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단독으로 등장한 메시 와이파이 초강자, 넷기어 오르비 RBRE960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2-17 16:06:21

    하이엔드 공유기가 활약할 수 있는 상황은 언제일까? 빠른 인터넷 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할 때다. 속도, 안정성 외에도 보통 무선 영역도 더 넓고, 보안 기능 등 고급 기능이 추가된다. 물론 가격대는 기존 메인스트림 공유기와 비교해 상당히 높을 수 있다.

    그렇다면 메시 와이파이로 활용할 수 있는 하이엔드 공유기가 있을까? 해당 용도에 적합한 것은 넷기어를 대표하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시리즈다. 오르비 시리즈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통해 메시 와이파이를 구성해 사용할 수 있다. 즉 모든 공간을 커버해 무선신호를 끌어올리고 음영지역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오르비 시리즈가 단독으로 등장한다면 어떨까?

    ▲ 넷기어 오르비 RBRE960 박스 이미지

    ■ 속도가 아주 빠른 Wi-Fi 6E 쿼드 밴드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시리즈 중에서도 눈에 띄게 뛰어난 제품이 넷기어 오르비 RBKE963이다. Wi-Fi 6E 대역으로 무선 최고 속도로 사용할 수 있고, 10기가비트 인터넷 포트도 제공됐다. 해당 공유기 구성은 라우터 하나에 새틀라이트 두 개다. 해당 구성을 통해 음영지역이 딱히 없는 메시 와이파이망을 구성할 수 있다.

    그런 넷기어 오르비 RBKE963에서 오로지 라우터만 판매한다면 어떨까? 당장 메시 와이파이로 사용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단독으로도 고성능 공유기임에는 분명하다. 또한 추후 새틀라이트를 추가로 구입하면 메시 와이파이를 구성할 수 있다.

    해당 구성이 이번에 소개할 넷기어 오르비 RBRE960이다. 넷기어 오르비 RBKE963(라우터 1개, 새틀라이트 2개)에서 라우터 1개에 해당된다. 즉 기존 RBKE963 구성에서 기능은 변한 게 없다. 성능도 그만큼 뛰어나다.

    넷기어 오르비 RBRE960은 통합 속도 10.8Gbps 및 Wi-Fi 6E(802.11ax)를 지원하는 AX11000 쿼드 밴드 공유기다. 최대 200대가 동시에 접속할 수 있다. 특허받은 안테나 설계(12개의 고출력 내장 안테나) 덕분에 커버리지는 최대 279m²로 넓은 편이다.

    제원도 상당히 뛰어나다. 퀄컴 2.2GHz 쿼드코어 프로세서, 1GB RAM, 512MB 플래시로 고대역폭 앱을 원활하게 처리하며 안정적인 와이파이 환경을 제공한다.

    WAN 포트로는 10기가비트 인터넷 포트가 제공된다. 고속 연결 혹은 유선 백홀용으로 2.5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도 함께 제공된다. 그 외에 유선장치용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는 3개다.

    ▲ 패키지 구성품. 간단한 설명서와 전원 어댑터, LAN 케이블이 포함된다

    ■ 설치도 관리도 쉽다

    항상 넷기어 공유기는 설치하기가 쉬운 편이다. 넷기어 오르비 RBRE960도 이에 해당된다. 오르비 앱 설치 후 안내문만 잘 따라가면 금방 설치할 수 있다.

    설치 후 세부 설정은 오르비 앱으로 변경할 수 있다. 해당 앱은 장치 관리자, 보안, 인터넷 속도, 와이파이 분석, 네트워크 맵, 와이파이 설정, 게스트 와이파이, 트래픽 미터 등의 기능이 지원된다.

    속도 측정을 해 보니 인터넷 속도가 아주 빠른 것으로 확인됐다. 4K 동영상 스트리밍이 매끄럽고 온라인 게임 및 대용량 파일 공유에도 적합하다.

    이외에 채널 간섭 및 채널 그래프, 네트워크 맵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작 방법이 쉬우면서 지원 기능도 많은 편이다.

    벤치비 테스트로 속도 측정을 추가로 해 봤다.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둘 다 아주 빠르다.

    PC에서도 세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기본 설정에서는 인터넷, 무선, 연결된 장치, 게스트 네트워크 시큐리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새틀라이트 추가 시 가이드도 그림으로 자세하게 설명되어져 있다.

    고급 탭에서는 속도 테스트를 할 수 있는데, 기가비트 유선 최대 속도로 측정된다. 또한 고급 설정에서는 라우터/AP 모드, 포트 포워딩/ 포트 트리거링, 유동 DNS, VPN, VLAN 등의 설정이 가능하다.

    ■ 혼자서도 다하는 하이엔드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RE960은 새틀라이트 없이도 하이엔드 공유기다운 성능을 보여준다. 물론 새틀라이트를 추가로 구입한다면 더욱 넓은 지역에서 음영지역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물론 기존 구성으로 사용 시에도 속도는 여전히 빠르며, 넷기어 아머 같은 보안 프로그램도 사용할 수 있다. Wi-Fi 6E 메시 와이파이 망을 구성할 계획이며, 라우터부터 먼저 사용할 계획이라면 넷기어 오르비 RBRE960이 어울린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