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한양대 지능형로봇 혁신공유대학사업단, 로봇제작대회 개최


  • 강규수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2-03 08:53:55

    ▲2023.02.03-한양대 지능형로봇 혁신공유대학사업단, 로봇제작대회 개최 [사진 설명]=한양대 ERICA 라이언스홀에서 2023년 1월 30일부터 이틀간 개최된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로봇제작대회 최종발표회)에서 시상식 후 참가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한양대)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가 주관하는 지능형로봇 혁신공유대학사업단(단장 박태준)은 지난달 30일부터 31일까지 양일간 한양대ERICA 라이언스홀에서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로봇제작대회 최종발표회’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한양대 지능형로봇 혁신공유대학사업단에서는 이번 행사 취지에 대해 학생들이 지능형로봇 기술을 적용한 로봇을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우수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며, 나아가 시장성이 높은 로봇 프로젝트로 발전시켜 지능형로봇 기술 기반 사업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로봇제작대회에서는 지난해 6월 지능형로봇 컨소시엄 대학의 지능형로봇 관련 전공 학생들로 구성된 10개팀 총 47명을 선정하여, 로봇제작 기획을 시작으로 부트캠프, 중간발표회 과정을 거쳐 로봇제작 최종발표회 형식의 경연을 펼쳤다고 학교는 설명했다.

    이번 로봇제작대회 최종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격리·보안 로봇(광운대, 바람로보틱스팀)
    ▲자율주행 전기차 충전로봇(부경대, 에브리웨어팀)
    ▲신속한 침투를 기반한 데이터 송수신 로봇(부경대, 윌슨팀)
    ▲휴먼 추종 로봇(한국공대, 메로나팀)
    ▲모바일 자율주행 지게차(한국공대, 메카메카팀)
    ▲ROS2 스타터 키트(한양대 ERICA, 도로팀)
    ▲VR을 활용한 원격 현전 로봇(한양대 ERICA 아이씨유팀)
    ▲자동화 실내 3D맵 제작 로봇(한양대 ERICA 세나로팀)
    ▲Eye-Ther-무인 대형매장 운영 시스템(한양대 ERICA 윤연철표류기팀) 등이 선정됐다.

    이번 로봇제작대회를 총괄한 한양대 ERICA 한재권 교수는“이 대회는 로봇을 전공한 학생들이 자신이 평소 만들고 싶었던 로봇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로 기획했다”며 “참가 학생들은 작년 6월부터 올해 1월까지 8개월간 로봇 개발에 매달렸고 두 번의 큰 토론 모임을 통해 서로가 서로를 조언하며 로봇의 완성도를 높였다”고 이번 로봇제작대회를 평했다.

    한편, 한양대 ERICA캠퍼스는 지능형로봇 혁신공유대학 컨소시엄 주관대학으로, 광운대·부경대·상명대·영진전문대·조선대·한국공대와 함께 2021년부터 2026년까지 6년간 진행한다.


    베타뉴스 강규수 기자 (healt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8789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