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檢 조국 피의자 소환…입시비리, 차명주식 의혹 수사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1-14 10:17:55

    © 연합뉴스

    [베타뉴스=곽정일 기자] 검찰이 14일 입시비리, 부인 차명 주식투자 관여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피의자로 소환했다. 조 전 장관 사퇴한 날로부터 한 달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조 전 장관을 불러 지금까지 제기된 각종 의혹을 둘러싼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있다. 조 전 장관은 검찰로부터 지난 11일 두 번째로 기소된 부인 정경심(57·구속) 동양대 교수의 15개 범죄 혐의 중 상당 부분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에 대해 정 교수가 2차 전지업체인 더블유에프엠(WFM) 주식을 차명으로 매입한 사실을 인지했는지 여부와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WFM은 정 교수가 자신과 두 자녀 명의로 10억5,000만원을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의 투자사다. 검찰은 정 교수가 코링크PE 실제 운영자인 조 전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36·구속기소)씨에게서 미공개 정보를 입수해 지난해 1∼11월 WFM 주식 14만4,304주를 차명으로 사들인 것으로 파악했다.

    검찰은 지난해 1월 말 정 교수가 WFM 주식 12만주를 장외에서 매입한 당일 조 전 장관 계좌에서 5,000만원이 빠져나간 금융거래 내역을 확보하고 이 돈의 흐름을 추적해왔다.

    이체된 돈이 주식투자에 쓰인다는 사실을 조 전 장관이 알았다면 공직자윤리법상 직접투자 금지 규정에 저촉되고 재산 허위신고 혐의도 받을 수 있다.

    검찰은 조 전 장관 딸 조모씨가 의학전문대학원에서 받은 장학금 역시 뇌물로 볼 여지가 충분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조 씨는 2015년 입학학기에 유급한 뒤 휴학했지만, 이듬해 6학기 연속 200만원씩 모두 1,200만원의 장학금을 받았다.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이 조 씨의 지도교수였고, 그는 지난 6월 부산의료원장에 선임됐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조 전 장관의 영향력이 행사된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하고 있다. 앞서 검찰이 노 원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강대환 양산부산대병원 교수가 대통령 주치의가 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내용이 담긴 문건이 발견되기도 했다. 검찰은 정 교수 기소 전인 지난 10일 노 원장에 대한 소환조사도 진행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에 대해 이미 구속 중인 조 전 장관 동생 조모씨(52)의 웅동학원 채용비리·위장소송 혐의와 관련해서도 조사할 예정이다.

    웅동학원은 부친 고 조변현씨에 이어 현재 모친 박정숙(81)씨가 이사장을 맡는 등 조 전 장관 가족이 운영하는 경남지역 학교법인이다. 조 전 장관은 1999∼2009년 웅동학원 이사를 지냈다. 검찰은 조 전 장관 PC에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웅동학원 가압류에 대한 법률검토 문건을 확보해 위장소송 관여 여부를 확인해왔다.

    조 전 장관은 웅동학원 측에서 교사 채용 시험문제 출제를 의뢰받아 관련 분야 교수에게 다시 의뢰하는 등 채용과정에도 일부 관여한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출제 의뢰 시기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으며 채용 비리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조 전 장관에게 제기된 의혹이 광범위한 만큼 소환 조사가 추가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의 진술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구속영장 청구 등 향후 수사 절차를 신중하게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10044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