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높은 성장 가능성에 주목, 블록체인 게임업계 투자 및 업무협약 활발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4-17 15:38:06

    [베타뉴스 = 이승희 기자] 최근 블록체인 게임업계가 벤처캐피탈(VC)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거나 업무협약(MOU) 등으로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기존 정통 벤처캐피탈에서도 블록체인 게임기업들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며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으며, 유명 게임업체와 전략적 제휴는 물론 투자 유치도 잇따르고 있어 블록체인 게임업계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특히, 전문적으로 투자 분석을 할 수 있는 벤처 캐피탈 등의 꾸준한투자 집행은전반적인 시장 활성화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측면에서도기여할 것으로 분석이 된다.

    먼저,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전문 계열회사 위메이드트리는 지난 2019년 블록체인 전문 투자사인 100&100 벤처캐피탈과 블로코어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100&100 벤처 캐피탈은 2017년부터 블록체인 관련 분야에 집중해온 벤처캐피탈로 40여개의 유망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등 디지털 자산 분야의 전략적인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블로코어도 글로벌 광고 플랫폼 회사 게임베리가 세운 블록체인 전문 투자사로 2018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약 30여개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투자를 진행해 왔다.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위메이드트리는 점차 성장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준비 중인 게임 개발 및 플랫폼 사업도 본격화할 방침이다.

    최근 신작 2종을 공개하며 위메이드 자체 IP 게임을 총 10종으로 확대했으며, 이 중 '크립토네이도 for WEMIX'와 '버드토네이도 for WEMIX', 미르의 전설 IP를 활용한 '전기 H5 for WEMIX'는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준비중이다.

    또한, 최근 룽투코리아로부터 4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등 블록체인 게임 사업 확대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위메이드트리는 블록체인 게임 개발 및 플랫폼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보다 안정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했다.

    향후 룽투코리아의 다양한 장르 게임들을 블록체인과 결합해 위믹스 플랫폼에 선보일 예정이며 양사 간 게임 서비스 장점을 극대화해 시너지 창출에 나설 계획이다.

    더불어 위메이드트리는 블록체인 전문 기업 링카와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구축 및 운영을 위한 포괄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링카는 위메이드트리의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블록체인 월렛(디지털지갑)에 전자결제대행 솔루션을 제공, 블록체인 기반의 콘텐츠 이용의 가장 큰 불편함인 결제 환경 개선과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뜻을 모으고 협력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게임 개발 전문 스타트업 수퍼트리는 올해 1월 총 3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이번 투자에는 국내 최대 벤처캐피탈 SBI인베스트먼트와 한국투자파트너스가 참여했다. 투자금은 유명 게임 IP 확보 및 블록체인 게임화를 위한 기술 개발에 사용하고, 나아가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 플랫폼 '플레이댑(PlayDapp)' 개발 고도화에 집중 활용될 계획이다.

    수퍼트리는 글로벌 인기 디앱(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게임 '크립토도저'와 '도저버드'를 개발, 두 게임은 2019년 '삼성 블록체인 월렛'에 탑재되고 미국 SDC19(삼성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소개되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블록체인 버전 마인크래프트로 알려진 더 샌드박스도 지난 3월 약 200만 달러(한화 25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파이널 판타지'와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로 유명한 일본 스퀘어 에닉스가 주도해 주목을 받았으며, 비 크립토스, 트루 글로벌 벤처스, 마인드풀니스 캐피탈 등이 투자에 함께 참여했다.

    투자 유치와 함께 미국 비디오 게임 회사 아타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샌드박스 게임 내 아타리 테마의 디지털 자산을 만들 예정이다. 오는 하반기 블록체인 기반 게이밍 플랫폼 '더 샌드박스 3D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다.

    드래곤플라이도 암호화폐 개발 기업 캐스트윗과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드래곤플라이 게임 사업에 암호화폐 캐스트윗(CTT)의 도입을 비롯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여 향후 글로벌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에 양사는 이용자들에게 합리적인 보상 체계를 마련하고 드래곤플라이의 e스포츠 비즈니스와 접목시켜 사업적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블록체인 분야에서 게임 서비스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 향후 블록체인 게임 시장은 규모적으로 점차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기존 모바일게임 등과 비교해 콘텐츠 경쟁력을 갖추고 직관적이며 이용자 친화적인 블록체인 게임이 출시되어야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