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삼성, '시민단체 후원내역 무단열람'에 공식 사과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2-28 11:34:16

    ▲ 지난 2월 5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열린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첫 회의에서 김지형 위원장이 위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베타뉴스=곽정일 기자] 삼성 17개 계열사가 과거 미래전략실이 임직원들의 시민단체 기부금 후원내역을 무단으로 열람한 것과 관련해 28일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삼성전자와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물산 등 삼성 주요 17개 계열사는 이날 공식 사과문을 통해 "임직원들의 시민단체 후원내역 열람에 대해 깊이 사과한다"고 밝혔다.

    삼성은 "임직원들이 후원한 10개 시민단체를 `불온단체`로 규정하고 후원 내역을 동의 없이 열람한 것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될 명백한 잘못이었음을 인정한다"며 "임직원 여러분, 해당 시민단체,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우리 사회와의 소통이 부족해 오해와 불신이 쌓였던 것도 이번 일을 빚게 한 큰 원인이 되었다는 점 또한 뼈저리게 느끼며, 깊이 반성한다"면서 "앞으로는 시민단체와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교류를 확대해 국민의 눈높이와 사회의 기대에 부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사과는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지난 13일 열린 정례회의에서 `임직원 기부금 후원내역 무단열람 건`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하고 진정성 있는 사과와 재발방지를 촉구한 것에 따른 후속 조치다.

    이번 사과를 두고 업계에서는 삼성이 '준법 경영'준수 차원뿐만 아니라 국민의 눈높이와 사회적 기대에 부합하기 위한 크고 작은 변화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번 삼성의 사과는 삼성준법감시위원회의 첫 성과다. 이 사건은 준법감시위가 설립되기 전에 일어났고, 이미 책임자에 대한 사법절차도 진행되고 있어 준법감시위가 판단할 대상은 아니다.

    그러나 준법감시위가 강한 우려를 표명하면서 진정성 있는 사과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자 삼성 경영진은 이를 수용하고 적극적인 실천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위원회의 감시와 지원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삼성 경영진의 강력한 쇄신 의지가 더해져 삼성의 변화는 점차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사과로 시민단체가 제기한 `법경유착`과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도 관심이 쏠린다.

    지난 18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기자회견을 통해 "삼성은 '법경유착'으로 급조한 준법감시위원회를 해체하고, 국민에게 진정으로 반성과 성찰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이어 "파기환송심 재판부는 1차 공판에서 준법감시위원회가 재판 결과와 무관하다고 했지만, 4차 공판에서 준법감시위원회를 이 부회장의 양형 심리와 연계하겠다고 번복했다"며 "노골적으로 이 부회장 봐주기 재판으로 변질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14082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