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삼성전자, 경영평가 3년 연속 '최우수 기업' 선정...현대차 2위·네이버 3위


  • 박은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5-18 10:29:52

    CEO스코어 분석

    국내 500대 기업 경영평가에서 삼성전자가 3년 연속 올해의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고속성장과 투자, 글로벌 경쟁력, 일자리 창출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 삼성전자가 국내 500대 기업 경영평가에서 올해의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삼성전자 서초 사옥 ©연합뉴스 

    18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는 지난해 기준 국내 매출 상위 500대 기업(산업 부문)을 대상으로 한 경영평가 결과 삼성전자가 800점 만점에 766.9점을 받아 종합평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CEO스코어는 2017년부터 6년째 국내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 데이터를 평가해 발표하고 있다.

    평가 항목은 ▷고속성장 ▷투자 ▷글로벌 경쟁력 ▷지배구조 투명성 ▷건실 경영 ▷일자리 창출 ▷양성평등 ▷사회공헌 및 환경보호 등 8개 부문이다.

    삼성전자는 고속성장, 투자, 글로벌 경쟁력, 일자리 창출 등 총 4개 부문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 국내 500대 기업 경영평가 우수기업 ©CEO스코어

    종합 평가 2위는 현대자동차로 734점을 얻었다. 네이버는 721점으로 3위에 올랐다. 현대차는 고속성장과 지배구조 투명성, 일자리 창출에서 네이버는 지배구조 투명성과 양성평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8개 부문별 경영평가 결과 고속성장 부문의 매출 10조원 이상 기업군 우수기업으로는 HMM과 포스코홀딩스,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LG전자가 꼽혔다.

    고속성장 부문 매출 10조원 미만 기업군에서는 금호석유화학과 하림, 삼성바이오로직스, OCI, 현대백화점 등이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고속성장 부문 평가는 매출 증감률과 자기자본이익률(ROE) 증감을 근거로 이뤄졌다.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투자 부문에서는 삼성전자와 셀트리온, CJ제일제당, 한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매출액 대비 유·무형자산 취득액과 연구개발(R&D) 투자액을 집계해 비교했다.




    베타뉴스 박은선 기자 (silve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3589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