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깔끔한 사무실을 위한 고성능 PoE+ WiFi6 AP, 넷기어 WAX218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2-17 15:19:27

    매장, 사무실에서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어떤 제품이 좋을까? 속도는 당연히 빠를수록 좋다. 또한, 매장 및 사무실에서 무선 네트워크 사용 인원이 많다면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디자인이다. 특히 매장에서는 숨은그림찾기 게임을 즐길 때처럼 숨겨진 공유기를 찾을 때가 있다. 공유기 자체가 보기 싫은 건 아니지만, 그래도 공유기 디자인은 획일화되었기에 자연스럽게 눈에 띈다. 즉 주변 환경에 잘 녹아드는 디자인의 공유기가 적절하다.

    ▲ 넷기어 WAX218

    해당 조건을 염두에 둘 경우 무선 AP(액세스 포인트)가 좋은 선택지다. 깔끔한 디자인의 무선 AP를 사용하면 천장이나 벽에 설치할 수 있다. 즉 깔끔한 디자인을 유지한 채로 매장, 사무실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공유기이면서도 디자인 덕분에 주변 환경에 잘 녹아들기에, 사용자와 근접하기도 쉽다. 덕분에 무선 감도가 높아지고 인터넷 속도도 이에 비례한다. 그런 무선 AP 제품군 중에서도 고성능 제품군을 선보이는 업체가 넷기어다. 넷기어는 WiFi 6을 지원하는 고성능 무선 AP를 선보였다.

    ■ 벽/천장을 위해 태어난 AX3600 듀얼밴드 WiFi 6 Ap

    넷기어 WAX218(이하 WAX218)은 무선 전용으로 동작하는 비즈니스 AP다. 매장, 사무실(중소기업)에 맞춰 경제적인 가격을 갖췄고 설치도 쉬운 것이 특징이다. 사무실에서는 쇼룸, 회의실, 로비 등에 설치할 때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치과, 카센터 등에도 적합한 선택지다.

    성능은 어떨까? WAX218의 속도는 AX3600 급이다. 2.4GHz 1,200Mbps, 5GHz 2,400Mbps를 지원한다. 이 정도면 하위 제품군인 WAX214보다 두 배 더 높다. WAX214는 2.4GHz 600Mbps, 5GHz 1200Mbps를 지원했는데 이보다 더 강화된 셈이다. 하위 호환은 802.11b/g/n/a/ac를 지원한다. 듀얼밴드 4x4 제품군이다. 이더넷 포트는 PoE를 지원한다.

    ▲ 넷기어 WAX218 뒷면

    특히 와이파이 6을 지원하는 것에 주목할 만하다. 직교 주파수 분할기술인 OFDMA를 사용할 수 있다. 기존 OFDM은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 전송하는데, OFDMA를 사용할 경우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해 응답속도가 아주 빠르다. IoT 기반 디바이스를 사용할 때 와이파이 6을 사용하는 환경이 체감 속도가 더 빠르다.

    ▲ 한 손으로 잡아도 좋은 콤팩트한 크기다

    생김새는 어떨까? 기존 무선 AP답게 눈에 크게 띄지 않는다. 흰 색으로 깔끔하다. 사이즈는 205.73x205.73x34.75mm로 정사각형 형태다. 성능 차이가 나는 만큼 WAX214보다는 조금 더 크다. 무게는 788g로 가볍다.

    ▲  작동 상태는 LED로 파악할 수 있다

    ▲ PoE 지원 스위칭허브 GS305EPP와 연결했다. 어댑터 없이 랜선만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PoE 포트 덕분에 사용이 간편하다

    ▲ 넷기어 WAX218 콘셉트 이미지©넷기어

    벽걸이 TV를 설치하면 케이블을 최대한 보이지 않게 처리한다. 무선 AP도 그런 벽걸이 TV를 닮았다. 설치 시 최대한 연결선을 적게 보이는 게 좋다. 벽이나 천장에 달아 쓰는 무선 AP이기도 하고, 특히 벽에 달린 뒤 연결선이 줄줄 흘러내려오면 복잡해 보이고 눈에도 금방 띄기 때문이다. WAX218은 이에 맞춰 이더넷 포트가 PoE/PoE+ 기능을 지원한다. 덕분에 따로 전원선과 연결하지 않아도 LAN 케이블과 연결만 해 주면 전력을 쉽게 공급받을 수 있다.

    ▲ 뒷면 입력단자

    설치 편의성도 높다. 마운트 브라켓 키트가 함께 제공돼 벽, 천장에 마운트할 장소만 있다면 금방 장착할 수 있다. 이후 설정 과정도 굉장히 쉽다. GUI 형태로 보면서 진행할 수 있고, 알기 쉬운 설명이 함께 곁들여진다. 손이 닫지 않는 곳에 WAX218이 장착됐다고 해도 다루기는 쉽다. 무선으로 연결 후 로컬 웹 포털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다.

    ▲ 연결 후 간편하게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 실시간으로 연결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고급 무선 기능도 갖췄다. SSID는 4개 작성 가능해 네트워크를 세분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원 및 방문자용 등으로 나누는 등의 방식이다. 게스트 네트워크를 따로 설정해 두면 사내 네트워크와 섞이지 않아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이외에 트래픽을 분리해 VLAN 간, 무선 및 유선 네트워크 간 통신을 차단할 수 있다.

    ▲ SSID는 4개 작성 가능하다

    ▲ VLAN 설정도 가능하다

    ▲ 노트북과 연결한 뒤 벤치비 테스트를 통해 속도를 측정했다. 빠른 편이다

    ▲ 스마트폰과 연결해도 좋은 성능을 보여줬다

    보안 기능은 WiFi 보호 액세스, MAC 주소 필터링, 앞서 언급한 SSID 4개 등을 갖췄다. 특히 보안 기술 중 최신인 WPA3가 지원돼 해킹 시도에도 방어를 잘 해 준다.

    ■ 고성능 와이파이6 무선 AP가 필요할 때 좋은 선택지

    ▲ 넷기어 WAX218 설치 콘셉트 이미지©넷기어

    WAX218는 와이파이6 기반으로 벽, 천장 등에서 고성능 무선 와이파이 환경을 구현해낼 수 있었다. 접속환경을 안정적으로 유지한다. PoE 기능으로 보기 좋고 설치 및 유지보수도 편하다. SSID 분리로 외부 방문자에게 와이파이를 제공하더라도 내부 정보는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무선 인터넷 환경이 중요한 장소라면 고성능 무선 AP인 WAX218이 상당히 좋은 선택지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9784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