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샤넬 화장품 노조, 무기한 파업 선언 "물건은 명품, 처우는 불량"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2-08 09:52:53

    ▲ 샤넬코리아 노동자들이 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소문동 샤넬코리아 본사 앞에서 휴일수당지급, 합당한 임금 지급 등을 요구하는 무기한 전면파업 돌입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베타뉴스=곽정일 기자] 샤넬 코리아 화장품 판매 직원들이 사측의 처우를 문제삼으며 무기한 파업을 선언했다

    전국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동조합 소속 샤넬코리아 지부는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온라인 매출 기여 노동 인정과 합당한 임금, 법정유급휴일 보장 등을 요구했다. 만약 회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오는 17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하겠다는 방침이다.

    샤넬코리아 지부는 또한 회사가 최근 2년 동안 휴일 수당을 체불했다며 회사를 고용노동부에 고발했다.

    샤넬코리아 노사는 지난해 12월부터 임금교섭과 단체교섭을 진행해 왔으나 쟁점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법정공휴일 근무 시 유급휴가와 가산수당을 부여해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업무 특성상 일터가 백화점이나 면세점 같은 주말이나 연휴 등 성수기에 연장영업을 할 때 출근해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 논란이 된 직장 내 성희롱 측면에서도 문제가 지적됐다. 샤넬코리아는 지난 5월 본사 간부가 여성 직원들을 상습 성추행했다는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고, 위력에 의한 추행 혐의를 적용 받아 검찰에 송치됐다.

    김소연 샤넬코리아지부장은 "사측은 근로기준법이 보장한 법정공휴일을 준수하라는 정당한 요구도 거부하면서 한국 법을 무시하고 있다"며 "단체교섭에서 노사의 협의를 통한 개선책 마련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인사경영권을 앞세우며 시정을 거부했다"고 성토했다.

    또한 "사측은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부실한 처벌과 대응으로 종업원의 인권을 침해하고 있다"며 "사건이 드러난 지 1년이 넘어가고 있음에도 제대로 된 성폭력 예방 체제를 수립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 측은 샤넬코리아를 경제협력기구(OECD) 한국연락사무소에 '다국적 기업 가이드라인 위반'을 이유로 사측을 제소할 예정이다. 노조는 "가이드라인은 다국적 기업이 인권을 존중할 것, 재무제표와 경영진의 보수 등 기업 전반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제때 공개할 것, 그리고 기업이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거버넌스에 기업의 핵심 이해당사자인 노동자 대표와 노조를 참여시킬 것 등을 명시하고 있지만 사측은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익명을 요구한 노조 관계자는 "최고 명품을 지향한다고 표방하면서 막상 직원들에 대한 처우는 불량품"이라고 꼬집었다. 

    샤넬코리아측은 노조의 주장에 대해 "지난 11개월 간 직원에 대한 업계 평균을 상회하는 보상을 유지 및 강화하고자 노동조합과의 임금 및 단체협상 타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해왔다"며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측은 "지난 11개월 간 직원에 대한 업계 평균을 상회하는 보상을 유지 및 강화하고자 노동조합과의 임금 및 단체협상 타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해왔다"며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전했다.

    직장내 성희홍 관련 논란에 대해서 샤넬코리아 사측은 "해당 신고에 대해 적용 법령 및 사내 규정에 의거하여 철저하게 조사를 진행했다"며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회사는 조사 결과에 대한 세부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 다만 철저하고 공정한 과정을 거쳐 모든 신고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회사 인사위원회는 사내 규정에 걸맞은 합당한 처분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