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테크

[팁] 한글2010로 문서 보안의 달인이 되어보자


  • 이기성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6-04 18:03:23

    보안에 대한 이슈는 언제나 큰 파장을 일으킨다. 심각한 보안 불감증으로 인해 피해사례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강력한 보안 기능을 통해 개인 정보는 물론 기업의 기밀 문서를 보호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이 등장해 화제다.


    한글과컴퓨터가 3년 만에 선보인 ‘한컴오피스 2010’은 워드프로세서 ‘한글’에 스프레드시트인 ‘한셀’ 그리고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인 ‘한쇼’를 포함한 오피스SW(소프트웨어) 풀패키지로 여기에 포함된 워드프로세서 '한글2010'이 바로 화제의 주인공.


    한글2010이 제공하는 보안 기능은 개인 정보 유출 등을 방지하기 위해 문서 내에 데이터를 암호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를 통해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메일주소, 신용카드번호 등 중요한 개인 정보를 암호화하여 개인 정보 유출을 차단한다.


    또한 공인 인증서로 문서를 암호화해 개인 정보 및 기업의 기밀문서 보안에 만반의 준비를 마쳤으며, 배포용 문서 작성 기능(문서를 열람할 수 있지만 인쇄 및 복사를 지원하지 않으며, 수정도 불가능)을 지원해 문서 위조 및 변조 할 수 없도록 방지했다.


    ◇ 한글2010 문서 암호화 기능 따라하기

     

    1. 전과 다름없이 개인 정보나 기업의 기밀이 담긴 문서를 작성한다.

     

     

    2. 보안기능 추가를 위해 메뉴 가운데 [보안] 탭을 클릭한다.

     

     

    3. [보안] 탭에서 '공인 인증서 암호화' 항목의 [문서 암호화] 아이콘을 클릭한 후, [인증서 가져오기]를 통해 공인 인증서를 선택해 암호를 입력한다.

     

    - 문서 암호화 설정 이후에 문서를 열람하려면 공인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해야만 하며, 공인 인증서 방식이 아닌 일반 문서 암호화 기능도 함께 제공된다.(문서 암호 설정 기능 참조)

     

    - 공인 인증서 암호화 메뉴 가운데 전자 서명 기능을 이용할 경우 공인 인증서를 이용해 문서에 서명을 입력할 수 있어, 문서 위조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기입된 서명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역시나 공인 인증서 암호가 필요하다.

     

     

    - 배포용 문서 메뉴에서 [저장] 아이콘을 클릭하면, 문서를 인쇄하거나 복사할 수 없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문서 열람은 가능하지만 수정을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어, 변조를 방지했다.

     


    ◇ 한글2010 개인 정보 보호/바꾸기 기능 따라하기

     

    1. 전과 다름없이 개인 정보 및 금융 정보가 포함된 문서를 작성한다.

     

     

    2. [보안] 탭에서 '개인 정보 바꾸기' 항목의 [찾아서 바꾸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중요한 정보(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메일주소, 신용카드번호 등)을 사용자가 지정한 문자로 바꿀 수 있다.

     

    - 이를 통해 공개 문서 작성시 개인 정보 유출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3. 개인 정보 보호 항목의 [찾아서 보호] 아이콘을 클릭하면 중요한 정보를 '개인 정보 바꾸기' 항목과 마찬가지로 특정 문자로 바꿀 수 있으며, 보호한 정보는 [정보 다시 보기]를 통해 되돌릴 수 있다.

     

    - 해당 기능은 개인 정보 취급 인가가 없는 열람자에게 문서를 보낼 때 유리하며, 개인 정보 노출 없이 공개된 정보의 오류를 수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 보안성이 강화된 한글2010은 개인 정보가 입력된 문서를 저장할 때, 자동으로 이를 인식해 경고 창이 나타나 정보 보호 실행 여부를 묻는다.


    베타뉴스 이기성 (wlrlsl@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