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인터넷

폴리뉴스-상생과통일포럼,‘제19차 경제산업포럼’ 성료…위기극복·혁신의 길 제시


  • 박은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10-26 21:48:14

    ▲폴리-상생통일 19차 경제산업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폴리뉴스

    폴리뉴스(대표이사 김능구)와 상생과통일포럼(공동대표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위기의 글로벌 경제, 대한민국 산업혁신의 길을 묻다’를 주제로 개최한 ‘제19차 경제산업포럼’이 26일 마무리됐다.

    이번 경제산업포럼에는 윤관석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 겸 국회부의장,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 김한정 국민의힘 의원, 이인선 국민의힘 의원, 이은주 정의당 의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 박용찬 국민의힘 영등포을 당협위원장, 김윤 전 국민의당 서울시당위원장, 도문열 서울시의원,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축사에서 “그간 폴리뉴스와 상생통일포럼에서는 국가적 아젠다에 대한 대안제시를 위한 포럼행사를 19차까지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글로벌 공급망의 위기, 그리고 코로나19 위기대응의 후유증이라고 할 인플레이션과 미국의 고금리 정책 등이 현재 한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의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현상을 촉발하고 있다. 3고의 복합위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며 “이번 포럼에서 이와 같은 위기 상황에 대한 진단과 최소한 향후 10년을 내다보는 산업과 기업의 변화 방향을 공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상생과통일포럼 공동대표인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 겸 국회부의장은 이번 포럼 개최를 축하하며 “글로벌 경제위기가 퍼펙트 스톰이라 할 정도로 다가오고 있는 상황에서 오늘 주제인 '산업혁신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오늘의 화두인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포럼에서 국회를 대표해 윤관석 산자위원장, 산업정책 책임지고 있는 산업부 차관이 참석해 우리 산업 혁신의 구체적 대안 공유하고 해답을 찾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며 “오늘 이 자리에는 위기가 글로벌 경제 위기이고, 산업혁신의 길을, 답을 찾자”고 말했다.

    이번 경제산업포럼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 윤관석 위원장을 좌장으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기조 발제를 맡아 ‘격변하는 세계 경제와 대한민국 산업혁신의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Key-Note를 맡은 윤 위원장은 ‘3고 복합위기 대처할 민생 국회의 주요 현안’을 주제로 삼고 무역수지 악화와 에너지 전환, 납품단가연동제 등 이번 국회 국정감사에서 다뤄진 주요 현안들에 대해 다뤘다.

    윤 위원장은 “무역수지 적자가 예년에 비해 심각한 수준이고 에너지 가격도 급등해 에너지 수요 확대가 예상된다”며 “주요 산업 분야에서 전반적인 체질 개선과 공급망에 대한 문제, 리스크 해소 등에 대해서는 정부의 산업별 맞춤형 대응 기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해 문제가 많다고 하지만 위법사항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 시정 조치와 정리를 하면 된다”며 “원전 비중을 확대하기 위한 정당한 명분을 만들기 위해서라면 에너지 정책 균형을 잃는 것이라 보면 된다. 정권 대결로 가면 안 된다”고 경계했다.

    아울러 윤 위원장은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과 관련된 중기벤처부 예산안이 28% 삭감됐다. 예산 증액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예산심사 과정에서 경제 위기 대처 예산을 잘 챙겨 봐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포럼에서 기조발제를 맡은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복합위기 시대, 산업통상자원 정책 방향’을 주제로 삼고 국내 경제여건 상황과 새 정부의 산업정책에 대해 다뤘다.

    이날 장 차관은 “반도체를 제외한 대중 무역수지 악화가 지속되고 최근에는 미국과 EU, 중국, 일본 등 주요 국가 간 핵심·첨단산업의 경쟁과 글로벌 밸류체인(GVC) 진영화·블록화도 고조된 분위기”라고 진단했다.

    그는 “에너지가격 상승, 금리인상 및 통화긴축, 성장전망 하향 조정 등으로 글로벌 경제는 복합 위기에 다다랐고 국내까지 미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새 정부는 ‘국가첨단전략산업법’을 통해 투자촉진, 인력 양성, 기술혁신 등 전방위적인 지원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첫번째 토론 패널자로 나선 조상현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은 ‘글로벌 무역통상 환경변화와 우리 대응과제’를 발표하며 현 국내 무역 위기에 대해 “글로벌 복합 위기 시대에 모든 지수나 지표들이 우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아직까지 바닥을 확인하지 못한 상태”라고 진단했다.

    조 연구원장은 이어 “대한민국은 세계 수출 몇 순위며, 선진국에 진입했고, 이러한 양적 지표에 너무 과하게 의존하면서 실속이 낮아지는 상황에서 '자화자찬'한 것은 아닌가 반성을 해야한다”며 “앞으로 '지속가능한 부가가치형 성장 모델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에 대해 산업대전환 전략에 있어 가장 첫번째 키워드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발표를 맡은 조원동 前 청와대 경제수석 겸 카본코리아 고문 겸 규제혁신자문위원은 ‘에너지 전환기 한국의 선택’을 주제로 국내 산업의 그린기술과 회색기술(CC(U)S)에 대한 선택적 과제를 이번 포럼에서 다뤘다. 특히 그는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시나리오’ 등을 중점적으로 소개하며 CC(U)S를 강조했다.

    특히 조 자문위원은 “에너지 정책과 관련해 녹색 기술만이 답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회색기술(CC(U)S)도 앞으로 우리가 가져가야하는 기술"이라고 주장하며 CC(U)S가 한국의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CC(U)S 기반 해외감축 실현을 위한 선결과제’로 ▲신정부 에너지정책 ▲정부입법추진 ▲사업화분야 ▲국제적 자원외교 ▲사업추진자금확보 ▲기술력인정 등을 강조했다.

    세 번째 패널 토론자로 나선 임진 대한상공회의소 SGI 원장은 ‘규제 혁신, 산업 및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언’을 주제로 삼고 규제 개혁의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했다. 

    그는 “시대 변화에 맞는 새로운 규제개혁이 필요하다”며 “정부 역할의 재정립과 정부 주도가 아닌 사회 구성원 간 협업을 유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임 원장은 규제 개혁의 새로운 방법론 첫 번째로 포괄적 네거티브 전환을 꼽았다. 그는 필수 규제를 제외하고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사회적·경제적 필수규제 리스트를 도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2014년 창립된 상생과통일포럼은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가 함께 하며, 다가올 통일시대를 대비하고 사회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경제계·언론계·학계·법조계·산업계 등 각계의 다양한 영역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인사들이 서로 소통하고 교류해나가고 있다.


    베타뉴스 박은선 기자 (silve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