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원UI4 먹은 갤럭시S21, 가장 눈여겨볼 신기능 5가지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9-16 19:57:28

    <출처: 샘모바일>

    삼성 갤럭시S21을 대상으로 최신 사용자경험인 원UI4 베타 프로그램이 진행중인 가운데, 美 IT미디어 샘모바일은 이번 운영체제에서 가장 큰 특징 5가지를 확인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1. 더욱 부드러워진 UI 애니메이션 및 전환 효과
    원UI4는 전작인 원UI3와 비교했을때 갤럭시S21 시리즈에서 좀 더 매끄럽게 움직이는게 느껴진다.

    애니메이션, 스크롤 또는 전환 같은 모든 동작들이 조금 더 부드럽게 동작해 사용자로 하여금 스마트폰을 조작하는 만족감을 높여준다.

    2. 개인 정보 보호 개선
    최근 화두로 떠오르는 개인정보 보호 기능은 원UI4에서도 강화된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권한 사용내역 기능을 통해 휴대전화의 카메라, 클립보드, 마이크 및 위치 데이터에 어떤 앱이 액세스 했는지를 알 수 있으며, 앱이 휴대전화의 카메라나 마이크를 사용할 때 화면 오른쪽 상단에 점 형태의 알림창을 띄워 알려주는 기능도 생겼다.

    새로 추가된 빠른설정 토글 기능을 사용하면 카메라 및 마이크 액세스를 즉시 켜거나 끌 수 있으며, 앱에서 대략적인 위치 또는 정확한 위치 중 어떤것을 선택할지를 결정할 수도 있다.

    이 기능은 구글 지도 같은 경우는 정확한 위치를, 날씨정보는 대략적인 위치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줘 배터리 사용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해준다.

    3. 잠금 화면 및 홈 화면의 새 위젯
    원UI4를 설치하면 갤럭시S21의 잠금화면에서 더 많은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되는데, 새 잠금화면 위젯을 사용해 잠금 상태에서도 신속하게 음성 녹음을 할 수 있게 됐다.

    미디어 플레이어 위젯을 사용하면 S21의 잠금을 해제하지 않고도 오디오 출력 대상을 변경할 수 있는데, 연결된 블루투스 이어폰, 스마트폰 스피커, 구글 캐스트 기기, 뮤직 쉐어 또는 스마트 뷰 장치로 오디오 신호를 보내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잠금화면에서 오늘 할일 보기와 월별 보기 기능을 지원하는 새 캘린더 위젯도 추가됐는데, 이 기능은 홈 화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4. 알림 수신 시 AOD 켜기
    삼성 갤럭시S21은 AoD(Always-on Display) 기능을 지원하지만, 이 기능은 평상시에도 계속 화면을 구동 상태로 두어 배터리를 지속적으로 소모하는 문제가 있다.

    원UI4에서 새롭게 추가된 알림 수신 시 AOD 켜기 기능을 사용하면 평상시에는 AOD 기능이 꺼져있다가 새 알림이 올 때만 켜지기 때문에 새어나가는 전력을 아낄 수 있어 유리하다.

    5. 카메라 앱 UI 개선
    원UI4 베타를 설치한 갤럭시S21에는 동영상 촬영을 시작하는 기능에 변화가 생겼다.

    기존의 경우 카메라 앱에서 셔터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동영상 녹화를 시작하지만, 손가락을 떼는즉시 녹화가 멈춰 번거로왔다.

    하지만 원UI4로 업그레이드하면 셔터 버튼을 누르고 있을때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이 생기는데 이 아이콘으로 손가락을 가져가면 손가락을 화면에서 떼도 녹화가 계속 진행된다.

    또한 동영상 촬영 모드의 경우 셔터를 누른 후 손가락을 떼야만 동영상 녹화가 시작됐지만, 원UI4에서는 셔터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녹화가 시작되는 방식으로 변경돼 한결 편리해졌다.

    원UI4의 카메라앱은 확대/축소 범위 표시가 좀 더 쉽게 디자인이 변경됐는데, 이제 0.6x, 1x, 3x 등으로 표시돼 누구나 헷갈리지않게 피사체를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게 바뀌었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8105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