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단자함에 최적화된 차세대 기가비트 8포트 유선공유기, 아이피타임 'T5008SE'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3-31 23:30:19

    공유기 하면 대부분 안테나가 많이 달린 디자인을 떠올리게 된다. 그런데 누가 딱 봐도 공유기처럼 생겼는데 안테나가 없는 제품이 있다. 스위칭 허브 아니냐고? 아니다. WAN 포트가 있는 공유기가 맞다. 무선을 지원하지 않고 유선 네트워크만 사용할 수 있는 유선공유기가 새롭게 나왔다. 국산 공유기의 명가 이에프엠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ipTIME)이 2024년 고성능 유선공유기를 선보였다.

    ▲ 아이피타임 유선 공유기 T5008SE

    양방향 2Gbps의 속도를 지원하는 8포트 유선 공유기

    ipTIME T5008SE(아이피타임 T5008SE, 이하 T5008SE)는 기가비트급 하드웨어 NAT 가속기를 내장한 8포트 유선공유기다. 보통 유선공유기들은 통신사 모델 하단에 붙어서 일하게 된다. 어디서? 단자함에서. 가정 내 신발장 등에 인터넷 단자함이 따로 구비됐다면, 한 번 열어서 확인해 보자. 대부분 통신사 모뎀이 있고 하단에 공유기가 붙어서 일하고 있다.

    아이피타임 T5008SE는 보통 이런 상황에서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통신사 모뎀 하단에 T5008SE를 붙이면 각 방에서 인터넷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안테나도 없어 인터넷 단자함에 넣기 너무 좋다. 즉 내부망 구축에 최적화된 공유기다. 또한, 미디어텍 SoC를 사용해 안정적이다.

    가정 이외에도 소규모 기업 환경에도 적합하다. 보안 등을 이유로 무선인터넷을 따로 이용하지 않는 환경이라면 7만 원대 후반에서 이만큼 좋은 공유기도 몇 없다.

    다시 성능으로 돌아와서, T5008SE는 기가비트급 하드웨어 NAT 가속기를 내장해 양방향 2G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양방향 2Gbps면 대용량 파일전송 등으로 과도한 트래픽이 발생돼도 딱히 성능 저하 걱정을 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것도 8포트를.

    ▲  T5008SE는 메모리가 256MB로 전작 대비 두 배 더 늘었다

    참고로 기존에는 ipTIME T5008(이하 T5008)이라는 유선공유기가 해당 역할을 담당했는데, T5008SE가 등장하며 이를 완벽하게 대체하게 됐다. 또한, T5008보다 향상된 점도 있다. 대표적으로는 DRAM이다. T5008은 128MB였는데, T5008SE는 256MB로 두 배 늘었다. 참고로 메모리가 많으면 동지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 용량이 월등히 더 많다.

    ▲ T5008SE 패키지 구성품

    ■ 단자함에 들어갈 유선공유기 중 최상급

    아이피타임 T5008SE는 언뜻 보면 스위칭허브를 닮았다. 스위칭허브 하면 언뜻 보면 무미건조할 만큼 담백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하지만 T5008SE는 공유기고, 그것도 제법 괜찮은 성능을 지녔다. 겉보기에 속으면 안 된다. 또한, 디자인도 가만히 보고 있으면 깔끔해서 마음에 든다. 정말로 단자함에 넣는 것에 최적화됐다.

    T5008SE는 디자인 콘셉이 큐빅, 숨김, 화이트다. 기존 아이피타임 공유기와 추구하는 점은 같다. 이 점이 가장 잘 드러난 것이 블루 LED다. T5008SE의 작동 상태를 블루 LED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블루 LED를 확인하는 과정은 상단에서 제대로 봐야 한다. 즉 LED 덕분에 거슬릴 일이 거의 없다.

    제품 하단에는 커다란 통풍구가 있다. 공유기에서 발생되는 열을 빠르게 방출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뒤집어서 보지 않는 이상에는 잘 보이지 않는다. 즉 상단부만 보면 언제나 깔끔하다. 이런 점까지 소비자를 배려했다고 볼 수 있다.

    후면을 보면 WAN 포트 1개에 LAN 포트가 8개다. USB 포트는 따로 없지만 그래도 8포트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T5008SE는 점보 프레임을 자동으로 감지해 처리하며 이를 통해 단말 PC 사이의 유선 전송 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다.

    또한, T5008SE는 VPN을 지원한다. 기존 VPN보다 성능이 빠른 WireGuard CPN, 오랜 기간 널리 사용된 OpenVPN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IT기기를 연결할 때도 적합하다

    앞서 아이피타임 T5008SE의 용도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했는데, 사실은 단자함에 가지 않더라도 T5008SE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많은 IT기기를 한번에 연결할 때 좋은 선택지다. PC, 프린터, NAS, 노트북 등 다양한 IT기기를 한 번에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유선 컨트롤러 버전의 이지 메시(Easy Mesh) 기술까지 지원한다. T5008SE는 컨트롤러로 동작하여 새로운 메시 네트워크 구축을 하거나 기존 메시 네트워크 환경에 유선 에이전트로 추가 연결되어 메시 네트워크의 영역 확장이 가능하다.

    기존 유선공유기 사용자들은 앞서 언급했던 아이피타임 T5008 등을 주력으로 사용했는데, T5008SE가 출시된 이후로는 딱히 그럴 필요는 없어졌다. DRAM도 두 배 더 많은 T5008SE를 선택하는 것이 이득이 될 수 있다. 단자함에 넣을 고성능 유선공유기를 찾거나 다양한 유선 기반 IT 기기를 연결할 계획이라면 T5008SE를 추천한다. 가격은 오픈마켓 기준 7만 원대이며, 이에프엠네트웍스가 2년 무상보증서비스를 지원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