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테크

[팁테크] 익스플로러 8 웹 페이지 오류, ‘호환성 보기’로 간편하게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04-16 17:33:27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8’은 기존 버젼에 비해 빨라진 속도와 더불어, 다양한 기능을 갖춰 수많은 사용자들에게 ‘진정한 차세대 웹브라우저’로 높은 관심을 이끌고 있다.

     

    하지만, 익스플로러를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웹 브라우저들이 새롭게 출시 또는 업데이트될 때마다 나타나는 호환성 문제는 사용자들의 불편을 더욱 가중시킨다.

     

    일부 웹 페이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웹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결정적인 원인은 바로 웹 사이트와 브라우저간의 호환성 문제.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기존 익스플로러 버전을 기반으로 제작됐기 때문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8에서는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다.

     

    IE8에는 이같은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호환성 보기’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는 웹 사이트에 진입한 뒤, 키보드의 F10 버튼 또는 ALT + T 키를 눌러 '도구(T)' 메뉴를 불러와야 한다. 

     

    도구 메뉴에 위치해 있는 호환성 보기

     

    호환성 보기를 실행하면 구름 모양의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호환성 보기(V)' 항목을 클릭하면 잠시 후 웹 페이지가 자동으로 새로 고침됨과 동시에, 화면깨짐이나 기타 오류 없이 정상적인 화면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뿐만이 아니다. 호환성 보기의 실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익스플로어 탭 상단에는 구름 모양의 대화상자가 나타나기 때문에 웹 페이지가 호환성 모드로 동작 중인지 아닌지를 육안으로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IE8과 호환되지 않는 웹 사이트는 호환성 보기 설정을 통해 추가할 수 있어

     

    기존 IE에 최적화된 웹 페이지를 표시하기 위한 호환성 모드는 앞서 설명했다시피 도구 메뉴의 호환성 보기를 실행하는 것만으로 모든 과정이 끝나기 때문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을 삭제후 이전 버젼으로 다운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을 정상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웹 사이트를 수시로 진입할 때마다 일일이 호환성 보기를 클릭해야만 하는 불편함이 존재할 수 있다. 이럴 때에는 도구 메뉴에 위치하고 있는 ‘호환성 보기 설정’을 사용해 문제가 발생하는 사이트를 추가하면 간단하게 해결된다.

     

    또, 호환성 보기 설정창 하단부의 ‘호환성 보기에서 모든 웹사이트 표시’를 클릭한뒤, 웹 브라우저를 재실행하면 모든 웹 페이지가 기존 버전을 기준으로 실행된다.

     

    도구 모음에서 호환성 보기 버튼을 추가할 수 있다

     

    주소창과 새로고침 버튼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호환성 보기 버튼

     

    호환성 보기는 단순히 도구 메뉴에서만 실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익스플로어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새로고침 및 중지 버튼과 함께 추가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8에 호환되지 않는 사이트를 클릭 한번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호환성 보기 버튼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상단 탭에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호환성 보기 단추’를 선택하면, 익스플로어 주소창과 새로고침 버튼 사이에 호환성 보기 버튼이 자동 추가된다.

     

     

    호환성 보기 옵션을 적용하지 않은 페이지(상)와 적용한 페이지(하)의 차이

     

    평소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을 사용하면서 빠른 속도와 한층 간결해진 인터페이스로 만족해하는 유저들이 있는 반면, 준비되지 않은 웹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호환성으로 인한 불편함이 존재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하지만, 호환성 보기는 이같은 불편함을 말끔히 날려주기에 충분한 핵심 기능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을 사용하면서 안정적인 웹 서핑을 추구하는 사용자들에게 추천해 보고자 한다.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