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아이폰 13 시리즈 구매가이드…가성비 원한다면 구형 모델 선택도 추천


  • 우예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9-19 10:13:29

    ▲ 애플 아이폰13 프로와 아이폰13프로 맥스 ©애플

    애플이 지난 14일(현지시간) 아이폰 13 시리즈를 공개한 가운데 와이어드는 구매가이드를 보도하면서, 가성비를 중시하는 유저라면 이전 세대의 아이폰도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유는 뭘까?

    신형 아이폰 13은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 12 시리즈에서 비해서 혁신적인 변화는 없었다고 평가했다. 배터리와 저장 용량이 약간 증가한 수준의 변화라는 것. 이미 아이폰 12 미니(mini), 아이폰 12 프로 맥스(Pro Max) 유저는 아이폰 13으로 전환할 이유가 없다고 전했다. 이것은 아이폰 11이나 아이폰 11 프로 유저 역시 마찬가지라고.

    다만 아이폰 11보다 이전 세대의 아이폰을 사용 중이라면 아이폰 13에 주목해 봐도 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번에 출시된 4종의 아이폰 13 중 어떤 제품이 나에게 적합할까?

    아이폰 13 시리즈 전 모델은 공통적으로 A15 바이오닉 칩을 탑재하여 퍼포먼스가 약간 향상되었다. 그리고 배터리 사용시간과 저장용량이 증가했다. 카메라 센서가 개선되었고, 본체 컬러가 다양해졌다. 또한 아이폰 13 프로와 아이폰 13 프로 맥스는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120Hz로 향상시키는 프로모션(ProMotion) 기술을 최초로 선보였다.

    아이폰 13
    대부분 유저에게 추천되는 제품이다. 디스플레이는 6.1인치 유기EL로 후면에는 듀얼 카메라 시스템이 탑재되었다. 메인 센서에는 센서 시프트식 손떨림 보정 기능이 있어, 어두운 장소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촬영하거나 동영상 손떨림을 줄일 수 있다. 또 커진 이미지 센서 덕분에 야간에도 더 밝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고, 포트레이트 모드 동영상 버전인 시네마틱 모드를 이용할 수 있다.

    아이폰 13 미니
    손 안에 쏙 들어가는 크기의 아이폰을 찾는다면 아이폰 13 미니의 5.4인치 디스플레이가 알맞다. 아이폰 13 미니는 아이폰 13의 기능을 대부분 제공되지만, 짧아진 배터리 지속시간은 약간 아쉬운 부분이다.

    아이폰 13 프로
    모든 기능을 갖춘 신형 아이폰을 찾는다면 아이폰 13 프로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아이폰 13 프로 맥스와 비교해 모든 기능이 동일하면서 디스플레이 크기만 작아졌을 뿐이기 때문이다. 앞서 소개된 기능에 더해서 후면에 망원 카메라가 탑재되었다. 카메라는 모두 나이트 모드를 구현해 어두운 곳에서도 더욱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6.1인치 유기EL 디스플레이는 해상도가 120Hz나 되어 만족스러운 화면을 제공한다. 본체 컬러는 골드, 시에라 블루, 그래파이트, 실버 등이 있다.

    아이폰13 프로 맥스
    이 기종은 기본적으로 패블릿형 제품이다. 6.7인치 디스플레이와 대용량 배터리(이전 기종보다 2시간 반 지속시간 증가)를 탑재했다. 전자책 읽기부터 동영상 감상까지 스마트폰으로 해결하는 유저에게 가장 적합하다. 동영상을 프로레스(ProRes) 포맷으로 촬영할 수 있다. 망원 카메라는 시네마틱 모드에 대응하며, 접사 촬영이 가능한 초광각카메라 기능도 지원한다.


    베타뉴스 우예진 기자 (w9502@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