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인터넷

2월 트위터 핫 키워드 ‘코로나 19’...연관어 #신천지, #확진자


  • 김순덕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3-05 16:21:56

    - 트위터, 다음소프트와 2월 주요 키워드 분석&발표

    2월 한 달간 트위터를 장악한 키워드는 지난 1월에 이어 '코로나'로 선정됐다. 지난 1월 20일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이후, 국내에서만 코로나19 확진자가 5천 명을 돌파하는 등 급격하게 확산되면서 국민의 불안감이 고조된 결과로 풀이된다.

    5일 트위터에 따르면 다음소프트와 함께 2월 한 달간 트위터 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코로나’가 두 달 연속 화제의 키워드로 선정됐다.

    연관어 최상위에는 ‘신천지’ 키워드가 올랐다. 국내 신천지 관련 첫 확진 환자 사례인 31번째 환자를 시작으로, 비슷한 시기에 신천지대구교회 관련 환자가 속출하면서 신천지에 대한 관심이 트윗으로 표출된 것이다. 트위터에서는 신천지 교회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트윗이 다수 확인됐으며, 신천지 교회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트윗도 게재됐다. 2월 한 달간 ‘신천지’ 키워드 언급량은 60만 건에 육박했다.

    ‘확진자’도 연관어로 집계됐다. 질병관리본부와 보건복지부 등 정부 부처와 언론사는 트위터 사용자들이 많은 SNS를 중심으로 국내 확진자 현황을 실시간 공유하고 있다. 트위터 이용자는 확진자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의견을 나눴다.

    최근 정보 분석 기업 닐슨코리아가 SNS 상의 코로나19 관련 게시글을 분석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트위터가 코로나19 관련 소식을 가장 많이 공유하고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확인됐다.

    20일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힘쓰고 있는 질병관리본부를 응원하는 트윗이 다수 게재되며 ‘질병관리본부’ 키워드도 연관어로 확인됐다. 해시태그 ‘#고마워요_질병관리본부’를 사용한 응원과 감사의 트윗이 쏟아지며, 12시간 동안 약 2만여건의 관련 트윗이 발생했다.

    해당 해시태그는 급증하는 트윗 키워드를 보여주는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질병관리본부는 트위터 공식 계정을 통해 “질병관리본부를 향한 국민 여러분의 따뜻한 응원 큰 힘이 됩니다 #힘낼게요_국민여러분 #감사해요_국민여러분”라고 화답했고, 해당 트윗은 1만 2천 건이 넘는 리트윗과 1만 1천 건의 마음에 들어요를 이끌어 냈다.

    스콧 고틀립 전 美 FDA 국장이 한국의 코로나19 진단 능력을 극찬한 사실이 알려지며 ‘검사’ 키워드도 연관어에 올랐다. 스콧 고틀립 전 美 FDA 국장은 22일 자신의 트위터에 “한국은 거의 2만 명이 진단 검사를 마쳤거나,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한국은 상당한 진단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응원이 확산되며 ‘대구’ 키워드도 연관어로 집계됐다. 트위터에서는 해시태그 ‘#대구힘내라’, ‘#경북힘내라’ 등을 이용해 대구와 경북 지역민에게 응원의 말을 전하는 트윗이 캠페인처럼 게재되며 이목을 끌었다.

    ‘마스크’ 키워드도 연관어로 확인됐다. 트위터에서는 마스크를 사기 위해 줄 서있는 시민의 모습이 담긴 영상이나 이미지 등이 활발히 공유됐다. 한 트위터 이용자가 “대구 이마트침산점 현재상황 마스크 구입하려 줄”라며 올린 동영상은 5만 3천 건이 넘는 누적 조회 수를 기록했다.


    베타뉴스 김순덕 (duc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14906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