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인터뷰

더스틴 브라우더, "스타2 비싸다고? 게임의 가치로 보여줄 것!"


  • 이덕규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4-23 17:03:22

     

    한국에서 스타크래프트2 청소년이용불가로 등급에 대해 블리자드 개발자는 "솔직히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스타크래프트2 수석 디자이너 더스틴 브라우더는 블리자드 본사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최근 스타2에 심의 및 가격논란에 대해 솔직한 속내를 털어 놓았다.

     

    그는 "그 나라에 정서에 맞춰 틴버전을 만들어야 한다면 따르겠다"는 의견과 함께, 스타2 가격논란에 대해선 "그 정도 가격의 가치가 있는 게임"이라며 일축했다. 


    싱글플레이는 멀티에서 지원 안하는 유닛들이 등장한다. 싱글에 나온 유닛을 차후 멀티플레이에 적욜 시킬 것인가?
    "멀티플레이에서는 경쟁적인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어느 종족을 특별히 우세하게 만들어선 안 된다. 최적의 밸런싱을 위해 포기해야 했던 유닛이 많았다. 그 점이 아쉬웠다. 싱글플레이에선 그런 우리가 구상한 대부분의 유닛들을 반영했다. 싱글은 멀티보다 밸런싱에서 자유롭기 때문이다. 때문에 싱글에 나온 콘텐츠를 멀티에 반영하지는 않을 것이다. 재미있다고 다 반영하면 밸런싱이 붕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싱글플레이 개발은 어느 정도 진척됐나?
    "90% 완성했다. 미션이나 아트부분은 100% 완성됐고 마무리 작업만 남았다. 현재는 재미를 살리는 방향으로 작업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확한 출시 날짜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개발 진척도로 봐서 곧 나올 것 같다. 큰문제가 없다면, 올해 중반쯤으로 무난히 출시될 것이다" 


    테스트에서 유저들의 의견은 어느 정도 반영됐는가? 구체적으로 어떤 의견이 접수됐나?
    "유럽이나 한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피드백을 받고 있다. 그중에는 게임의 핵심이 되는 중요한 부분도 많다. 특히 코어 유저가 많은 한국에서 수준 높은 피드백이 많이 온다. 피드백은 자체 커뮤니티 팀이 받아 개발진에 바로 전달된다. 현재는 게임에서 공수의 재미를 살리는 부분에 주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방적인 공격과 수비 대신 역전의 가능성이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들을 모색하고 있다. 이런 변수들이 많아야 게임이 재미있어진다. 테스트 규모는 전 세계적으로 10만 명 규모로 실시하고 있다"


    스타2가 청소년 이용불가 심의를 받았다. 어떻게 생각하나?
    "솔직히 말하면 상당히 놀랐다. 기존 버전은 15세 였는데, 최종버전엔 18세가 나와서 당황스러웠다. 심의위원 분들도 어려운 고민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으로썬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는지를 아는 것이 급선무다"


    이번 심의에 대해 블리자드는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가?
    "이의신청을 하면서 수위를 낮추고 몇 가지 장면을 삭제한 참고자료를 제출했다. 그러나 참고자료는 이의신청에 반영할 수 없다고 해서, 별도의 버전으로 다시 심의를 넣었다. 현재로써는 기다리고 있다. 단 게임은 완성도와 표현을 절충해서 가야한다는 생각엔 변함이 없다"

     


    한국을 위해 틴버전을 따로 만들어야 한다면?
    "개발자로써 원판을 수정해 다른 버전을 만드는 것은 일에 많은 과부하가 걸린다. 게다가 출시를 앞둔 상황에서는 더한 부담이다. 하지만 지역의 특성에 따라 틴버전이 꼭 필요하다면 따를 것이다"


    한국에서 가격이 비싸다는 의견이 있다.
    "블리자드는 가격을 측정할 때 그 게임의 가치를 우선으로 본다. 우리가 만든 게임이 5불짜리 게임이라고 생각되면 그렇게 판매할 것이다. 이것은 블리자드의 신념이다. 가치 없는 게임은 내놓지도 안는다. 이미 블리자드는 몇몇 게임을 완성 직전까지 개발해 놓고 자체적으로 가치가 없다고 여겨, 막대한 손해를 감수하고도 발매하지 않았다. 스타2 가격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들인 노력과 유저들에게 전해줄 가치를 계산해서 적당한 가격을 책정한 것이다. 이후에 나오는 작품은 확장팩 개념이기 때문에 지금보다는 다른 기준으로 가격이 책정될 것이다"


    블리자드가 18세 이용등급을 받은 이유중 청소년 게임과몰입 부분도 작용했다. 게임 과몰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한국에서는 게임과몰입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국가마다 고민하는 분야가 다르다. 미국에서는 그렇게까지 심각한 사회이슈는 아니다. 부모들이 아이들의 게임플레이를 조절하는 시스템이 잘 조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게임뿐만 아니라 무엇을 하든 간에 과몰입의 위험은 항상 있다. 개인이 책임감 있게 판단하고, 스스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게임 스토리의 중요한 테마는 무엇인가?
    "자유의 날개에서는 중요한 테마가 있다. 테란 진영의 내전으로 시작해 각 종족이 전쟁에 끼어들면서 거대한 비밀이 밝혀진다. 여기에 주인공 짐레이너와 캐리건의 러브스토리가 깔려있다. 제 4의 종족인 젤나가와 프로토스간의 대결도 복선으로 깔려있다. 그리고 스토리 결말에는 깜짝 놀랄만한 반전도 있으니 기대해 달라"



    *관련기사 보기*

    [동영상] 스타2 스네마틱 영상, "레이너와 제라툴이 만난 이유는?"

    [동영상] 스타2, "완전히 달라진 싱글플레이!"

    스타2 싱글플레이 체험기 "스타2 결말, 놀라운 반전 기대하라!"

    그렉 카네사 디렉터 "배틀넷, 유저 자유보장! 게임사 개입은 최소화!"


    베타뉴스 이덕규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9349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