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부동산

규제 등에 발묶인 건설업계, 리모델링 사업에서 돌파구 찾나


  • 정순애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1-26 17:22:58

    ▲ © 연합뉴스

    [베타뉴스=정순애 기자] 최근 리모델링 사업에 앞다퉈 진출하고 있는 건설업계 행보가 눈길을 끌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장기화 및 재건축 등 정부의 각종 규제 강화로 인해 상대적으로 사업 추진이 쉬운 리모델링 사업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26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한목소리로 "리모델링 시장이 커질 것"으로 점치고 있는 현대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쌍용건설 등은 최근 리모델링 전담조직을 신설 및 확대하고 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리모델링 전담조직 신설후 이 사업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12월 주택사업본부 내 리모델링 전담조직 신설후 포스코건설과 용인 수지 현대성우8단지 리모델링 사업 공동 수주한데 이어 지난 9일 경기도 용인 수지 신정마을9단지 리모델링 사업을 단독 수주하기도 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리모델링 시장이 커지고 있어 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GS건설은 지난해 12월 서울 송파구 삼전현대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시공권을 얻었고 서울 마포 밤섬현대아파트 리모델링 입찰에 단독 참여하기도 했다.

    GS건설 관계자는 같은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재건축.재개발 등의 규제로 리모델링 시장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가능성이 높은 곳을 살펴보고 수주를 위해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포스코건설은 수직증축 리모델링 사업계획승인을 받은 서울 송파구 성지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수주 등을 비롯해 현재까지 총 15건, 약 3조원 규모의 리모델링 사업 시공권 수주, 리모델링업계 터줏대감으로 알려진 쌍용건설은 관련 시장 부진으로 지난 2000년 출범했던 리모델링 전담팀을 축소했다 지난해 확대 개편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도 이날 기자와의 통화를 통해 "수도권 및 지방 등 전국의 리모델링 시장 발주 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올해 수주 금액은 지난해 수주 금액보다 30% 늘려 목표를 잡았다"고 말했다.

    한국리모델링협회는 조합설립을 마친 리모델링 사업 추진 단지 분석 결과 서울 등 수도권에서만 지난 2019년 12월말 기준 37개 단지, 2만3935가구보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17개 단지, 1만6616가구 증가한 54개 단지, 4만551가구라는 발표를 내놓기도 했다.

    이는 재건축보다 상대적으로 규제 등이 까다롭지 않고 쉬워 수익 창출을 위해 이 사업에 집중할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정부는 재건축 안전진단 규정 강화,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부활, 실거주 요건 강화, 분양가 상한제 등의 규제를 내놨다.

    재건축은 기존 건물을 허문후 새로 지어야 하고 조합 설립을 위해 주민 75% 이상 동의를, 준공후 30년이상, 안전진단 D등급 이하 등을 받아야 가능하다.

    이와달리 리모델링은 골조 유지후 면적 및 주택 수를 늘리는 방식으로 조합 설립을 위해 주민 동의 66.7% 이상, 준공후 15년 이상, 안전진단 B등급(수직 증축), C등급(수평 증축)이면 가능하다.


    베타뉴스 정순애 (jsa9750@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5192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