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평택역 SK VIEW’ 9월 5일까지 청약 접수 진행


  • 박은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9-03 10:02:47

    ▲ ©‘평택역 SK VIEW’ 투시도

    최근 수요자들 사이에 대형 건설사가 시공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부상 중이다. 임대차 3법 시행 후로 전세 매물 품귀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전셋값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114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전국 전세 평균가격은 지난해 7월 3.3㎡당 969만원 대비 22.70%나 상승한 3.3㎡당 1,189만원이었다.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의 상승폭은 더 컸다. 1,458만원으로 지난해 동월 대비 24.50% 올랐다. 평택은 전년 동월과 비교해 무려 33.20% 전셋값이 상승했다.

    이에 수요자들이 전셋값 폭등을 피하기 위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 속속 몰려들고 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주변 아파트 시세와 비교해 임대료가 저렴하고 2년마다 계약이 갱신돼 최대 8년간 이사를 걱정을 덜 수 있다.

    이는 청약시장에서도 입증된다. 올해 8월 서울 양원지구에서 공급된 ‘양원역 금호어울림 포레스트’는 331가구 모집에 1만5,845명이 몰려들며 평균 경쟁률 47.87대 1을 기록했다. 마찬가지로 지난달 대전광역시 용산지구에서 공급된 ‘호반써밋 그랜드파크’도 최고 76.5대 1의 청약경쟁률을 보였다. 앞서 6월에는 경기도 평택 일대에서 공급된 ‘평택역 SK뷰’가 최고 14.33대 1을 기록하며 전타입 청약을 마쳤다.

    업계 관계자는 “연 5%이내 보증금 상승 제한이 있어 전월세 임대료와 보증금 상승 등으로 잦은 이사를 하면서 생기는 주거 불안을 해소할 안전한 주거상품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며 “과도한 임대료 상승을 방지해줄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 갈아타고자 하는 수요자들이 증가하는 추세다”라고 분위기를 설명했다.

    ■ ‘평택역 SK VIEW’ 9월 5일까지 청약 접수

    이런 가운데 경기 평택시 통복동 고평지구 도시개발사업 공동주택 1블록에 짓는 ‘평택역 SK VIEW’의 청약 접수가 시작됐다.

    SK에코플랜트는 평택역 SK VIEW 청약 접수에 돌입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주택홍보관 현장 청약 방식으로 진행된다. 당첨자는 9월 6일 발표 예정이며, 정당계약은 9월 7일~10일까지 4일간 실시된다.

    평택역 SK VIEW는 만 19세 이상 무주택세대구성원 및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다. 청약 통장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거주지 제한과 재당첨 제한이 적용되지 않는다. 취득세 및 재산세 등 취득보유와 관련한 세제 부담도 없고, 무주택세대주 월세 세액 공제도 받을 수 있어 세금 부담도 덜 수 있다.

    이 단지가 들어서는 고평지구는 경기도 평택시 통복동 일원 약 15만6,483㎡ 규모의 민간 도시개발사업지구로, 공동주택과 단독주택, 공원 등이 조성된다. 단지 바로 앞 축구장 약 2.5배 크기의 근린공원(예정)을 비롯해 어린이공원, 소공원 등이 총 2만1,081㎡ 규모로 계획됐다.단지 주변으로는 통복천 수변공원, 신대레포츠공원, 원평근린공원 등 크고 작은 공원들이 있다.

    교통망을 보면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거리에 지하철 1호선 급행 및 경부선이 지나는 평택역이 자리해 있다. 아울러 평택~화성간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팽성로, 서동대로, 경기대로 등의 광역도로망이 가까이 지난다. 특히, 평택역에서 한 정거장 거리에 들어선 평택지제역은 1호선 및 SRT가 환승하는 역이다. 

    교육 여건을 보면, 단지 내에는 어린 자녀를 둔 세대에서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국공립 어린이집이 예정돼 있다. 도보 거리에는 세교초, 평택초, 평택중앙초 등이 자리해 있다.

    그밖에 신혼부부와 맞벌이부부를 위한 돌봄센터, 작은도서관, 방과후교실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청년과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공유센터도 특화시설로 조성되며, 중장년층을 위한 시니어클럽과 둘레길 산책로 등도 단지 내에 꾸며질 계획이다.


    베타뉴스 박은선 기자 (silve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