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최선 노트북에서도 유선 네트워크를, 기가비트 USB 랜카드 '아이피타임 U1000plus·U1000Cplus'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9-02 17:50:04

    인터넷 연결에 있어 이제는 유선보다는 무선이 선호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무선 인터넷이 유선 인터넷에 비해 연결성에 있어 높은 편의성을 가지고 있지만 유선에 비해 다소 느린 속도로 인해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아쉬웠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현재에 들어서는 무선 인터넷 속도가 유선 인터넷 속도와 거의 비슷하거나 앞서는 성능을 지원하고 있어 무선 인터넷은 많은 기기들이 이를 지원하고 있다.

    그렇기에 유선은 고정된 PC나 서버 등에서 안정적인 연결 환경을 위해 지원하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유선 연결에 대한 필요성은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보안성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연결을 위해 유선 연결 방식은 꾸준히 이어져오고 있다.



    IDC만 하더라도 서버 접근에 있어 유선 연결이 필수적이며 보안을 중시하는 기업의 경우, 특정 데이터 접근에 있어 유선 연결 방식을 요구하는 경우도 흔하다. 이는 노트북이나 PC의 인터넷 포트가 죽거나 무선 기능이 고장나 쓰는 것과는 별개로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능인 셈이다.

    최근 출시한 노트북은 얇은 두께와 무선 연결 방식 지원으로 인해 일부 게이밍 노트북을 제외하고는 유선 인터넷 연결을 대부분 지원하지 않고 있다. EFM네트웍스에서 출시한 ipTIME U1000 plus, U1000C Plus는 노트북이나 PC 등에 유선 인터넷 연결 기능을 추가해주는, 바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이다.

    ■ 연결만 하면 바로 쓰는 USB 랜카드, ipTIME U1000 Plus, U1000C Plus

    ipTIME U1000 Plus는 USB를 통해 유선 인터넷 연결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간단하면서도 직관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U1000 Plus는 USB Type-A를 통해, U1000C Plus는 USB Type-C를 통해 연결하여 유선 인터넷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사용 환경에 맞추어 구매하면 된다.

    ▲ ipTIME U1000 plus

    ▲ ipTIME U1000C plus

    ▲ USB Type-A, C 단자로 선택 구매 가능하다


    ipTIME U1000 Plus 시리즈는 최대 1000Mbps의 속도로 연결이 이루어지며 10/100Mbps에 대한 하위호환성을 제공하고 있어 어떤 환경에서도 쉽게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기로 편리하다.

    ▲ 최대 1Gbps 속도로 연결 가능하다

    USB 인터페이스를 통해 연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USB 연결 시 2.0 단자에 연결할 경우 속도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USB 2.0은 최대 480Mbps의 전송속도를 가지고 있어 그 이하로 연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ipTIME U1000 Plus 시리즈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USB 3.0 기반의 포트에 연결하는 것이 빠른 유선 속도를 즐기기에 좋다.

    ▲ 두툼한 케이블로 내구성을 높였다

    ▲ LED 인디케이터로 연결 상태를 알려준다

    무광 블랙 컬러를 베이스로 하는 외형을 가지고 있으며 케이블 길이만 12cm, 전체 길이는 대략22cm로 노트북에 있어 적절한 길이를 갖추고 있다. 이외에는 일반적인 랜포트 구성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랜포트에 LED 인디케이터는 연결 상태는 데이터 송/수신 여부를 알려주어 쉽게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아무래도 고정된 장소에서 사용하기 보다는 휴대하며 사용하는 제품이다 보니 향상된 내구성이 요구된다. ipTIME U1000 Plus는 두꺼운 케이블 구성, USB를 비롯해 LAN 포트부는 단단한 외형으로 만족스러운 내구성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랜포트는 두껍게 처리되어 있으며 약간 각진 외형을 지니고 있으며 선 연결부는 부드럽게 굴곡을 주며 두껍게 처리되어 만족스러움을 준다.

    ▲ 휴대하기에 좋은 탄탄한 내구성을 갖췄다

    또한 사소하지만 랜포트 표기를 하여 꼼꼼한 모습을 보여준다. 뒷면에는 ipTIME U1000 Plus 시리즈에 대한 제조 정보가 기재되어 있다. USB 포트 또한 동일하게 두껍게 처리되어 안심하고 휴대하고 다닐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 기가 비트 속도를 편리하게, ipTIME U1000 Plus 시리즈

    유선 랜 기능을 제공하는 ipTIME U1000 Plus 시리즈는 단순한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내/외형적인 부분에서 차별성을 둔다. 최대 1000Mbps를 지원하는 랜포트 속도는 어디서나 유선 연결에 있어 만족스러운 속도로 작업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준다.

    그리고 단단한 외형과 두꺼운 외형은 휴대에 있어 자칫 잦은 휴대나 작업으로 인해 제품은 손상되거나 파손되는 것을 방지한다. 이는 파우치에 보관하거나 신경써서 보관하는 환경이 아니라 가방에 툭 던져놓아도 작업자가 원할 때 언제든지 제품에 대한 불안감 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ipTIME U1000 Plus 시리즈가 가지는 장점은 이러한 것들이며 ipTIME U1000 Plus 시리즈가 대체적으로 사용되는 환경을 고려한 설계와 디자인임을 보여준다. 네트워크 전문가에게 유선 연결 기능은 무척이나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이다. ipTIME U1000 Plus 시리즈를 가지고 있다면 노트북과의 조합으로 편하게 어디서나 스트레스 없이 연결이 가능할 것이다. ipTIME U1000 Plus 시리즈는 그런 제품이기 때문이다. 가격은 오픈마켓 기준으로 U1000plus·U1000Cplus 모두 1만 4천원 대에 구입이 가능하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7855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