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9만원대 가성비 트라이밴드 유무선 공유기, ipTIME A9004M-X2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1-07 10:53:12

    인터넷 접속에 있어 무선 환경은 이제 필수적인 요소이며 무선 인터넷 접속이 안 되는 장소나 환경에서의 답답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단순히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노트북, PC, 게임기, TV 등 하다못해 냉장고에 공기청정기까지 이제는 일상생활에서 눈에 보이는 대다수의 가전기기들이 무선 환경으로 접속되어 관리되는 세상이니 말이다.

    이제 한두개 정도의 IT 기기들이 인터넷에 접속되어 데이터를 주고 받는 시대가 아니라는 것이다. 데이터량이 적더라도 다수의 기기들이 이제는 유무선 공유기에 맞물려 데이터를 송수신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 보다 빠르게 그리고 보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주고 받는 환경을 요구하고 있다.

    다수의 기기가 연결되면서도 게임 환경에서는 독립적인 인터넷 연결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요구는 다양해지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와중에 이에프엠네트웍스에서 출시한 ipTIME A9004M-X2은 트라이밴드(Tri-Band)를 통해 독립적인 5Ghz 대역 제공 및 Wi-Fi Mesh 기능으로 무장된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이다. ipTIME A9004M-X2는 가격대도 눈에 띈다. 현재 살펴봐도 10만원대 이하의 트라이밴드 공유기는 ipTIME A9004M-X2가 유일하다. 

    ■ 타워형 모양의 강력한 ipTIME A9004M-X2

    보통 가로로 긴박스 형태를 지니는 것이 일반적인 공유기의 모습이라면 아이피타임 A9004M-X2은 세로형태로 긴타워형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물론 이러한 형태가 처음으로 적용된 것은 아니며 이전의 A8004T에서부터 이어져오고 있는 외형이지만 역시나 독특하다는 점에서는 변함이 없으며 얼마전 발표한 XBOX Series X와 비슷한 외형으로 미래지향성을 가져간다.

    물론 ipTIME의 색을 잊지 않고 화이트 컬러를 전면에 내세운 블랙 컬러 마감으로 일관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ipTIME A9004M-X2가 고성능, 고기능성 제품으로 수평으로 공간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닌 수직으로 설치 공간을 요구하고 있어 이전 공유기처럼 방구석에 놓고 쓰는 제품이 아닌 인테리어 요소를 고려하여 수직 공간이 여유로운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ipTIME A9004M-X2이 보다 부각되고 설치에 용이한 부분이 있다.

    ▲ 4개의 안테나 구성

    ▲ ipTIME A9004M-X2 안테나에는 주파수가 표기되어 있다

    본체 상단에 4개의 안테나가 설치되어 있으며 4개의 안테나는 2개의 5Ghz, 1개의 2.4Ghz의 주파수 대역을 커버하는 트라이밴드 구성을 이루고 있다. 각 안테나에는 밴드 주파수가 표기되어 있어 자신의 설치 환경에 맞추어 각도 조절로 세심하게 세팅이 가능하다.

    본체 상단과 하단 뿐만 아니라 측면 하단에도 촘촘하게 통풍구가 있어 내부 발열로 발생하는 열이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 및 공기 순환을 위해 원형태의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 ipTIME A9004M-X2 연결부

    제품의 후면부에는 연결부를 비롯해 LED 표시등 및 전원 연결부로 밀집된 형태를 가지고 있다. LED 표시부는 안쪽에 자리잡고 있어 간결하게 확인이 가능하며 이를 시작으로 리셋, WPS, 이더넷 4포트, WAN 포트, USB 3.0 포트 및 전원부가 자리잡고 있다.

    ▲ ipTIME A9004M-X2를 통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ipTIME A9004M-X2에서 제공하는 USB 포트는 3.0을 지원하며 프린터 뿐만 아니라 USB 메모리, 외장하드 연결을 통해 네트워크망에 연결된 기기들과 데이터 교환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NAS로도 가능해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데이터 연결을 위한 포트로 사용하는 것을 넘어 충전도 가능해 급할 경우 ipTIME A9004M-X2을 통해 충전이 가능하다.

    ■ 트라이밴드로 독립된 2개의 5Ghz, 1개의 2.4Ghz

    ipTIME A9004M-X2의 장점 중 하나인 트라이밴드는 일반적인 유무선공유기들이 각각 한 개의 5Ghz와 2.4Ghz를 지원하는데 반해 2개의 5Ghz와 1개의 2.4Ghz를 지원하여 독립된 5Ghz가 추가된 것이다.

    ▲ 트라이밴드 기술로 1개의 2.4Ghz와 2개의 5Ghz를 지원한다

    한정된 공간에서의 무선 접속인데 5Ghz가 추가된 것이 장점인가 할 수 있지만 하나의 5Ghz는 일반적인 무선 기기들을 연결하고 또 다른 5Ghz는 독립적인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기기들과 연결하여 데이터 전송에 독립성을 두어 여유로운 인터넷 환경을 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ipTIME A9004M-X2는 3개의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이는 가정에서 IoT기기들을 비롯해 일반적인 접속은 첫번째 5Ghz를 비롯해 2.4Ghz에 몰아넣고 보다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요구하는 게이밍 PC나 넷플릭스를 비롯한 OTT를 위해 두번째 5Ghz에 설정하여 운용하게 되면 효과적으로 인터넷 접속에 대한 트래픽을 분산시켜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카페나 사무실에서는 공개된 SSID로 5Ghz를 개방하고 데스크나 별도의 부서를 구분하고자 할 경우 2개의 5Ghz를 각기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손님이나 타 부서로 인해 데이터 트래픽이 몰리더라도 독립적인 구성으로 인해 쾌적한 인터넷 환경 구축이 가능해진다.

    ▲ MU-MIMO로 복수 기기에 동시 데이터 송수신 지원

    물론 이는 ipTIME A9004M-X2가 가진 MU-MIMO 기능과 맞물리면서 보다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게 된다.

     

    ▲ ipTIME EasyMash

    또한 ipTIME의 강력한 EasyMash 기능을 통해 ipTIME A9004M-X2를 중심으로 다른 ipTIME 기기와의 연계를 통해 수신 범위를 극대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일한 SSID를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ipTIME 유무선 제품에 대해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대다수에 EasyMash를 지원토록 할 예정이라 적용 범위가 상당히 범용성을 가지게 된다.

    ▲ ipTIME A9004M-X2를 통한 연결 환경

     

    ▲ ipTIME A9004M-X2를 통한 속도 테스트

    속도에 있어서는 KT 기가 라이트 서비스 기반으로 테스트하였으며 ipTIME A9004M-X2을 통해 노트북을 통해 위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노트북이 지원하는 무선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하는 거의 풀스피드를 만끽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결과치는 스마트폰에서도 거의 동일하다. 

    ▲ ipTIME A9004M-X2를 통한 속도 테스트(스마트폰)

    5m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테스트한 결과로 안정적인 속도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ipTIME A9004M-X2는 트라이밴드 구성으로 이러한 5Ghz 대역을 2개 사용하여 각각 개별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 아이피타임 벤치를 통한 속도테스트

    아이피타임에서 배포한 엔드투엔드 속도측정 도구인 아이피타임 벤치를 통해 속도를 테스트했다. 평균속도가 무려 971Mbps, 최고 속도가 1003Mbps로 측정됐다. 

    가족을 위한 그리고 자신을 위한 ipTIME A9004M-X2

    ipTIME A9004M-X2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트라인밴드 구성이 가장 큰 장점이다. 물론 이러한 트라인 밴드 구성은 가정이나 사무실, 카페 등에서 접속 기기들이 많을수록 그 장점을 도드라진다. 점차적으로 인터넷을 접속을 요구하는 기기들이 늘어나는 추세에서 별도의 밴드 구성으로 자신만의 안정적인 접속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은 ipTIME A9004M-X2만의 매력일 것이다.

    또한 알려진 것처럼 이에프엠네트웍스가 EasyMesh 기능을 통해 ipTIME 제품 간 연결로 동일한 SSID 기반의 네트워크망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도 ipTIME A9004M을 포함해 ipTIME 유무선 공유기들이 가진 장점일 것이다. EasyMesh와 연계한다면 ipTIME A9004M-X2를 기반으로 여러가지 형태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2개의 독립적인 5Ghz을 통한 1733Mbps, 2.4Ghz를 통한 300Mpbs의 스펙을 갖춘 ipTIME A9004M-X2은 고성능을 기반으로 다수의 기기가 연결되는 환경에서 요구하는 스펙을 갖추고 있으며 독립적인 형태로 별도의 무선 인터넷망을 구축하고자 하는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인 셈이다. ipTIME A9004M-X2는 현재(7일) 인터넷 최저가 기준 9만원 대 후반대에 구매할 수 있다. 트라이밴드 유무선 공유기로는 상당한 가성비까지 갖췄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