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포스코홀딩스, 국내 최초 아르헨티나 염호 기반 이차전지용 리튬 생산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6-14 08:53:25

    © 포스코

    [베타뉴스=곽정일 기자] 포스코홀딩스가 13일 전남 율촌 제1산단에서 국내 최초로 아르헨티나 염수 기반의 이차전지소재용 수산화리튬 공장을 착공했다고 밝혔다.

    이날 착공식에는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과 박희석 포스코리튬솔루션 ㈜ 대표 등 포스코그룹 임직원과 국회 첨단전략산업특별위원회 소속 안철수 국회의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회재 국회의원, 전남도와 순천시, 광양시 관계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수산화리튬(LiOH)은 이차전지 양극재의 핵심 소재로 니켈과 함께 배터리 용량과 수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소재다.

    포스코홀딩스는 2025년 준공을 목표로 575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며, 자회사인 포스코리튬솔루션이 자금 조달과 공장 건설과 운영을 맡는다.

    2025년 포스코리튬솔루션 율촌산단 수산화리튬공장 준공과 함께 생산체제를 완성하면 연간 2만5000t의 수산화리튬을 생산할 수 있다. 이는 전기차 63만 대에 공급 가능한 양이다.

    양극재 생산에 필요한 수산화리튬을 안정적 공급을 통해 포스코 그룹의 이차전지 소재 일괄 공급망 체제가 더욱 견고하게 될 것으로 보여 국가 첨단전략산업인 이차전지 산업의 경쟁력 강화도 기대된다.

    특히 이번 수산화리튬 공장 착공은 지난해 10월 발표한 아르헨티나 염수리튬 2단계 투자의 일환이다. 수산화리튬의 원료가 되는 탄산리튬을 생산하는 상공정은 포스코홀딩스가 보유한 아르헨티나 염호에 위치하고, 수산화리튬을 생산하는 하공정을 국내에 둔다는 결정에 따른 것이다.

    포스코홀딩스는 이차전지용 양극재의 주요 소재인 리튬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2018년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를 인수하고 아르헨티나 현지에 2만5000t 규모의 염수 리튬 1단계 상·하공정을 건설 중이다.

    추가 투자를 통해 아르헨티나 염호 기반으로 2028년까지 최대 10만t까지 리튬 생산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은 “포스코그룹은 리튬을 비롯한 이차전지사업에서 글로벌 자원 경쟁력을 확보하고 우리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 된다는 마음가짐으로 친환경 미래사회 구현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율촌산업단지 내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의 광석리튬공장을 건설 중이며 포스코퓨처엠의 양극재 공장과 포스코HY클린메탈의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공장을 가동하는 등 이차전지소재 콤플렉스를 조성해 생산거점으로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2044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