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가볍고 여유로운 무선 네트워크,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N702Eplus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2-10 11:05:37

    IT의 발전은 단순히 기술의 발전이 아니라 다각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전에는 인터넷 연결이 이루어지는 기기들이 많지 않았지만 지금은 관리나 정보 공유 측면에서 많은 기기들이 인터넷 연결을 권장하거나 필수로 떠올랐다.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여기에 스마트워치, 블루투스 스피커에 이르기까지, 굳이 인터넷 연결을 해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드는 공기청정기, 체중계까지 인터넷 연결을 요구하고 있다. 인터넷 연결은 이제 특정 기기에 한정 지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웬만한 IT기기라면 전방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 ipTIME N702Eplus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인터넷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유무선 공유기 또한 2-3개 정도의 IT기기 연결이 기본으로 이루어졌다면 1인 가정의 경우 최소 6개 이상, 4인 가정의 경우에는 20개 넘는 기기들이 계속적으로 유무선 공유기에 계속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상황이다. 굳이 빠른 성능이 요구되지 않더라도 다수의 기기들이 동시에 연결되는 환경을 고려할 수 밖에 없는 시기인 것이다.

    EFM네트웍스에서 출시한 아이피타임(ipTIME) N702Eplus는 다중 무선 접속 환경을 향상시킨 모델이다. 아이피타임 N702Eplus를 리뷰를 통해 만나보자.

    ■ 안테나 3개로 무장한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N702Eplus는 EFM네트웍스에서 최근 출시한 보급형 모델로 Wi-Fi 4(802.11n)를 지원한다. 안테나를 제외하고 한 손에 들어오는 134x76x24mm의 아담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는 아이피타임 N702Eplus는 설치에 용이한 작은 외형을 가지고 있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쉬운 설치가 가능하다.

    ▲ ipTIME N702Eplus

    ▲ 3개의 5dBi 안테나

    5dBi의 성능을 갖춘 3개의 안테나를 2Tx-2Rx 구성을 갖추고 있어, 고감도 안테나를 기반으로 안정된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 보급형 모델이지만 5dBi의 고성능 안테나를 갖추고 있는 장점은 아이피타임 N702Eplus에 차별성을 제공한다.

    아이피타임 특유의 무광 화이트 컬러를 가지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상판에는 모델명과 더불어 아이콘화된 LED 인디케이터를 갖췄다. 정면에는 WPS, 리셋(Reset) 버튼이 자리 잡고 있으며 좌/우면에는 별도의 에어홀 없이 심플한 외형을 가지고 있다.

    ▲ 히든 LED 인디케이터 디자인

    ▲ 2개의 LAN, 1개의 WAN 포트, 전원 커넥터

    ▲ ipTIME 특유의 패턴으로 디자인된 바닥면

    아이피타임 N702Eplus 후면은 포트와 전원 커넥터가 위치하고 있으며 5dBi 안테나 3개가 연결되어 있다. 100Mbps를 지원하는 1개의 WAN, 2개의 LAN 포트가 구성되어 있으며, 좌/우, 중앙에 안테나가 연결되어 있어 WAN과 LAN 포트를 색상과 더불어 구분하여 설치가 용이하도록 돕고 있다.

    바닥면은 역시 일관성 있게 아이피타임 고유의 패턴으로 채워져 있으며 이러한 패턴은 에어홀을 포함하고 있어 공기 순환이 이루어지도록 설계되어 있다.

    ■ 안정적인 다중접속 무선 환경 지원

    아이피타임 N702Eplus는 리얼텍 RTL8197FNT를 메인으로 600MHz의 클럭과 8MB Flash 용량을 가지고 있다. 메모리는 64MB 용량으로 크게 늘려 다중 접속에 있어 여유로운 환경을 제공한다.

    다수의 기기가 동시에 접속하여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질 경우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에 있어 아이피타임 N702Eplus는 두 배로 늘어난 메모리 용량으로 끊김 없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 ipTIME N702E Plus WAN 속도 테스트

    ▲ 내부 네트워크 속도 테스트

    아이피타임 N702Eplus는 외부와의 연결에 있어서는 WAN을 통해 최대 100Mbps의 속도를 제공하며 무선 네트워크의 경우에는 300Mbps의 속도를 제공한다. 이는 앞서 설명한 대로 내부 네트워크 망의 여유로운 무선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위의 내부 네트워크 속도 테스트에서 35MB/s로 300Mbps에 가까운 속도를 보여준다.

    아이피타임 N702Eplus가 가진 장점 중의 하나는 보급형 모델임에도 ipTIME 시리즈가 가지고 있는 관리자 기능을 고스란히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 접속된 기기의 커넥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공공장소나 카페에선 광고 문구나 URL을 띄울 수 있다

    포트 포워딩, DDNS, WOL, IPTV 설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접속된 기기의 확인이 가능하다. 공공기관이나 카페, 숙박업종에서 사용한다면 광고를 띄우거나 공지를 접속 시에 띄울 수 있다. 이 밖에도 기본적으로 유무선 공유기가 갖추어야 하는 기능은 대부분 갖추고 있어 보급형 모델임에도 부족함 없는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 모바일 메뉴 구성

    이러한 관리자 메뉴는 PC에서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애플 iOS 등 상관없이 모바일을 통해 접속하여 PC와 동일하게 관리할 수 있어 PC에 익숙하지 않거나 접속하기 어려운 상황인 경우 보다 쉽게 접근하여 자신의 네트워크 환경을 컨트롤할 수 있다.

    ■ 부담 없이 선택하기 좋은 유무선 공유기, ipTIME N702Eplus

    ▲ ipTIME N702Eplus 패키지 구성품

    유무선 공유기를 선택할 때 강력한 성능을 요구하는 사용자도 있지만 큰 불편함 없고 부담 없이 사용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는 사용자가 시장 규모를 보더라도 훨씬 많다. 그리고 유무선 공유기가 가져야 하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는 끊김 없이 그리고 문제 없이 편하고 쉽게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는 안정성일 것이다.

    아이피타임 N702Eplus는 이에 충실하다. 부담 없는 가격에 빠지지 않는 관리자 메뉴 구성, 64MB의 여유로운 메모리 용량으로 다수의 IT 기기가 접속하는 환경에서도 병목현상을 최소화했다. 100Mbps의 외부 연결 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최대 300Mbps의 속도를 제공하는 무선 속도는 내부 기기들이 여럿 접속되어도 원활하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한다.

    1인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소규모 오피스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오픈마켓 기준 2만 원 정도의 가격은 아이피타임 N702Eplus로 다수로 구성하는데 있어 지출 부담을 줄여줄 것이다. 그리고 보급형 모델임에도 5dBi의 강력한 안테나를 3개나 가지고 있다는 점은 아이피타임 N702Eplus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강점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