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인터뷰

[프리뷰인서울 2023] 브라더코리아, 고성능 의류프린터 GTX PRO ¨경쟁자는 없죠¨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8-24 08:26:59

    프린터 전문기업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이하 브라더코리아)가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섬유·패션·디지털 융합 전시회 ‘프리뷰 인 서울 2023(Preview In Seoul 2023)’에 참가한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가 주최하는 ‘프리뷰 인 서울 2023’은 총 450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브라더코리아는 약 10개 부스 규모를 하나로 합친 역대급 규모로 전시회에 참가했다.

    ▲ 브라더코리아 프리뷰 인 서울 2023 부스

    이번 전시회에 브라더코리아는 DTG 의류프린터 GTX PRO(GTX423, GTX424) 시리즈를 들고 나왔다. 의류프린터 신제품을 선보인 브라더코리아 부스에는 많은 관람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대형 부스를 지나다니기 힘들 정도로 관람객의 주목을 받았다.

    ▲ 브라더코리아는 스타일넷과 협업해 현장에서 AI로 그림을 생성하고, 이를 티셔츠에 인쇄해주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브라더코리아는 현장에서 AI로 그림을 만들고 이를 브라더 의류프린터로 인쇄해 무료로 티셔츠를 제공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브라더코리아는 부스 오픈과 함께 1500장의 티셔츠를 준비했는데 2시간 만에 600장이 남았다며 남다른 인기에 환호했다.

    ■ 누구나 즉시 의류 사업을 시작하다

    ▲ 브라더 GTX423

    브라더 GTX423은 맞춤형 의류 제작에 특화된 제품이다. 이중 플래튼 센서를 통해 플래튼 높이를 최적으로 조정하고 정확한 이미지를 구현해낸다. 또한 자동 유지관리 기능이 있어 인쇄물의 일관성을 향상시킨다. 추가 작업이 필요할 경우 다수의 프린터 작업을 인쇄해두면 간편하게 여러 장의 인쇄물을 출력할 수 있다.

    ▲ 원하는 이미지를 티셔츠에 드래그해 넣기만 하면 준비를 마친다

    ▲ 출력 버튼만 누르면 티셔츠에 인쇄를 시작한다

    사용법도 상당히 쉽다. 브라더 의류프린터와 연결된 PC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드래그하고 녹색 출력 버튼만 누르면 티셔츠에 인쇄를 시작한다. 대략 30초 정도면 인쇄를 마친다. 이후 가열기에 넣으면 완성이다. 그렇기에 누구나 즉시 의류 판매와 같은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브라더 의류프린터 GTX PRO의 자랑이다.

    ■ 대량 인쇄 원한다면 GTX424

    ▲ GTX424는 GTX423과 동일한 디자인에 대용량 잉크가 탑재된다

    GTX424는 GTX423과 성능이 동일하다. 인쇄 품질이나 속도가 똑같지만 GTX424가 더욱 큰 대용량 잉크 시스템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장시간 대량 인쇄 작업이 가능하며, 추가 대형 보조 탱크를 탑재하고 자동 잉크 충전 방식을 통해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잉크 상태를 최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도 돋보인다. 내장형 필터링 및 공기 제거 시스템과 프린터 내부 잉크 자동 순환을 통해 최상의 잉크 상태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두 제품 모두 티셔츠 외에도 재봉이 완료된 옷이나 신발, 모자 등 다양한 원단에도 인쇄가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최대 XL 사이즈까지 인쇄 가능한 넓은 프린터 면적과 시간 당 최대 57장까지 인쇄할 수 있는 고속 생산 모드를 탑재해 활용도와 효율성을 높였다.

    ▲ 한 장의 인쇄를 할 때 얼마나 잉크가 필요한지도 디스플레이에 표시된다. 대략 티셔츠 한장당 약 1cc의 잉크가 소모된다

    GTX423과 GTX424 둘 중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까. 한 달에 약 300장 정도 출력한다면 GTX423이 효율적이다. 한 달에 500장 이상의 의류 출력물이 있다면 GTX424가 어울린다. 가격은 GTX423이 3천만 원대, GTX424가 5천만 원대다. 잉크 가격만 보면 대용량 잉크를 사용하는 GTX424가 높아보이지만 티셔츠 한장의 가격으로 따지면 GTX424가 대량 생산했을 때 훨씬 저렴하다. 그렇지만 잉크에도 사용기한이 있기 때문에 생산량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브라더 관계자는 “브라더의 상업용 의류프린터의 가격은 낮은 편이라 개인사업자분들도 많이 구입하며, 대량 생산이 필요한 곳에서는 다수의 브라더 의류프린터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며, “1억 원의 자본금이라면 GTX423을 구입하기에도 큰 부담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처음에는 한대를 구입하고 사업이 커지면 의류프린터를 추가로 구입해 확장할 수 있는 것이 브라더 GTX 프로 시리즈의 장점”이라고 밝혔다.

    현장에 전시되진 않았지만 더 큰 사이즈의 GTX600 모델도 있다. 해당 모델은 GTX423, GTX424의 두 배에 달하는 인쇄 속도를 지녔다. GTX600의 가격은 1억 원대다.

    ■ 브라더가 잘 나가는 비결은 ‘내구성과 품질’

    브라더 의류프린터 GTX PRO의 성공 비결은 바로 성능이다. 인쇄 견뢰도 테스트에서 브라더는 3에서 3.5단계를 받는다. 브라더 관계자에 따르면 “10억짜리 의류프린터도 2단계를 잘 넘어서질 못한다”며, “브라더 GTX PRO가 3단계 등급을 받으면서 의류 프린터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다”고 밝혔다. 또한 “경쟁사 모델에서는 이 레벨의 제품이 없다”고 덧붙였다.

    다른 인기 비결로 ‘잉크 성능’을 꼽았다. 브라더 관계자는 “업계에서 브랜드 CI에 가장 정확한 컬러를 내는 것이 브라더 잉크로 알려졌다”며, “실제 출력을 해보고 브라더 의류프린터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고 국내에서의 점유율도 1위”라고 밝혔다.

    한편, 브라더코리아는 최근 GTX423, GTX424 모델을 36개월 동안 렌탈해주는 ‘표준 렌탈 서비스’를 선보였다. 24일까지 PIS 2023 전시 현장에서 36개월 표준 렌탈 프로그램을 계약할 경우, 특별 할인가를 적용하는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