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新오피스SW 도입 걸림돌은 없다 … 달라진 ‘한컴오피스 2010’


  • 이기성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3-29 12:36:49

     

    한글과컴퓨터가 3년 만에 차세대 오피스 시장을 노리며 야심차게 출시한 ‘한컴오피스 2010’은 지난 20년간 국내 사용자들에게 꾸준히 사랑 받아온 워드프로세서 ‘한글’에 스프레드시트인 ‘한셀’ 그리고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인 ‘한쇼’를 포함한 오피스SW(소프트웨어) 풀패키지다.


     한컴오피스 2010은 기존 대비 획기적으로 향상된 호환성과 편의성으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은 물론 정식 출시 이후 사용자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


    이는 기획단계에서부터 철저하게 기존 오피스 프로그램에 익숙한 사용자들을 타깃으로 이들에게 낯익은 오피스SW 모습과 환경으로, 보다 강력하고 차별화된 기능을 함께 제공하겠다는 한글과컴퓨터의  전략이 꼭 들어맞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결과이기도하다.


    사실 한컴오피스 2010이 등장하기 전만 하더라도 국내 오피스SW 시장은 사용자들의 입맛에 맞는 SW를 선택한다는 것은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일. 그 이유는 바로 문서 호환성과 작업의 능률을 위해서라도, 대다수가 사용하는 오피스SW를 골라야만했던 현실 때문이다.


    쉽게 말해 더 좋은 오피스 프로그램이 나왔다 해도, 기업이나 개인 사용자들은 ‘호환성’ 때문에라도 기존 오피스SW을 고수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

     

    ◇ 국제 표준 포맷 지원, 획기적 호환성 향상 = 이에 한글과컴퓨터는 3년여의 개발기간동안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프로그램의 종류나 버전에 상관없이 모든 데이터와 문서가 상호 호환될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국제 표준 포맷인 ODF(Open Document Format)와 OOXML(Microsoft Office Open XML) 지원함은 물론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MS오피스 포맷까지 지원하게 됐다.

     

    MS오피스 원본 문서(좌)를 한글 2010으로 불러온 화면(우)


    특히 MS오피스 포맷 지원에 있어서는 문자 폭이나 줄 간격, 문단 정렬과 같은 레이아웃까지도 완벽에 가깝게 표현했으며,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작업할 수 있도록 호환성을 강화했다.


    이렇게 여타 오피스SW에서 작성한 문서를 한컴오피스 2010으로 불러들이는데 하등의 문제가 없다는 것을 여실히 증명한 한글과컴퓨터는 한컴오피스 2010으로 작성한 문서 역시 타 오피스SW와 상호 호환이 가능하도록 기능적인 보완 장치를 마련했다.


    이러한 기능은 한컴오피스 이전 버전과 별반 다를 바 없는 모습이지만, 호환성을 위해 문서의 양식을 임의로 변경하는 이전 방식과 달리 국제 표준 포맷 지원에 따라 흠잡을 데 없이 완벽하게 호환 문서로 저장된다는 것이 달라진 점이다.

     

    ◇ 기존 오피스SW에 익숙한 사용자도 문제없다! = 하지만 이렇게 입에 침이 마르도록 한컴오피스 2010의 호환성에 대해 설명했다한들, 과연 기존 오피스SW에 사용자들이 향상된 호환성만 믿고 새로운 오피스SW를 선택하는 모험을 반길까?


    그 누구라도 자신이 익숙한 것을 버리는 일이 쉽지는 않을 터. 기존 오피스SW 사용자들 역시 이러한 모험은 반길 리 만무하다. 이에 한글과컴퓨터는 사용자들의 이러한 인식을 토대로 한컴오피스 2010의 작업화면(레이아웃)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능을 함께 포함시켰다.


    즉, 한컴오피스 2010 사용자는 한컴이 제공하는 한컴오피스 2010 스타일 기본 작업화면이나, 이전 버전인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2007 스타일 또는 MS오피스 2003 스타일의 작업화면으로 테마를 변경할 수 있다.

     

    테마(스타일) 기능 도입해 사용자 편의성 강화


    이렇게 테마(스타일)를 변경할 경우 눈에 보이는 작업화면은 물론 도구 상자, 단축키 구성까지 기존 오피스SW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우려하는 이질감을 말끔히 덜어냈다.


    따라서 새롭게 한컴오피스 2010을 사용하더라도, 마치 오랫동안 써왔던 기존 오피스SW처럼 아무런 불편함 없이 프로그램을 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사용자들은 한컴오피스 2010ㅣ 편의성을 위해 마련한 테마 기능에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이렇듯 사용자들이 새로운 오피스SW를 선택하는데 느끼는 부담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치밀한 계획에 의해 개발된 한글과컴퓨터의 한컴오피스 2010. 부족함 없는 기능과 획기적으로 향상된 호환성 그리고 무엇보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측면, 이것이 바로 차세대 오피스SW 시장에서 한컴오피스 2010가 내세우는 경쟁력이다.


    베타뉴스 이기성 (wlrlsl@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9152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