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플래시 라이벌 'MS 실버라이트3', 어떤 새 기능 들어 있나?


  • 이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07-14 22:59:43

    {P}2007년 9월 실버라이트를 처음 발표한 후 2년여만에 7월 13일, 마이크로소프트가 어도비 플래시의 대항마 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3(Silverlight3)를 발표했다.{/P} {P} {/P} {P} 작년 10월에 실버라이트2를 발표했으니 1년에 한번씩 새로운 버전을 발표한 샘이다.실버라이트는 어도비의 플래시와 경쟁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그램이다. 플래시로 구현했던 다양한 기능들을 실버라이트에서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P} {P} {/P}

    2년 전만해도 플래시가 독점하고 있는 형국이었는데, 2년만에 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가 상당 부분 시장을 잠식했다.

     

     
    실버라이트3를 소개하고 있는 포레스트 키
    MS 닷넷 플랫폼 전략 총괄 전무(General Manager)

     

    숫자로 살펴 보면, 실버라이트는 지금까지 400만회 이상 다운로드 되었고, 40만명 이상의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실버라이트를 이용해 개발하고 있다.30개국에 200개 이상의 파트너를 보유하게 되었다. 또 350개 이상의 마이크로소프트 제품과 웹사이트에 실버라이트가 적용 되어 있다. 관련 응용프로그램도 수천개가 나와 있다.

     

    다양한 사이트에서 실버라이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네이버 스포츠나 마이클젝슨 추모사이트 등을 대표적인 사이트로 꼽을 수 있다.

     

    이번에 새롭게 내 놓은 실버라이트3에는 어떤 새로운 기능이 들어가 있는지 살펴보자.



    위의 동영상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실버라이트 담당인 황리건과장의 실버라이트3 데모영상이다.

    데모영상을 보면 더 쉽게 새로운 기능을 파악해 볼 수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황리건 과장이 실버라이트3 데모를 진행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실버라이트3는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플랫폼으로 웹 브라우저를 통해 고화질의 이미지와 동영상을 자유롭게 제작•표현하도록 하는 웹 기술이다.

     

    이번 실버라이트3에서는 브라우저 내부 뿐 아니라 브라우저 밖에서도 실버라이트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는 기능 등 50개 이상의 새 기능을 추가했다.

     

    실버라이트3는 인터넷 외부의 데스크톱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한 아웃 오브 브라우저 기능, 3D그래픽, GPU 가속장치, H.264 영상 등을 지원한다. 또 닷넷 개발자 도구를 통합시켜 비주얼 스튜디오

    2008, 비주얼 스튜디오 2010, 비주얼 웹 디벨로퍼 익스프레스(Visual Web Developer Express)를 모두 사용해 편집, 설계할 수 있다.

     

    실버라이트3의 새 기능 정리

     

    ◇고화질 영상 & 음질 : 실버라이트3는 내장된 H.264/Advanced Audio Coding (AAC) Audio, 실시간 IIS7 Smooth Streaming, HD(720+)재생, 확장가능한 디코더 파이프라인을 통해 데스크톱에서

    풍부하면서도 흔들림이나 끊김없이 전체 화면의 미디어를 경험할 수 있다.

     

    - 실시간 온디맨드 HD(720+) Smooth Streaming
    - 다양한 미디어 형식 지원
    - HD화면 전체보기
    - 확장된 미디어 형식 지원
    - 강력한 컨텐츠 보호기능

     

    ◇ 더욱 풍부한 경험 : 실버라이트3은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하드웨어 가속 효과, 텍스트 효과 개선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기능들도 제공한다.

     

    - 퍼스펙티브 3D 그래픽
    - 픽셀 쉐이더 효과
    - 비트맵 캐싱
    - 새로운 비트맵 API
    - 애플리케이션 테마 기능
    - 애니메이션 기능
    - 강력해진 스킨 제어기능
    - 텍스트 만들기 & 폰트 기능 향상

     

    ◇ RIA 생산성 향상 :


    - 60개 이상의 컨트롤 및 소스코드
    - 딥 링킹
    - 검색 엔진 최적화(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 향상된 데이터 지원(엘리먼트 간의 바인딩, 데이터 폼, 데이터 유효성 검증 기능, 비즈니스 오브젝트 지원)

    - 향상된 실행력(애플리케이션 라이브러리 캐싱, 향상된 딥줌, 바이너리 xml, 로컬 커넥션)

     

    ◇ 접근성 강화 : 실버라이트3은 모든 시스템 색상 접근을 제공하는 최초의 브라우저 플러그인이다. 이를 통해 시각 장애인들이 이미 친숙한 운영 제계 설정을 사용해 가독성이 높은, 보색 대비가 분명한 색상 설정으로 바꿀 수 있다.

     

    ◇ 아웃 오브 브라우저 기능 : 실버라이트3의 새로운 아웃 오브 브라우저(Out of Browser) 기능은 사용자가 즐겨쓰는 실버라이트 애플리케이션을 런타임이나 브라우저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지 않고 데스크톱과 시작 메뉴에 링크 시키고 pc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 브라우저 바깥에서 실행되는 가벼운 웹 애플리케이션
    - 손쉬운 데스크톱과 시작메뉴 지원
    - 향상된 보안
    - 편리한 설치
    - 자동 업데이트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6398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