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특별공급 제도 개편 전 분양하는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


  • 박은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9-16 14:16:38

    ▲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 조감도 ©동문건설

    국토교통부가 신혼부부·생애최초 특별공급 제도 일부를 개편한다고 밝힌 가운데 동문건설의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가 개편안 반영 전 분양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초 신혼부부·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의 30%를 소득 및 자녀 수와 관계없이 추첨방식으로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신혼부부·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배정이 기존 70% 우선공급, 30% 일반공급에서 50% 우선공급, 20% 일반공급, 30% 추첨제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특히 신혼부부 특별공급 30% 추첨 물량의 경우 소득요건과 자녀 수도 따지지 않는다.

    이렇다 보니 9월 분양을 예정한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행법상의 특별공급 제도로 공급해 소득과 세대원 수 및 자녀 수 등의 조건을 만족하는 신혼부부·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자들이 청약에 당첨될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분양 관계자는 “이번 특별공급 제도 개편이 1인 가구나, 일부 신혼부부, 생애최초 수요자들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으나, 기존 청약요건을 충족하던 신혼부부·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자들에게는 내 집 마련에 대한 꿈이 멀어진 것일 수 있다” 며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의 경우 11월 개편안을 적용하기 전 분양하는 아파트여서 신혼부부·생애최초 특별공급을 고려하는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는 지하 2층 지상 27층 12개 동 총 741가구 규모로 전용면적은 84㎡로만 구성했다. 타입 별로는 △84㎡A 562가구 △84㎡B 148가구 △84㎡C 18가구 △84㎡D 13가구 등이다.

    단지와 길(동삭로) 하나를 사이에 둔 쌍용자동차 부지는 지난 7월 평택시가 쌍용자동차와 평택공장 이전 및 현 부지 개발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향후 다양한 용도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 또 자동차로 10분이면 갈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기지인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는 2018년 P2공장 가동을 시작했고, P3공장 신축 공사도 2022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반경 3km 내외에는 약 483만㎡에 기업, 연구, 의료, 주거 등의 시설이 들어서는 평택 브레인시티 개발도 한창이다.

    교통을 보면, 지하철 1호선·SRT 지제역이 가까워 SRT를 이용하면 강남 수서까지 20분대면 이동할 수 있으며, 국철 1호선 서정리역에서 지제역을 잇는 총 연장 9.4km를 잇는 수원발 KTX 직결사업도 계획돼 있다. 인근 동부고속화도로(2024년 예정), 경부고속도로, 평택제천고속도로, 1번국도, 45번국도 등 광역 도로망 역시 잘 갖춰져 서울과의 접근성이 우수하고, 단지 앞에 서울 강남으로 직행하는 광역버스 정류장도 있다.

    단지 설계는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저층에서도 햇빛이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도록 했다. 주차장은 대부분 지하로 배치하고, 지상에는 수공간, 휘게플라자, 노르딕가든, 자연숲놀이터 등 가족과 이웃간 소통의 공간을 마련했다. 평면은 4베이 위주로 개방감을 높였고 드레스룸, 팬트리 등 집안 곳곳에 수납공간도 마련했다. 아파트 저층 부에는 테라스 설계를 도입했다. 테라스는 분양가에 포함되지 않는 서비스 면적이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에는 키즈카페와 어린이 집, 어린이놀이터, 작은 도서관, 피트니스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평택시는 ‘주한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평택시 등의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전국구 청약지역이어서 거주지 제한 없이 자격 요건만 갖추면 누구나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의 견본주택은 평택시 세교동 일대에 들어설 예정이다.


    베타뉴스 박은선 기자 (silve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