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플 아이패드 vs 넷북, 어느 쪽이 더 나을까?


  • 방일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1-28 11:15:07

    애플이 새롭게 출시한 태블릿 제품인 ‘아이패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일부는 덩치만 커진 아이폰이라고 혹평하지만 제품이 하루빨리 나오길 기다리는 이들도 꽤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패드는 크기와 출시 가격 등 여러 면에서 넷북과 신경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아이패드와 넷북 중 어떤 제품이 더 나은 선택일까. 두 제품의 주요 장단점을 간단하게 비교해 봤다.

     

     

    휴대성 - 휴대성은 아이패드가 단연 돋보인다. 일반적인 넷북의 경우 10.1형 액정을 쓰고 아이패드는 9.7형 IPS 멀티터치 스크린을 달아 너비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그렇지만 아이패드는 12.7mm 두께, 680g 무게로 얇고 가벼워 넷북보다 한 수 위의 휴대성을 보인다.

     

    체감 속도 - 체감 속도 또한 아이패드의 승리다. 애플 하드웨어에 최적화 된 운영체제 덕분이다. 아이폰보다 한 층 더 빠른 조작 속도를 보여주는 아이패드는 손가락을 움직이는 대로 바로 반응한다. 답답하게 부팅을 기다릴 필요도 없다. PC용 운영체제를 쓰는 넷북은 상대적으로 느린 모습을 보여준다.

     

    사용 시간 - 사용시간은 한 번에 10시간을 쓰는 아이패드 쪽이 한 수 위다. 넷북의 경우 이와 대등한 배터리 사용 시간을 보이기 위해선 무거운 대용량 배터리를 달아야만 한다. 단, 아이패드의 경우 배터리 교체를 할 수 없다.

     

    멀티미디어 - 멀디미디어 기능 또한 아이패드가 더 낫다는 평을 받고 있다. 아이패드는 음악 파일 및 동영상 재생, 사진 감상, 이북 등의 기능을 빠르고 직관적으로 쓸 수 있다. 특히 기존 아이폰 및 아이팟 터치와 달리 이북 기능에서 차별화 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편의성 등에서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이는 넷북은 대신 PC 기반이라 음악 및 동영상 등의 포맷에 큰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조작 편의성 - 전반적인 조작 편의성은 아이패드 쪽의 승리다. 손가락 두 개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멀티터치 기반 인터페이스는 직관적이며 편리하다. 중력 센서 덕분에 가로 세로 화면 회전도 자유롭다. 그렇지만 문서 작성 등 키보드를 자주 쓰는 이들이라면 넷북 쪽이 더 낫다.

     

    인터넷 - 사용 편의성 및 체감 속도는 아이패드가 한 수 위다. 아이패드는 손가락으로 편하게 스크롤 및 확대 축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액정 해상도의 제약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그렇지만 플래시 및 액티브X 등을 쓰는 일부 사이트 및 서비스는 제대로 이용할 수 없어 다소 아쉽다. 넷북의 경우 낮은 해상도가 다소 불편하긴 하지만 PC에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것들을 그대로 할 수 있다.

     

    멀티태스킹 - 아이패드는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동시에 여러 가지 작업을 돌리는 멀티태스킹에 상당한 제약이 따른다. 반면 넷북은 데스크톱 PC에 비해 다소 느리다는 점을 빼면 비교적 무난한 멀티태스킹 능력을 보여준다.

     

    가격 - 와이파이 기능만 갖춘 아이패드는 16GB 제품이 499달러, 32GB는 599달러, 64GB는 699달러다. 3G 기능이 추가된 제품은 16GB 629달러, 32GB 729달러, 64GB 829달러로 책정됐다. 일반적으로 아이패드가 넷북보다 조금 더 비싼 편이지만 휴대성을 높인 변종 넷북보다는 싸다.

     

    기타 - 하드웨어만 놓고 보면 넷북 쪽이 조금 더 높은 제원을 가진다. 아이패드는 1GHz 애플 A4 시스템-온-칩을 쓴다. 넷북의 경우 1.2~2GHz 작동 속도를 갖는 아톰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다. 전력 소비 면에선 아이패드가 유리하고 전반적인 제원은 넷북이 높다. 그렇지만 아이패드의 경우 최적화 된 운영체제 덕분에 충분히 쾌적한 속도를 보여준다.

     

    넷북은 전반적으로 PC에서 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PC보다 작고 느려서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아쉬운 대로 PC를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이다. 아이패드는 PC보다는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에 가깝다. 엔터테인먼트 성향이 강하며 멀티 터치, 중력 센서, GPS 등의 부가 기능을 두루 갖췄다. 제품에 따라 3G 기능이 기본으로 내장되기도 한다.

     

    --------------------------------------------------------------------------------

    관련 기사

    ▶ 베일벗은 애플 태블릿 이름은 ‘아이패드(ipad)’
    http://www.betanews.net/article/485593
    ▶ 애플 태블릿용 이북 콘텐츠 가격은 14.99달러?
    http://www.betanews.net/article/485494
    ▶ ‘애플 태블릿’ 출시 임박, 소비자도 업계도 ‘기대 만발’
    http://www.betanews.net/article/485497

    --------------------------------------------------------------------------------


    베타뉴스 방일도 (idroom@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8561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