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부산항만공사 브리핑] 이국종 교수 초빙 안전재난 특강 등


  • 박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0-16 14:29:18

    ◆ 1년간 48명 고용 5개사 선정 현판 전달

    [부산 베타뉴스=박현 기자] 부산항만공사(BPA·사장 남기찬)는 오는 22일 오전 9시부터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5층 컨퍼런스홀에서 아주대학교 이국종(아주대학교병원 중증외상센터장) 교수를 초빙, 부산항 안전·재난 특강을 시행한다.

    이번 특강은 부산항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의 삶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안전관리 책임체계 구축과 안전재난 인식 개선을 위해 시행된다. 이국종 교수는 중증외상센터 의료팀이 시행한 다양한 응급외상 치료 사례를 소개하고 이해관계자의 사고전환과 시스템의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함을 강조할 계획이다.

    이 교수는 아주대학교 의대 교수이자 경기남부 권역외상센터장으로 재직 중이며 소말리아 해적에 피랍됐다가 구출돼 한 때 생사를 넘나들던 석해균 선장의 소생치료와 북한 귀순 병사 수술 등으로 잘 알려진 우리나라 중증외상치료의 권위자다.

    공사는 항만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기관 간 협조체계를 강화하고 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장비의 도입, 대국민 안전 캠페인을 벌이는 등 항만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 중이다.

    이번 교육에는 부산항만공사 임직원뿐만 아니라 항운노조, 터미널 운영사, 업계 관계자 등 부산항 종사자와 타 항만공사 안전재난 담당자와 해군도 참석하여 안전재난 인식개선에 동참할 예정이다.

    ◆ 신항 웅동배후단지 입주기업선정 사업설명회 '성료'

    부산항만공사는 15일 오후 BPA 신항사업소 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신항 웅동 배후단지 1단계 4차 배후단지 입주기업 선정 사업설명회'에 국내외 업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부산항 신항 웅동배후단지 1단계 18만1410㎡(약 5.5만평)에 입주할 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것으로 BPA는 외국화물 및 고용 창출 실적 등을 엄격하게 평가해 3개 업체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BPA는 국가 경쟁력 제고와 항만 부가가치 증대 등을 위해 부산 강서구와 경남 창원 진해구 일원에 대규모 항만을 개발하고, 항만배후단지를 조성해 물류·제조기업을 유치, 운영하고 있다.

    신항 배후단지에는 현재 67개 업체가 입주해 연간 200만TEU의 컨 화물을 처리, 매출총액이 4천여억 원을 상회하고 있으며 상시 근로자는 3천여 명에 이르고 있다.

    ◆ '부산항 중소기업 기술보호 전문교육' 실시

    부산항만공사는 15일 공사 임직원 및 관련 업·단체를 대상으로 '부산항 중소기업 기술보호 전문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BPA 임직원들의 중소기업 기술보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부산항 해운·항만·물류분야 기업들의 핵심기술, 지적재산 등에 대한 보호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의 기술보호 전문가(변호사)를 초빙해 진행된 이번 교육은 중소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부지원 제도, 기술탈취 근절대책, 기술분쟁 사례 등이 소개됐다.


    베타뉴스 박현 기자 (ph9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5677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