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검찰,정경심 '4차 소환' 17시간 조사...'노트북 행방' 추궁


  • 조창용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0-13 03:28:27

    © SBS 캡처

    서울 서초동에서 '검찰 개혁'과 '조국 사퇴'를 촉구하는 집회가 열린 12일, 조국(54)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가 네 번째 검찰 조사를 받았다.

    1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전날 오전 9시 정 교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비공개 소환해 이날 오전 1시50분까지 총 16시간 50분에 걸쳐 조사를 진행했다.

    정 교수의 실제 조사는 전날 8시간40분가량 진행돼 오후 5시40분께 끝났다. 이후 조서를 열람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길어졌고, 정 교수 측 변호인이 심야 열람을 신청해 자정을 넘겨 전체 조사가 마무리됐다.

    정 교수 조사는 지난 3일과 5일, 8일에 이어 전날까지 열흘 사이 4차례 이뤄졌다. 앞선 조사에서 정 교수가 건강상 이유로 일찍 귀가하거나 조서 열람에 시간을 많이 써 여전히 조사할 내용이 많다는 게 검찰 입장이다.

    검찰은 앞선 세 차례 조사에서는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 위조 등 자녀의 입시비리 의혹과 증거인멸 혐의를 주로 추궁했는데, 전날은 사모펀드 의혹 위주로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교수는 조 장관이 2017년 5월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되면서 주식 직접투자를 할 수 없게 되자 사모펀드를 활용해 사실상 직접투자와 차명투자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검찰은 전날 정 교수를 상대로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관련 의혹 등과 함께 '스모킹 건'이 될 수 있는 노트북의 행방에 대해서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자산관리인 김경록(37) 씨로부터 조 장관의 인사청문회 당일인 9월 6일 정 교수의 요청을 받고 서울 켄싱턴 호텔로 가 노트북을 전달했다는 진술도 확보한 상태다.

    지난 8일에는 김씨를 소환해 노트북을 정 교수에게 전달했는지 재차 확인하고 관련 폐쇄회로(CC)TV 영상을 검증하기도 했다.

    검찰은 정 교수의 노트북을 확보해 표창장 위조 관련 증거를 비롯해 사모펀드 등 의혹을 풀 수 있는 실마리를 찾으려 하고 있지만 정 교수는 노트북을 받은 적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전날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정 교수에 대한 추가 조사 필요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 이르면 이번 주에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다만 정 교수가 건강상 문제를 호소하고 있고, 조 장관의 동생 조모(52) 씨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 때도 법원이 건강 상태 등을 사유로 든 점을 살펴 영장 청구 여부를 최대한 신중히 결정할 방침이다.

    법원은 조씨에 대한 영장을 기각하며 주거지 압수수색 등 증거수집이 이미 이뤄졌고 수차례 소환조사를 한 점, 범죄 전력이 없다는 점 등을 기각 사유로 든 바 있다.

    검찰은 수사 초기부터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 자금 흐름을 파악하려 했지만, 법원이 조 장관 가족에 대한 계좌추적 영장을 여러 차례 기각한 점도 정 교수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 결정에 참고할 계획이다.

    한편 검찰은 웅동학원 채용 비리 등 혐의를 받는 조씨에 대해서는 추가 채용 비리 정황 등을 더해 곧 영장을 재청구할 계획이다.


    베타뉴스 조창용 (creator20@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5644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