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동서발전 브리핑] 가스터빈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 완료 등


  • 유태경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0-16 14:00:21

    ▲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앞줄 왼쪽 여섯 번째)과 임직원, 국산화 개발 참여회사 관계자들이 국산화 개발 완료 행사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 (사진제공=동서발전)

    ◆ 대중소기업 협업을 통한 가스터빈(W501D5) 국산화 기술 개발

    [울산 베타뉴스=유태경 기자] 한국동서발전(주)(사장 박일준)는 15일 일산화력본부에서 박일준 사장과 임직원, 국산화 개발 참여회사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W501D5 가스터빈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 완료 행사'를 시행했다.

    일산화력본부는 2003년 가스터빈 W501D5 기종의 1단 고정익 국산화 연구개발을 시작으로 핵심부품 33개 품목에 대한 개발을 완료했으며, 2014년부터 가스터빈 제5호기를 국내 유일의 국산화 연구과제 전용호기로 지정 운영해 국산화 개발제품의 현장실증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연평균 20억 이상의 국산화 개발품 구매로 약 110억원의 정비 비용을 절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은 가스터빈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을 위해 노력한 국산화 개발 업체 대표 및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한국동서발전 관계자는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끊임없이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협력사들과 국내외 시장 판로 개척과 국산화 개발제품의 현장실증지원 확대 등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국산화 개발 회사 관계자는 "발전설비의 핵심부품 연구개발 지원과 국산화 개발 제품 실증이 기술력 확보에 많은 도움이 됐으며 지속적인 지원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한국동서발전, 청각장애인 대상 도자기 교육 지원

    한국동서발전(주)(사장 박일준)는 15일 사회적기업 ㈜인아트(울산시 남구 소재)에서 '사랑의 손으로 빚는 세상 만들기' 도자기 교육 사업 지원금을 전달했다. 

    이번 사업은 청각장애인이 도자기 제작 체험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과 공감각적 능력을 높이도록 지원하는 한편, 재능 발굴의 기회를 제공하여 청각장애인의 사회적·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한국동서발전은 강사료, 재료비 및 운영비 등을 포함 약 970만원을 후원하고 사회적기업인 ㈜인아트와 협력해 교육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한국동서발전이 기존에 후원하고 있던 '청각장애인 캘리그라피 교육지원' 사업과 연계해 도자기에 캘리그라피를 접목한 작품 제작 및 합동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청각장애인이 문화예술 능력을 선보이는 기회의 장이 될 전망이다.


    베타뉴스 유태경 (rlarovud@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5676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