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美상원, '홍콩인권법안' 만장일치 통과...미중간 갈등 예고


  • 조은주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1-20 11:35:53

    ▲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법(송환법) 반대 시위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상원이 19일(이하 현지시간)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을 19일(이하 현지시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사진은 지난 9일 홍콩 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총을 겨누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법(송환법) 반대 시위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상원이 19일(이하 현지시간)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을 19일(이하 현지시간) 통과시키면서 중국의 반발을 예고했다. 블룸버그,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들은 이날 미국 상원이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고 보도했다.

    이 법안은 미 국무부가 매년 홍콩의 자치 수준을 평가해 홍콩이 누리는 경제·통상에서의 특별한 지위를 재검토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홍콩의 기본적 자유를 억압하는 데 책임이 있는 사람들에게 미국 비자 발급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해당 법안은 지난달 하원에서도 만장일치로 통과된 바 있다.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을 주도한 대 중국 강경파인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공화당)은 법안이 통과된 후 자신의 트위터에 "우리는 여러분, 홍콩 시민과 함께 있다"고 밝혔다. 이날 상원 본회의에서는 홍콩에 최루탄과 최루 스프레이, 전기 충격기 등 특정 군수품 수출을 금지하는 법안도 통과됐다.

    외신들은 홍콩 시위대에 강경한 자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정부와 홍콩 정부를 견제하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법안은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서명을 거치면 효력이 발생하지만 중국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된다.

    현재 미국과 중국은 미중 무역 갈등과 관련, 농산물과 지적재산권 보호 등의 의제를 맞춘 1단계 합의를 모색 중이다. 하지만 중국 외교부는 이번 법안이 성립될 경우, 보복 조치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은 이에 대해 "만약 홍콩에서 폭력이 용인되거나 문제가 적절하고 인도적으로 처리되지 않을 경우, 중국과의 무역 협상은 매우 어려워질 것이다. 이 점은 트럼프 대통령도 명확하게 알고 있다"며 중국을 강하게 압박했다.

    외신들은 백악관 고위 간부의 말을 인용해 트럼프가 법안에 서명할지 거부권을 행사할지 아직 결정하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다.


    베타뉴스 조은주 (eunjoo@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10327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