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소식

기아차노조 광주지회 기자회견 들여다보니


  • 조희우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1-06 17:03:36

    ▲기아차노조 광주지회 기자회견이 열린 6일 광주형일자리 반대, 고용세습 논란 우선채용조항 폐지 동의여부 등 박봉주 광주지회장과 기자들 간에 열띤 질의응답이 어어졌다/조희우 기자

    ‘광주형일자리’ 반대 투쟁방안 내놓을 터
    고용세습 논란 ‘우선 채용’은 폐지 ‘동의’
    하청업체, 비정규직 노동자 도움에 앞장

    [광주베타뉴스=조희우 기자] 기아자동차노조 26대 광주지회 기자회견이 예정된 6일 오전 11시가 되기도 전에 회견장은 수십명의 기자들이 몰려 북새통을 이뤘다.

    지난달 31일 출범 후 처음으로 박봉주 광주지회장과 신임 집행부가 언론과 첫 선을 보이는 데다 광주시가 추진하는 ‘광주형일자리’에 대해 줄곧 반대 입장을 내는 등 지역경제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는 기아차광주공장의 위상을 엿볼 수 있었다.

    이에 박봉주 지회장의 기자회견문 발표에 이은 참석한 기자들 간의 일문일답을 들여다본다.

    무엇보다 ‘광주형일자리 반대 대응방안’이 맨 먼저 나왔다.

    박봉주 지회장은 “그동안 민주노총과 기아차노조 뿐만 아니라 현대차노조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고 26대 집행부가 출범한지 며칠 지나지 않았지만 구체적 투쟁방안을 곧 내 놓겠다”고 밝혔다.

    또 “‘광주형일자리’는 기자회견문에서 밝힌 노동3권을 제약하는 초헌법적인 발상과 차별에 대한 스스로의 모순이다”고 덧붙였다.

    박봉주 지회장은 특히 "광주상공회의소가 투자를 철회한 것만 보더라도 자본이란게 결국 이익이 난다는 확신이 있어야 하는 게 아니냐"면서 "'광주형일자리' 공장이 10년, 20년 간다면 저도 찬성하겠다"고 말했다.

    정연택 민주노총광주지역본부장도 “‘광주형일자리’가 다른 노동조합을 만드는 것은 자유의사지만 노동자들의 진정 노동권을 위하는 것은 민주노총뿐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고용세습 논란을 빚는 '우선 채용 조항'에 대한 질의에 대해서는 삭제에 '동의'한다는 입장이다.
     
    박봉주 광주지회장은 “기아차노조와 상의할 문제지만 고용세습이라는 '우선 채용‘은 1%도 안되기에 사문화된 조항을 가지고 있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여기에 조합비를 3개월 납부하지 않으면 조합원 자격을 제한하고 있다며 제적처리 된 경우도 있음을 알렸다.

    기자회견문을 통해 발표한 ‘기아차광주공장의 활동을 넘어선 지역노동시민사회와의 연대방안’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박봉주 지회장은 “민주노총본부장 3년을 마치고 현장에 복귀해 노동자들의 문제점과 소외받고 있는 점을 분명히 알고 있다”면서 “노동조합마저 결성돼 있지 않는 하청업체는 물론 비정규직노동자들을 위해 광주지회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박봉주 지회장은 “신임 집행부가 출범한지 일주일밖에 되지 않았지만 조합간부들의 행정수칙을 정해 엄격히 적용하고 있다”면서 “사업을 하다 실수는 용납되겠지만 지탄받는 일이 발생하면 어느 누구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며 노조간부들의 과거 불미스런 일을 곱씹었다.


    베타뉴스 조희우 기자 (heewu345@hanmail.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5910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