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10TB 중반의 벽을 깬 HDD, 씨게이트 Exos X16

  • 박선중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0-31 23:44:43

    씨게이트는 스토리지 전문 업체로 지속적인 용량 확장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저장공간의 확대는 일반 사용자용부터 기업용 제품까지 전체 라인업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지금 소개하는 씨게이트 Exos X16도 이에 일환으로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16TB 제품이다.

    기술 경쟁이 심한 IT 분야에서 제품 발표 이후 시장에서 보기 힘든 경우도 잦다. 이런 상황에서 Exos X16는 발표와 더불어 실질적인 출시가 이뤄져 씨게이트가 내부적으로 기술 개발과 생산 스케줄에 있어 자신들의 로드맵대로 움직이고 있음을 볼 수 있기도 하다.

    씨게이트 Exos X16의 장점은 12TB 제품에 비해 33% 향상되는 저장 용량에 있다. 이는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의 데이터센터등에서 동일한 용량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33%의 공간을 절약할 수 있거나 혹은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용량이 늘어났다는 것만으로 씨게이트 Exos X16을 바라봐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용량 증가로 인해 Ceph, Hadoop등의 분산 파일 시스템에서 큰 잇점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

    ■ 헬륨으로 전력과 성능을 높인 씨게이트 Exos X16

    씨게이트 Exos X16은 이전의 X14(14TB)가 8개의 플래터를 기반으로 했던 것에 비해 하나가 늘어난 9개의 플래터를 사용하고 있다. 18개의 헤더를 통해 데이터를 읽는 구조를 가지며, CMR 플래터를 사용한다. TDMR 헤드로 구성된 씨게이트 Exos X16은 3.5인치 사이즈로 7,200rpm으로 회전하며 256MB의 캐시를 지원한다.

    전송속도는 최대 261MB/s로 일반 하드디스크에 비해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4.16ms의 레이턴시를 가지고 있다. 인터페이스의 경우에는 SATA-3와 SAS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씨게이트 Exos X16는 헬륨 가스로 충전된 공간에 TDMR 방식의 헤더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플레터 면적이 증가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트랙간 간섭으로 인해 요구되는 정확한 위치를 통한 데이터 읽기/쓰기는 해결하는 방식의 하나로 씨게이트 TDMR은 복수의 헤드를 통해 단일 또는 주변 트랙의 데이터를 읽어 드린 후 요구되는 정확한 데이터를 읽어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데이터 적중성을 높힌다.

    또한 헬륨 가스는 내부 헤더나 플래터 움직이는데 발생하는 마찰이나 움직임에서 발생하는 와류를 최소화시켜 성능 및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내부 구성 부품의 경량화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소비전력과 무게가 줄어들게 되는 장점도 발생한다. 엔터프라이즈 제품이기 때문에 내부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데이터 보안을 감시하는 디지털 센서가 적용되어 있으며 Seagate Secure를 통해 제어받는다.

    하드웨어 부분에서 뿐만 아니라 컨트롤 부분에서도 씨게이트 Exos X16은 파워초이스(PowerChoice)와 파워밸런스(PowerBalance)를 통해 운용 과정에서 소비 전력을 줄인다. 다수의 스토리지가 연결되어 운용되는 서버나 데이터센터에 있어 유지비용은 무척이나 중요한 부분이다. 이러한 것에 대해 씨게이트 Exos X16은 Idle 상태를 세분화하여 소비전력을 최소화한다. 이는 자동차의 스탑앤고 기술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으며 씨게이트는 총 5단계로 구분하여 소비전력을 최소화한다.

    물론 이러한 전력 컨트롤과 더불어 중요한 데이터의 안정성과 성능이다. 24시간 풀로 운용되기 때문에 기업용으로 적절한 내구성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씨게이트 Exos X16에는 5년의 워런티가 제공되어 제품 자체의 신뢰성과 더불어 사후서비스 측면에서도 만족도를 준다.

    성능의 경우 ATTO DISK BenchMark 프로그램에서의 결과를 보면 씨게이트 Exos X16은 공식 스펙보다 높은 결과물을 보여주며 이전 제품인 14X보다 향상된 결과치를 보여준다. 그리고 동일하다고 볼 수 없으나 NAS용으로 계속적으로 운용되는 제품과 비교해서 빠른 전송속도를 보여주고 있어 차별화된 성능을 갖추고 있다.

    물론 일반적인 전송속도와 더불어 중요한 것이 4k 파일에 대한 빠른 읽기와 쓰기이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씨게이트 Exos 시리즈는 차별화된 성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쓰기 기능에 대한 캐쉬 기능을 갖추고 있어 HDD 임에도 빠른 속도를 보여주며 일반/NAS에 비해 확고하게 다른 성능으로 엔터프라이즈 제품임을 보여준다.

    ■ 첫 16TB 제품 그 이상의 씨게이트 Exos X16

    씨게이트에서 출시한 씨게이트 Exos X16는 현존하는 제품 중 최대 용량을 자랑하며 이는 세계 최초라는 수식어를 갖게 했다. 3.5인치 폼팩터에 16TB라는 용량을 담고 있는 씨게이트 Exos X16은 헬륨 가스를 통해 무게와 소비전력을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용량의 확대로 TCO에 대해 33%을 향상을 제공한다.

    이는 분산 서버를 비롯해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데이터센터에 있어 무척이나 중요한 요소이며 스토리지 업체들이 꾸준히 용량 향상에 기술을 집중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텍스쳐에서 이미지로, 이미지에서 영상으로 저장 포맷이 바뀌도 디지털화 되어가는 추세에서 디지털 데이터를 무한대에 가깝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제한된 공간을 운용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일은 무척이나 중요하기 때문이다.

    4K, 8K IOPS 성능에 있어 강화된 성능은 만족스러운 성능의 스토리지, 블레이드 서버를 구축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씨게이트에서 출시한 씨게이트 Exos X16은 14TB 모델 이후 새롭게 출시된 모델로 조만간 20TB 제품 출시가 머지 않았음을 알려주는 신호탄이기도 하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e-mail
  • Copyrights ⓒ BetaNews.net


  • http://m.betanews.net/105851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