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802.11n 유무선공유기, 넷기어 WNR1000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4-22 16:14:35

    넷기어 WNR1000 유무선공유기

    최근 노트북과 넷북, MID 등 초소형 모바일 기기의 보급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무선인터넷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도 부쩍 늘었다.

     

    이러한 무선 인터넷은 유선에 비해 전송속도가 크게 떨어지는 단점을 안고 있지만, 일정거리 내에서 케이블 연결 없이도 인터넷이 가능하다는 장점만으로 무선 인터넷을 선호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여기에, 이미 무선인터넷 규격의 표준으로 자리잡은 802.11n의 경우 유선 못지 않을 정도로 빠른 전송속도를 자랑하는 데다가, 안테나 수신율 향상으로 먼거리에서도 손쉽게 인터넷 검색을 즐길 수 있게 됐다.

     

    802.11n을 지원하는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는 안테나가 내장된 인테나 방식과 단일 안테나, 2~3개 이상의 안테나를 탑재한 제품 등으로 다양하게 나뉘어진다.

     

    물론, 다수의 안테나를 탑재할수록 수신율 및 전송 속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소규모 사무실이나 가정에서는 단일 안테나로도 충분한 성능을 제공한다. 가격 또한 다수의 안테나를 탑재한 제품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 넷기어 WNR1000

     

    네트워크 장비 전문기업 넷기어(Netgear)가 선보인 ‘넷기어 WNR1000’은 802.11n 규격을 지원하는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다. 150Mbps의 빠른 무선 인터넷 속도와 뛰어난 호환성, 보안 기능을 두루 겸비했다.

     

    심플한 순백색 디자인에 다양한 편의 기능



    ▲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부각시킨 화이트 컬러

     

    넷기어 WNR1000은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 배치하기 안성맞춤이라고 불릴 정도로, 깔끔한 분위기의 화이트 컬러를 채택했다. 여기에, 모서리 4곳을 부드럽게 곡면 처리해 세련미를 부각시켰다.

     

    또한, 최신 무선랜 규격인 802.11n을 지원해 기존 802.11b/g 보다 빠른 무선 전송속도를 자랑한다. 덕분에, 노트북이나 넷북, MID, 휴대폰 등과 같은 초소형 모바일 기기에서도 편리하게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다. 음악 및 라디오 스트리밍, 인터넷 전화(Voip)에도 완벽하게 대응한다.

     

    뿐만 아니라, 실시간 보호자 통제 기능을 갖추고 있어 자녀들이 부적절한 유해 컨텐츠로 접속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서버 과부하에 따라 트래픽양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브로드밴드 측정 기능 등의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 전면부에 위치한 LED 점멸등

     

    넷기어 WNR1000의 전면부에는 자사 로고와 함께, 유무선 인터넷 연결 상태를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LED가 위치하고 있다. 또한, 해당 부분에 대한 명칭이 간략하게 기재돼있어, 인터넷 접속 불량시 어떠한 부분에 문제가 발생했는지 표시해 준다.

     

    이번 제품은 발열에 다소 취약한 플라스틱 재질을 채택했음에도 불구하고, 공유기 내부의 발열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제품 상하단부에 걸쳐 다수의 통풍구를 배치시켰다.

     


    ▲ 편의성 높인 무선랜 온/오프 및 WPS 원터치 버튼

     

    넷기어 WNR1000의 우측에는 타사 보급형 유무선공유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버튼이 있다. 그것은 바로 무선랜(Wireless) 온/오프 원터치 스위치다.

     

    이 스위치는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환경에서 무분별하게 빠져나가는 전력을 최소화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으며, 무선랜 온/오프 스위치를 탑재하지 않은 기존 제품에 비해 소비전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와이파이망을 활용한 인터넷 접속시 번거로운 설치 과정을 거치지 않고, 버튼 하나로 간편하게 무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WPS 버튼 또한 탑재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랜카드가 WPS 기능을 지원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넷기어 WNR1000은 인터넷 공유기 설치에 문외한 초보자를 배려해 도우미 CD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별도로 포함된 제품 매뉴얼을 보지 않고도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며, 무엇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GUI 인터페이스로 편리한 유무선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 4개의 추가 랜(LAN) 포트

     

    제품 후면부에는 아답터 연결 및 전원 버튼을 시작으로, 인터넷 모뎀 연결을 위한 WAN 포트와 4개의 LAN 포트가 구성돼있다.

     

    그 중에서도 LAN 포트는 PC간의 데이터 공유는 물론, 네트워크 프린터를 사용해 거리가 다소 떨어진 장소에서도 클릭 한번으로 쉽게 인쇄 가능하다.

     

    또한, 플레이 스테이션 3(PSN) 및 엑스박스 360(엑스박스 라이브) 등의 콘솔 게임기도 연결해 온라인 게임, 다양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실속형이 대세!’ 넷기어 WNR1000 유무선 공유기


     

    최근 들어 무선 인터넷 환경을 선호하는 사용자가 크게 늘면서, 이를 백분 활용할 수 있는 기기 또한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와이파이 환경에 대응하는 애플 아이폰을 시작으로, 네트워크 대전이 가능한 PC 및 콘솔 게임기, 최신 멀티미디어 기기에 이르기까지 유무선공유기는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려는 사용자에게 없어서 안될 필수품이다.

     

    하지만, 무수히 많은 종류로 나뉘어진 유무선공유기를 선택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고 무작정 비싼 제품을 구매한다고 인터넷 속도가 눈에 띄게 향상되지는 않는다. 일반 보급형 인터넷공유기로도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기어 WNR1000은 다수의 안테나를 탑재한 제품에 비해 수신율, 전송 속도가 떨어지는 단점을 안고 있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가격대비 성능과 다양한 부가 기능면에서 합격점을 주기에 충분하다.

     

    또한, 타사 제품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넷기어만의 무선랜 온/오프 스위치, 실시간 보호 통제 기능, 브로드밴드 측정 등의 다양한 부가 기능은 물론, 초보자를 배려한 편의성에 이르기까지 넷기어 WNR1000은 가격 이상의 만족도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이다.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9339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