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평택 미분양 줄고, 집값 오르고”… 에스엠상선, ‘평택역 경남아너스빌 디아트’ 분양


  • 박은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4-09 15:15:17

    ▲  ‘평택역 경남아너스빌 디아트’ 조감도 ©에스엠상선

    최근 수도권 미분양 물량이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값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데다, 전세난까지 겹치면서 패닉바잉 위주의 매수심리가 급증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평택 부동산 시장의 상승세가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국토교통부에서 공개한 ‘미분양주택현황보고’에 따르면, 지난해 수도권의 미분양 주택은 총 2,131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분양 물량이 3,183가구에 달했던 한달 전 대비 약 33.05% 줄어든 수치다. 1년 전인 2019년(6,202가구)과 비교하면 4,071가구가 줄어 65.64%나 감소했다.

    그 중에서도 과거 수도권의 대표적인 미분양 무덤 중 하나로 불렸던 평택의 미분양 감소세가 눈에 띈다. 지난 2019년 기준 미분양 물량이 총 927가구에 달했던 평택은 불과 1년새 635가구가 제 주인을 찾았다. 이는 미분양이 700가구나 줄어든 안성의 뒤를 이어서 경기도 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활발한 매수 심리에 집값도 상승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의 조사 결과, 평택시 아파트의 3.3㎡당 중위단위 매매가격은 정부의 12·16 부동산 대책이 시행된 2019년 12월(768만원) 이후 꾸준히 올라 지난 2월 884만원을 기록했다. 억대 웃돈도 붙었다. 평택 세교동에 위치한 ‘힐스테이트평택2차’는 지난 1월 평균 실거래가가 4억9,000만원으로 2020년 동월 대비(3억1,867만원) 1억원 이상의 프리미엄이 붙기도 했다.

    신규 분양 단지의 청약 성적도 우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현대엔지니어링이 평택 고덕국제화계획지구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고덕 센트럴’의 경우, 376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총 3만2588건이 접수돼 평균 86.67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마찬가지로 같은 해 7월 호반건설이 분양했던 ‘호반써밋 고덕신도시 2차’도 40.22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성공적으로 청약을 마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탈서울 수요가 급증하면서 수도권 내 아파트 매물이 빠르게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라며 “고덕국제신도시 조성, 수원발 KTX 등 각종 개발 호재가 예정된 평택이 최근 수요자들의 주목을 한몸에 받고 있어 향후 새롭게 선보이게 될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부동산 ‘핫 플레이스’로 거듭난 평택에서 에스엠상선이 ‘평택역 경남아너스빌 디아트’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단지는 경기도 평택시 통복지구 B-1BL에 들어서며 지하 4층~지상 47층, 4개동, 아파트 499세대, 오피스텔 34실, 총 533세대(실)로 구성된다.

    평택역 경남아너스빌 디아트는 탄탄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단지 인근에서 대부분의 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통복시장, AK플라자, CGV 등의 쇼핑·문화 시설을 비롯해 평택시청, 병원, 은행, 행정복지센터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 이 밖에도 단지로부터 500m거리에 평택중앙초가 위치해 있으며 평택중, 한광고, 시립도서관 등이 가까운 교육 환경도 갖췄다.

    평택역 경남아너스빌 디아트는 바로 앞에 통복천이 흐르는 수세권 단지로 벚꽃나무와 다채로운 야생 식물들이 무성한 통복천 산책로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아울러 덕동산, 매봉산 등 자연 환경도 풍부하며 모산골 평화공원, 배다리 생태공원 등 다양한 휴식 공간도 인근에 위치한다.

    교통을 살펴보면 SRT가 운행 중인 지제역이 가까이에 있어 지역 각지로의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고, 수원발 KTX 노선까지 계획되면서 향후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게다가 단지 인근에 지하철 1호선 평택역이 위치해 있어 도보로 이용이 가능하며, 평택 고속터미널도 인접해 있어 서울 및 수도권 출퇴근이 가능하다.

    특화 설계도 적용된다. 오피스텔을 제외한 전 가구가 4Bay 판상형으로 설계되는데다, 맞통풍 구조도 적용돼 채광 및 환기가 유리하다.

    한편, 평택역 경남아너스빌 디아트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죽백동에 위치해 있다.


    베타뉴스 박은선 기자 (silve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