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지능적 고속 충전, 퀵차지 3.0 지원 5포트 USB 충전기 ‘아이피타임 UP805-QC5’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2-16 14:38:43

    스마트폰, 태블릿 PC, 블루투스 헤드폰, 보조 배터리 등 충전이 필요한 IT 장비는 충전을 위한 어댑터가 별도로 제공되고 있으며, 이를 모두 전원 콘센트에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 가정이나 사무실에 구비되어 있는 전기 콘센트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멀티탭 구입이 필요하다. 이는 비용적인 측면에서나 공간 활용 측면에서 굉장히 비효율적인 것이 사실이며, 때문에 자신이 사용 중인 IT 장비를 충전할 수 있는 케이블만을 간단히 연결하여 충전이 가능한 USB 멀티 포트 충전기의 보급 속도가 날로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1세대 USB 멀티 포트 충전기가 단순히 충전이 가능하였다면, 최근 출시되고 있는 USB 멀티 포트 충전기는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을 빠르게 충전하기 위해서 퀄컴의 고속 충전 기술인 퀵차지(Quick Charge)를 지원하거나 기기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는 과충전을 방지하는 안전 장비를 탑재하는 등 다양한 최첨단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EFM 네트웍스가 최근 선보인 아이피타임 UP805-QC5는 모든 포트가 퀵차지 3.0과 지능형 최적 전압관리 기능인 INOV를 지원하는 5포트 USB 멀티 포트 충전기다.

    전통적으로 아이피타임 UP805-QC5의 제조사인 EFM네트웍스는 심플한 흰 색상의 제품 패키지를 선호하며 아이피타임 UP805-QC5 역시 그러한 제조사의 트렌드를 충실히 따르고 있다. 제품 패키지 전면에는 퀄컴 퀵차지 3.0 로고, 최대 출력 80W, 출력 전압 범위 5-20V 등 제품 사양이 핵심 키워드로 명기되어 있다.

    아이피타임 UP805-QC5는 5개의 USB 포트가 존재하며, 이 포트들은 모두 퀵차지 3.0을 지원한다. 차지 3.0은 이전 세대 기술인 퀵차지 2.0에 비해 최대 40% 가까운 충전효율과 속도를 보이는 기술로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장비를 충전할 경우 빠르고 안전한 충전이 가능하다. 퀵차지 3.0 출력 시 5포트 총 최대 출력은 80W이며 5V/9V/12V는 최대 3A(암페어), 20V는 최대 3.5A(암페어)로 급속 충전이 가능하다. 그리고 퀵차지 3.0 기술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장비와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아이피타임 UP805-QC5은 무광 화이트 표면을 적용하여, 빈번하게 사람의 손길이 거쳐도 지문이나 기타 물질들에 오염되기 어렵다. 가로 110mm 세로 98mm 두께 20mm의 컴팩트한 제품 크기는 가정에서 사용할 때는 물론이거니와 출장이나 여행 등의 경우에도 간편하게 넣어서 이동이 가능하다.

    아이피타임 UP805-QC5의 기본 구성품은 제품 본체, AC 전원 케이블, 제품 보증서 그리고 제품 본체를 세로로 세울 수 있는 전용 크래들로 구성이 되어 있다. 아이피타임 UP805-QC5는 별도의 어댑터를 필요로 하지 않는 일체형 구조로, 1.5m 길이의 AC 전원 케이블은 전원을 콘센트에 연결한 후에도 책상 등에 올려놓고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크래들에 아이피타임 UP805-QC5를 거치하면 위와 같이 세로로 거치가 가능하며, 좁은 공간에서 공간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아이피타임 UP805-QC5에 전원이 인가되면 맨 왼쪽에 있는 포트 옆에 위치한 LED 인디케이터에 파란 불이 들어온다. 그리고 충전할 장비가 연결되면 LED의 밝기가 밝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UP805-QC5에는 스마트 IC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각 포트에 연결된 장비에 공급되어야 하는 전류값을 자동적으로 인식, 이러한 안전 장비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과전류로 대미지를 입을 수 있지만 스마트 IC 기술로 인해 장비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UP805-QC5에 위치한 5개의 USB 포트에는 각각 INOV라고 하는 지능형 최적 전압관리 기능이 적용되어 있어, 포트에 연결된 장비가 필요한 전압을 5V에서 20V까지 자동으로 감지하여 필요한 전압으로 조정한다. USB 포트 당 5V로 충전되는 장비는 최대 15W로, 9V로 충전되는 장비는 최대 27W로, 12V로 충전되는 장비는 36W로, 20V로 충전되는 장비는 최대 70W 이내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즉 총 5개 포트를 모두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최대 출력이 80W를 초과할 수 없다.

    아이피타임 UP805-QC5에 갤럭시 S10 5G, 벨킨 15000mAh, 샤오미 10000mAh 보조배터리 등을 연결하여 장비 충전테스트를 진행하여 본 결과 안정적으로 충전이 가능했으며, 특히 스마트폰의 경우 기존의 사용하던 퀵차지 3.0을 지원하지 않는 일반 충전기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고속 충전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된 최신 휴대용 장비 충전에 최적화

    아이피타임 UP805-QC5는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퀄컴의 퀵 차지 3.0 기술을 지원하여 배터리 용량이 점점 커지고 있는 최신 휴대용 장비 여러 대를 보다 빠르게, 보다 안정적으로 충전할 수 있다.

    또한 지능형 최적 전압관리 기능인 INOV를 탑재하여 장비가 필요로 하는 전압을 5V-20V 범위 내에서 스마트하게 조절하고 자동 전원 차단 장치를 적용하여 과전류, 과전압으로 인한 충전 장비의 과부하를 막는다. 연결된 장비가 비정상적으로 연결될 때에는 자동으로 이를 감지하여 전원을 차단하는 과전압 방지 회로와 합선 방지 보호회로를 탑재하여 속도와 안정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있다.

    아이피타임 UP805-QC5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블루투스 헤드폰 등 고가의 최신 휴대용 장비 충전하는 데 있어서 이에 걸맞은 고속 충전 성능과 높은 안정성 그리고 동시에 최대 5대의 장비를 충전할 수 있는 편리함 등을 두루 갖춰 가정이나 사무실, 커피숍 등에서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하며, 가격 역시 가격 비교 사이트 기준 3만원 후반대로 가격 경쟁력도 높은 편이기에 추천할 만하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