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미금산업개발, 전남 광양 성황도이지구에 ‘더샵프리모 성황’ 공급 예정


  • 박은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1-17 11:35:15

    ▲ ‘더샵프리모 성황’ 조감도 ©미금산업개발

    전국 부동산 시장이 규제로 얼어붙으면서 민간임대주택이 수요자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민간임대주택은 주택보급과 집값 안정화를 위해 공급되는 만큼 중산층을 위한 다양한 혜택이 수요자의 내 집 마련 부담을 크게 줄여주기 때문이다.

    실제로 민간임대주택은 10년 동안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거주가 가능하며, 연 임대료 상승률도 5%에 불과하다는 강점이 있다. 더욱이 단지에 따라 10년 뒤에는 분양 전환이 가능한 곳도 있어 내 집처럼 생활하면서도 높은 미래가치를 선점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일반적으로 공급되는 아파트와 비교해 청약 진입장벽도 상대적으로 낮다. 우선 청약 통장 유무에 관계없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다. 또한, 주택 소유 여부에도 제약을 받지 않으며,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건강보험료 인상 등 각종 세금 부담에서도 자유롭다는 강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앞서 선보인 단지들에는 수많은 청약자가 몰리며 열풍이 일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대구 북구에 공급된 민간임대주택 ‘호반써밋 하이브파크’는 홈페이지 청약 접수에서 20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말 공급에 나섰던 제주 애월 남해 오네뜨는 전국청약률 2,464대 1, 제주도민 공급 청약률 117대 1의 우수한 성적을 기록하며 청약을 마쳤다.

    이러한 가운데 전라남도 광양시 성황도이지구에 포스코건설이 시공하는 ‘더샵프리모 성황’이 공급예정이다.

    단지는 전남 광양시 성황도이지구 L-1BL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대 22층 8개동, 전용면적 84㎡ 총 48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타입별 구성은 ▲84㎡A 400가구 ▲84㎡B 86가구로 성황도이지구 내 마지막 아파트로 중형(전용84㎡) 단일 면적 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더샵프리모 성황은 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된다. 우선 만 19세 이상이면 거주지역과 관계없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며, 청약 시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주택수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취득세와 보유세가 적용되지 않으며, 전매가 가능(임대사업자 동의 시) 하다.

    주거 선호도 높은 더샵 브랜드가 적용돼 기존 민간임대보다 우수한 상품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더샵프리모 성황은 100% 지하주차장을 적용한 차 없는 단지로 조성된다. 또, 전세대가 남향위주로 배치되며, 최대 4.5베이·4룸으로 공급되며 타입에 따라 주방, 현관 등에 펜트리를 적용하는 등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광양시 내 주거선호지역으로 평가 받는 동광양권 최중심입지인 중마동과 맞닿은 곳에 자리한다는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성황도이지구는 교통, 학군, 생활 등 주거인프라를 갖췄고, 인접한 곳에 성황도이2지구(계획) 개발이 예정돼 있다.

    아울러 성황도이지구는 더샵프리모 성황을 끝으로 향후 공급 예정 단지가 없기 때문에 일대 마지막 입성 기회를 노리는 수요자들의 기대가 높을 것으로 분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한편, 더샵프리모 성황의 입주 예정일은 2024년 4월이다.


    베타뉴스 박은선 기자 (silve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