유해 사이트 및 콘텐츠로부터 어린이 및 청소년을 보호할 수 있는 실시간 보호자 통제 기능을 웹 방식으로 지원하며, 푸시 N 접속 기능을 통해 보안 기능이 설정되는 시큐리티 기능을 지원한다. 80% 이상 재활용 재료 사용이 돋보인다.

     

    ▲ 애니게이트, 11n 유무선공유기 RG5500N

     

    최대 300Mbps의 속도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가정용 게임기와 호환성을 높이고 다양한 인터넷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P2P 최적화가 돋보이며, 듀얼 DDNS, 멀티 SSID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기가비트 스위치를 갖춰 높은 유선 공유 속도를 지원한다.

     

    ▲ 아이피타임 N604i 유무선공유기

     

    안테나 내장 유무선 공유기로 심플한 외형이 특징이다. 아파트 단자함에 넣을 수 있는 제품으로 100Mbps 인터넷을 무선으로 즐길 수 있게 특화된 제품이다. WPS 기능을 지원해 손쉽게 무선 접속 연결을 지원하며, 기존 외장안테나 제품대비 80%에 이르는 커버리지를 보장한다.


    베타뉴스 IT산업팀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0143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