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Duma OS 탑재 고성능 게이밍 공유기의 대결, 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 vs XR300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2-04 17:55:32

    고수는 장비를 가리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장비의 성능과는 상관없이 압도적인 실력을 갖춘다면 어느 상황이던지 극복할 수 있다는 말인데, 이 말이 통용되지 않는 분야가 있다. 게임이다. 게임에서는 실력으로도 극복할 수 없는 상황이 가끔 생긴다. 온라인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시 네트워크 회선에서 오는 문제다.

    특히 빠른 반응 속도가 아주 중요한 FPS 게임이나 대전 격투 게임 등을 즐길 때, 네트워크 환경 때문에 렉이 생긴다면 매우 치명적이다. 예를 들어 스트리트 파이퍼 V의 랭킹 매치를 즐길 때 심각한 랙이 발생해 상대방이 순간이동을 하며 싸운다면 어떨까?

    이런 상황에 처한다면, 상대방의 움직임을 보고 반응할 수 없기에 애당초 실력으로 승부할 시점을 한참 벗어났다. 운에 기대 아무 버튼이나 눌러야 하며, 이미 이 순간부터는 공정한 게임이라 볼 수 없다.

    이를 막아주는 공유기가 ‘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이하 XR500),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이하 XR300)이다. 해당 공유기들은 Duma OS를 지원하며 해당 OS에 ‘지오 필터’ 기능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상대 플레이어 캐릭터와의 거리 등을 제한할 수 있어 게임 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즉 공정한 게임환경을 아주 높은 확률로 제공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제품군들 중 지오 필터 기능을 지원하는 것은 XR500, XR300 두 종류다.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구성하려면 필수불가결한 선택이며, 두 공유기는 가격 외에도 기능 차이가 좀 난다. 둘 중 어떤 공유기가 본인의 환경에 적합할지 알아보도록 하자.

    ■ 강력한 와이파이 속도와 성능을 제공하는 XR500

    XR500은 넷기어의 Duma OS 지원 공유기 중 가장 성능이 뛰어난 제품이다. 낮은 핑 지연률을 위한 특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를 지녔다. 성능도 아주 뛰어나다. AC2600의 802.11ac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속도는 통합 최대 2.53Gbps다.

    또한 공유기에서는 보기 드문 고성능 AP인 퀄컴 듀얼코어 1.7GHz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덕분에 효율적인 유선 및 와이파이 성능을 제공한다. 플래시 메모리는 256MB, 메모리는 512MB가 제공된다. 

    안테나는 4개며 4x4 쿼드 스트림으로 각 와이파이 밴드에서 4개의 데이터 스트림을 통해 연결 속도를 최대화시킨다. 동시 듀얼밴드 와이파이를 지원해 사용 가능한 대역폭이 두 배다. 5GHz에서 15개의 추가 채널이 제공돼 채널 간섭 없는 게이밍이 가능하다.

    또한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1개의 WAN 포트, 2개의 USB 3.0 포트가 제공된다. USB 3.0 포트를 통해 NAS 및 DLNA 미디어 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무선랜과 연결 시에는 WPS 버튼을 눌러 손쉽게 처리할 수 있고, 와이파이 온/오프 버튼도 따로 제공된다.

    주목할 만한 점은 MU-MIMO와 빔포밍+ 기술이 지원된다는 점이다. MU-MIMO는 여러 대의 접속 기기에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이다. 즉 다수의 디바이스가 무선으로 연결되는 상황에 적합한 기술이다. 빔포밍+는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해 공유기에 연결된 스마트 기기로 무선 신호를 몰아 주는 기능이다.

    ■ 실속있는 가격에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XR300

    XR300은 넷기어의 Duma OS 지원 공유기 중 하이엔드인 XR500의 동생 격에 해당하는 제품이다. XR500과 마찬가지로 낮은 핑 지연률을 위한 특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를 지녔다. 성능은 뛰어나다. AC1750의 802.11ac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2.4GHz 3x3 450Mbps, 5GHz 3x3 1300Mbps로 속도는 통합 최대 1.75Gbps다.

    또한 XR500보다는 낮지만 그래도 고성능 CPU에 속하는 브로드컴 듀얼코어 1.0GHz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트래픽 처리 시 CPU에 부하를 주지 않는 제로 로드가 가능해 원활한 4K UHD 비디오 스트리밍과 게이밍을 지원한다. 플래시 메모리는 128MB, 메모리는 512MB가 제공된다. 

    안테나는 3개다. 동시 듀얼밴드 와이파이(Tx/Rx 3x3 2.4GHz + 3x3 5GHz)를 지원한다. 5GHz에서 8개의 추가 채널이 제공돼 채널 간섭 없는 게이밍이 가능하다.

    또한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1개의 WAN 포트, 1개의 USB 3.0 포트가 제공된다. USB 3.0 포트를 통해 NAS 및 DLNA 미디어 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무선랜과 연결 시에는 WPS 버튼을 눌러 손쉽게 처리할 수 있고, 와이파이 온/오프 버튼도 따로 제공된다.

    주목할 만한 점은 MU-MIMO 기술은 미지원되지만 빔포밍+ 기술은 지원한다는 점이다. 빔포밍+는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해 공유기에 연결된 스마트 기기로 무선 신호를 몰아준다. 또한 이러한 특성 덕분에 XR500보다는 조금 저렴한 편이다.

    ■ 즐거운 게임 환경을 조성하는 DumaOS

    XR500, XR300은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DumaOS를 지원한다. 이는 NETDUMA사가 선보인 OS로 단순 QoS 기능을 넘어 온라인 게임에 최적화된 게임 특화 기능을 제공한다.

    DumaOS의 특징은 총 다섯 가지다. 커스텀 게이밍 대시보드, 지오 필터, 서비스 품질(QoS), 게이밍 VPN 클라이언트 지원, 네트워크 모니터링이다. 이 중 커스텀 게이밍 대시보드는 장치들의 실시간 대역폭 사용량, 핑 등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게이밍 VPN 클라이언트 지원은 네트워크를 보호하며 DDoS 공격을 예방한다.

    ▲ 대시보드로 인터넷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 시스템 정보 탭을 통해 더 자세하게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남은 것은 지오 필터, 서비스 품질(QoS), 네트워크 모니터링인데, 이 세 개의 기능이 가장 중요한 핵심 기능이라 볼 수 있다.

    지오 필터(GEO-FILTER) 기능은 게임 서버 또는 다른 플레이어와의 거리를 제한해 게임 랙을 제거하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서버와 플레이어간의 물리적 거리가 멀면 멀수록 네트워크 반응은 느려진다. 이 때 지오 필터 기능을 사용해 서버와 플레이어간의 거리를 제한하고 원하는 서버 및 플레이어들을 필터링할 수 있다. 이후에는 게임 플레이 시에 최적화된 핑으로 랙 없는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대전 게임이나 FPS 게임 시 아주 요긴한 기능이다.

    ▲ 지오 필터 기능을 적용할 게임을 선택할 수 있다

    ▲ 오버워치에 지오 필터 기능을 적용한 뒤 필터링 모드, 관중 모드를 적용할 수 있다


    ​QoS(QUALITY of SERVICE) 기능은 업계 최고의 QoS Toolkit으로 네트워크 혼잡을 방지한다. 인터넷 회선 대역폭을 모두 차지하는 장치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이어 대역폭 초과로 인한 네트워크 대기열(Queue)을 방지해 네트워크 혼잡으로 인한 게임 렉을 제거한다.

    ▲ QoS 설정으로 대역폭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공유기에 연결된 장치마다 보장 대역폭을 할당해줄 수 있다. 패킷 심층 검사 기능을 통해 게임 트래픽을 자동 감지한 뒤 최우선적으로 처리해주는 자동 게임 트래픽 우선 처리 기술도 내장됐다. 

    ▲ 트래픽 미터를 설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실시간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이다. 이는 공유기에 연결된 모든 장치에 대한 네트워크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어떤 장치가 대역폭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어떤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이 지원된다

    ■ 동시접속 인원에 따라 선택하자

    XR500과 XR300은 DumaOS를 지원해 두 제품 다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단 두 공유기 사이에는 성능 차이가 제법 있는 편이다. XR500은 퀄컴 듀얼코어 1.7GHz, XR300은 미디어텍 듀얼코어 1GHz로 XR500의 성능이 더 뛰어나 대시보드 로딩 및 각종 기능을 더 빠르게 구동할 수 있다.

    또한 XR500을 선택 시 MU-MIMO가 지원돼 동시에 많은 인원이 접속해도 속도 저하 없이 즐길 수 있다. 속도는 AC2600이다. 반대로 XR300을 선택 시에는 MU-MIMO가 미지원되며 속도는 AC1750이다.

    즉 동시접속 기기가 많은 환경이나 전문 게이머 및 고급 사용자에게는 XR500 쪽이 적합하다. 반대로 저렴한 가격으로 DumaOS를 사용해 게임을 즐길 계획이라면 XR300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12937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