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우리의 히어로가 깃든 외장하드, 씨게이트 스파이더맨 파이어쿠다 HDD 시리즈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1-30 11:35:34

    ‘스파이더맨’은 마블(Marvel)을 대표하는 캐릭터이다. 마블 코믹스(만화)나 영화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스파이더맨은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하며, 당연히 전 세계에는 스파이더맨을 좋아하는 수많은 팬들이 존재한다.

    그 인기를 잘 알고 있는 기업들은 스파이더맨 관련 상품을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는데 물론 아무 제품이나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지는 못한다. 캐릭터의 매력을 잘 이해하고 제품에 자연스럽게 조화시킨 경우에 팬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하여 구매 단계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한편 캐릭터 상품이라고 해도 IT 기기라면 기본적인 성능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제공되어야 품질이 보장되는데 시장에는 캐릭터 매력에만 의존하고 성능은 뒷전으로 넘긴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어서 구매 시 주의가 필요하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캐릭터의 매력과 품질 모두 만족스러운 제품을 원하는 것이 인지상정인데 마침 근래에 적당한 제품이 출시되었다. 바로 ‘Seagate Spider Man Special Edition FireCuda HDD 데이터복구’(이하 씨게이트 스파이더맨 파이어쿠다 HDD) 시리즈다.

    ■ 마블 공식 라이선스 받은 스파이더맨 외장하드 

    씨게이트 스파이더맨 파이어쿠다 HDD 시리즈는 외장하드 제품이다. ‘스파이더맨’(Spider-Man), ‘고스트 스파이더’(Ghost-Spider), ‘마일즈 모랄레스’(Miles Morales) 등 세 가지 모델이 있다. 크기는 122.5 x 80 x 14.5mm이고 무게는 167g이다. 세 가지 모델 모두 동일하다.

    씨게이트 스파이더맨 파이어쿠다 HDD 시리즈 중 스파이더맨 모델은 전면에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붉은색과 파란색이 조합된 슈트를 입은 스파이더맨이 웹 슈터로 거미줄을 발사하는 역동적인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그리고 한켠에는 파이어쿠다 로고가 음각되어 있어서 이 제품이 씨게이트의 어느 라인업에 속하는지 알려준다. 제품 후면에는 파란색 배경으로 스파이더맨 로고가 그려져 있고 그 아래에는 영문 마블 로고가 있어서 공식 라이선스 획득 여부를 증명한다.

    마일즈 모랄레스 모델은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의 주인공으로 유명한 마일즈 모랄레스가 검은색과 붉은색이 조합된 슈트를 입고 오른팔로 웹 슈터 거미줄을 강하게 끌어당기며 도약하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후면에는 마일즈 모랄레스를 상징하는 거미 모양 로고와 영문 마블 로고가 있다.

    고스트 스파이더 모델은 역시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로 친숙한 고스트 스파이더(스파이더 그웬)가 전면에 그려져 있다. 높은 곳에서 거미줄을 타고 내려오는 듯한 자세인데 원작 캐릭터의 모습이 세밀하게 표현되어 있어서 팬이라면 시선이 고정될 만한 디자인이다. 후면에는 연한 파란색을 배경으로 고스트 스파이더를 상징하는 거미 로고와 영문 마블 로고가 있다.

    ■ 화사함을 더하는 RGB LED

    씨게이트 스파이더맨 파이어쿠다 HDD 시리즈는 측면 한쪽에 RGB LED가 내장되어서 PC에 연결하면 화사하게 빛을 낸다. 각 캐릭터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스파이더맨 모델은 조명이 파란색이고 마일즈 모랄레스 모델은 검붉은색, 고스트 스파이더 모델은 보라색으로 설정되어 있다. 

    물론 RGB LED 색상은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다. 씨게이트 외장하드 전용 소프트웨어인 ‘툴킷’(Toolkit)을 통해 바꾸면 된다. 색상 뿐만 아니라 점등 모드도 변경 가능해서 다양한 LED 튜닝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

    ■ 씨게이트 툴킷으로 간편하게 백업 

    스토리지(데이터 저장장치) 유틸리티인 크리스탈 디스크인포(Crystal DiskInfo)를 사용하여 확인해보면 씨게이트 스파이더맨 파이어쿠다 HDD 시리즈는 저장 용량 2TB(=2000GB)이고, 회전 속도 5400RPM(분당 회전 속도)인 SATA3(=SATA/600) HDD가 내장된 것을 알 수 있다. 2TB이면 대다수 PC 사용자가 여유롭게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므로 외장하드로 충분한 활용도가 보장된다.

    외부 기기 연결용 인터페이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범용적으로 채택되는 USB 3.2 Gen 1(=USB 3.0)이고 자동으로 제품이 인식되는 플러그앤플레이 기술이 적용되었다. 따라서 PC를 비롯해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및 엑스박스(Xbox) 같은 게임 콘솔 등 다양한 IT 기기에 간편하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외장하드는 보통 휴대하고 다니면서 백업용으로 활용하는데 PC 환경에서는 툴킷을 이용하면 더 간편하게 백업을 할 수 있다. 씨게이트 홈페이지에서 툴킷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스파이더맨 파이어쿠다 HDD 시리즈를 PC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제품을 인식하고 사용 가능한 항목을 보여준다. 

    툴킷 기본 화면에서 백업 항목을 선택하면 ‘사용자 정의’와 ‘지금 백업’ 등 두 가지 항목이 표시된다. 사용자 정의는 원하는 종류의 파일이나 폴더를 직접 선택해서 백업하는 방식이고, 지금 백업은 PC에 있는 전체 드라이브를 자동 백업한다. PC에 데이터가 많은 사람은 사용자 정의 방식으로 백업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사용자 정의 항목을 선택한 경우 백업 대상을 고를 수 있다. 기본 탭에서 여섯 가지 분류로 파일을 고르거나 고급 탭에서 원하는 폴더를 선택하면 된다. 백업 대상을 고른 다음에는 일정한 날짜 및 주기에 맞춰서 백업이 자동 실행되도록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한편 RGB 항목에서는 씨게이트 스파이더맨 파이어쿠다 HDD 시리즈에 내장된 RGB LED 색상과 점등 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색상을 무지개로 고른 경우 RGB LED 조명이 여러 가지 색으로 동시에 빛나므로 화려함이 배가된다. 기본 제공되는 점등 모드보다 다양한 기능을 원한다면 ‘레이저 크로마 RGB’(RAZER CHROMA RGB) 앱을 다운로드해서 동기화시키고 이용하면 된다.

    ■ 불의의 사태에 유용한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외장하드는 여러 장소에 휴대하고 다니는 일이 많고 외부에 노출된 채 사용하기 때문에 갑자기 사고를 당하기 쉽다. 사용자가 손에서 외장하드를 떨어뜨리거나 음료수를 쏟는 문제가 언제든지 생길 수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아무리 안전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제품이라도 고장나기 십상이다.

    물론 외장하드가 고장나는 경우 더 큰 문제는 내부에 든 데이터가 유실될 수 있다는 점이다. 외장하드는 교체하면 되지만 데이터는 다른 곳에 저장해두지 않았다면 꼼짝없이 영영 잃어버리는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심각한 제품 손상이 아니라면 전문 업체를 통해 데이터 복구를 시도할 수 있지만 비용이 최소 수십만 원 이상 들기 때문에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씨게이트 스파이더맨 파이어쿠다 HDD 시리즈 사용자는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Rescue Data Recovery Services)가 제공되기 때문이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는 해당 서비스가 적용된 씨게이트 스토리지(HDD, SSD) 데이터를 복구해준다. 스파이더맨 파이어쿠다 HDD 시리즈는 제품 구매일로부터 3년 동안 무상으로 제공되며, 데이터 복구 성공률은 평균적으로 90% 이상이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요청 시 동일한 모델을 받을 수 있으므로 당장 외장하드가 없어서 곤란해지는 일을 피할 수 있다. 복구된 데이터는 용량에 따라 외장하드, USB 메모리,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통해 전달된다.

    ■ 스파이더맨의 매력이 듬뿍 담긴 외장하드 

    지금까지 씨게이트 스파이더맨 파이어쿠다 HDD 시리즈를 살펴보았다. 매력 만점인 스파이더맨 캐릭터 3종이 그려져 있어서 평범하게 느껴지기 쉬운 외장하드를 특별한 제품으로 만들어준다.

    또한 전용 소프트웨어인 툴킷으로 백업을 간편하게 할 수 있고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로 불의의 사태에도 대비할 수 있어서 실용적인 면에서도 충분한 가치가 있는 제품이다.

    스파이더맨 시리즈 팬이면서 쓸 만한 외장하드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씨게이트 스파이더맨 파이어쿠다 HDD 시리즈를 눈 여겨 보기 바란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