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하나금융투자] 기아차 - 3분기 기대치 웃돌 전망·내년 SUV 라인업 전면교체 주목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0-10 00:12:39

    매수 유지 목표가 5만원으로 상향

    하나금융투자 ▷송선재 애널리스트는 ▷기아차( 코스피 000270 KIA MOTORS Corp. KIS-IC : 자동차 | KRX : 운수장비KSIC-10 :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 제조업 KSIC-10 :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 제조업)에 대해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하면서 실적추정치의 상향으로 ▷목표주가를 기본 4만8000원에서 신규 5만원으로 상향조정했다.

    기아차의 ▷3분기실적은 한국 미국 등에서의 판매증가와 우호적인 환율 환경에 힘입어 시장 기대치를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환율효과는 4분기 들어 더 크게 나타나고 있다. K5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 등 ▷주력 SUV와 ▷세단 라인업의 전면 교체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판매증가와 ▷믹스개선에 긍정적이며 ▷인도 신공장의 기여가 2021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이는 주가상승을 이끄는 동력이다.

    기아차의 3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웃도는 영업이익 기준 7% 상승으로 전망된다. ▷글로벌출하 ▷도매 ▷소매판매는 한국과 미국의 판매호조에 힘입어 각각 전년대비 5% 1% 1%씩 증가했다. 중국을 제외한 ▷출하 ▷도매 ▷소매판매도 각각 전년대비 6% 3% 4% 상승흐름을 지속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4% 332% 증가한 14조7000억원 5072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3.5% 상승으로 예상된다.

    2019년중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부진했으나 기아차의 경우 ▷내수판매는 양호한 실적으로 거뒀고 상대적으로 ▷원달러 환율상승의 효과가 수출물량에서 진행됐다. 특히 ▷미국시장의 기여도 큰 편이었다. 올 하반기 기아차의 ▷실적과 ▷주가 모두 ▷긍정적인 모멘텀이 진행중이다. 기아차의 주가는 지난해 10월 3만원대였으나 꾸준한 상승흐름을 이어왔다. 기아차는 지난해 9월25일 12개월 저점 2만6800원을 기록한 뒤 올해 10월 들어 45000원에서 47000원 범위 내에서 움직이고 있다.

    하나금융투자는 기아차의 하반기 실적과 주가흐름 등에서 ▷긍정적인 모멘텀이 형성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환율상승효과는 4분기에 더 크게 나타나고 있으나 이는 이미 주가에 일정수준 ▷선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추가 주가상승의 동력은 ▷SUV라인업 강화를 통한 ▷점유율 상승 ▷믹스개선 ▷인도 신공장의 판매실적 상승 등이다.

    기아차는 오는 12월 ▷중형 세단인 K5신차를 투입하고 내년1분기 ▷중형 SUV 쏘렌토 신차를 선 보인다. 내년 3분기 ▷중대형 SUV인 카니발 신차 내년4분기 ▷준중형 SUV인 스포티지 신차 등 ▷연속출시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내년에는 수익 기여가 큰 중고가 SUV 라인업들이 전면 교체되기 때문에 관련 성과가 실적과 주가에 모멘텀을 형성할 것이다.

    기아차는 8월부터 가동을 시작한 ▷인도 공장은 향후 2년에 걸쳐 ▷글로벌 출하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형 SUV인 셀토스를 먼저 투입한 후 금년 약 4만8000대를 생산하고 2020년 들어 ▷경형SUV를 추가 투입하면서 총 18만대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는 내년 기아차 ▷글로벌 출하 중 약 6% 수준이다. 

    기아차의 설립자는 1905년 경북 칠곡에서 태어난 ▷김철호다. 그는 1922년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 기계산업기술을 배웠다. 해방후 귀국하여 1944년 영등포에 ▷경성정공이란 사명으로 설립한뒤 1950년대 ▷기아산업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삼천리자전거를 제조 판매했다. 이어 ▷삼륜트럭을 생산했으며 1970년 경기도 ▷소하리에 국내 첫 종합자동차공간을 설립했다.

    1974년 소하리 공장은 ▷국내 첫 종합자동차 공장으로 일본 ▷마쓰다의 패밀리아를 모델로 하여 세단 승용차 ▷브리사를 생산했다. 이후 프랑스 ▷푸조와 이탈리아 ▷피아트 등의 모델을 들여야 승용차를 조립 생산에 들어갔다. 1980년 승용차 생산이 금지되면서 대안으로 ▷봉고 브랜드로 승합차시장을 개척했다.

    기아차는 1987년 들어 일본 ▷마쓰다와 미국 ▷포드와 기술제휴를 밭으로 중형 세단 ▷콩코드 준중형 승용차인 ▷캐피탈을 생산했다. ▷1990년 기아산업에서 기아자동차로 상호를 변경했다. 포드와의 제휴로 ▷프라이드와 ▷아벨라등을 생산했으나 모기업인 기아그룹이 경영난을 겪은 후 1998년에 국제 입찰을 통하여 1999년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다.

    2000년 현대그룹에서 분리되어 ▷현대자동차그룹의 일원으로 출범하게 되면서 포드와의 제휴 관계가 청산되었다. 기아차는 1993년 도심형 4륜구동 승용차 ▷스포티지를 독자 개발 생산했다. 동시에 미국 시장에도 진출하여 ▷리오 ▷스펙트라 ▷옵티마 ▷쏘렌토 ▷쎄라토 등 다양한 차종을 수출하면서 2003년 들어 미국 수출실적이 연간 20만대를 돌파했고 2005년 누적수출실적 500만대를 달성했다.

    기아차는 완성차 생산업체로 ▷경기도 화성시 화성공장 ▷광명시 소하리공장 ▷광주 내방동 광주공장 등에서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등과 ▷부분품을 생산하고 있다. 완성차와 부품의 판매를 위해 Kia Motors Europe GmbH 등 독일의 지주회사를 비롯해 미국 캐나다 폴란드 영국 러시아 등 해외에 다수의 종속기업을 거느리고 있다.

    기아차는 ▷내수 시장에서의 수요 감소와 ▷미국 시장에서의 재고 조정과 비우호적인 환율에도 불구하고 ▷유럽시장에 대한 수출이 확대되면서 ▷외형은 전년대비 소폭 성장세를 보였다. 재고 정리 등에 따른 ▷원가율 상승에도 판관비 부담이 완화되면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소폭 상승했고 금융수지 저하에도 불구하고 순이익률 역시 소폭 상승흐름을 보였다.

    기아차는 매출기준 세계 5위를 유지하고 있다. 외형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수익률은 소폭 상승흐름을 유지했다. 동사는 1944년 설립된 완성차 생산 업체다. 동사는 ▷경기도 화성시 화성공장 ▷광명시 소하리공장 ▷광주 내방동 광주공장에서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부분품을 생산하고 있다. 완성차와 부품의 판매를 위해 Kia Motors Europe GmbH 등 독일의 지주회사를 비롯해 미국 캐나다 폴란드 영국 러시아 등 해외에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기아차는 국내 자동차내수 둔화와 현대차 신차출시에도 불구하고 ▷신형K5 모하비F/L 출시 ▷재고감축 ▷차량상품성 개선 ▷신형SUV모델 출시 ▷수출 확대 ▷인도공장 가동 등으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차의 ▷대표이사는 박한우 최준영 공동대표가 맡고 있으며 옛사명은 기아산업이었다. 설립일은 1944년 12월10일이며 상장일은 1073년 7월21일이다. 종업원수는 2019년 6월 현재 3만5631명이다.

    기아차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해있다. 본사 소재지는 서울 서초구 헌릉로 12번지이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한영회계법인이 제시했다. 주거래은행은 한국산업은행 서여의도지점이다. 주요품목은 ▷승용차 ▷중대형버스 ▷트럭 ▷민수특수차량 ▷군수차량 등의 제조 판매정비 등이다. 특기사항으로 동사는 ▷아시아자동차공업 ▷기아자동차판매 ▷아시아자동차판매 ▷기아대전판매 합병 등을 흡수합병했다.

    기아차는 현대차와 함께 국내 시장 과점한 ▷현대차 계열의 국내 완성차 업체다. 사업환경은 ▷ 글로벌 경기 침체 영향으로 선진국 수요가 부진한 가운데 중국이 세계 자동차 수요 성장을 이끌고 있으며 ▷엔화 약세에 따른 일본 완성차 업체의 경쟁력 제고는 유의할 부분이다. 기아차는 경기에 따라 실적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군에 속해있어 유가 국민소득 수준에 영향을 받고 있다. 주요제품은 ▷완성차 = K7 K5 포르테 카니발 카렌스 모닝 레이 등이다. 원재료는 ▷철판 페인트 등 원자재 ▷엔진 미션 모듈 등 부품(89%) ▷기타 (0.5%) 등으로 구성된다.

    기아차의 실적변수는 ▷중국 시장 판매량이 실적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신차 출시 시 교체 수요 발생으로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고 ▷환율 상승과 엔화 강세시 수혜를 입는다. 기아차의 재무건전성은 최상위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51% ▷유동비율 186% ▷자산대비차입금비중15% ▷이자보상배율2배 등으로 요약되며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공개되지 않았다. 기아차는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 제조업종(C30121)에 속해있으며 동일업종내 업체 1~5위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등이다.

    송선재 애널리스트 Rating : 매수(유지) TP : 50,000원(상향)

    □ 목표주가 상향


    기아차에 대한 투자의견 BUY를 유지한 가운데, 실적추정 상향으로 목표주가를 기존 4.8만원에서 신규 5.0만원(목표 P/B 0.7배 유지)을 조정한다. 3분기 실적은 한국/미국 등에서의 판매증가와 우호적인 환율 환경에 힘입어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전망이다.

    환율 효과는 4분기에 더 클 것이고, K5/쏘렌토/카니발/스포티지 등 주력 SUV/세단 라인업의 전면 교체가 내년 판매증가/믹스개선에 긍정적이며, 인도 신공장의 기여가 내후년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점은 주가상승을 지지하는 요인이다.


    □ 3Q19 Preview: 영업이익률 3.5% 전망


    기아차의 3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전망이다(영업이익 기준 +7%). 글로벌 출하/도매/소매판매는 한국/미국의 판매호조에 힘입어 각각 5%/1%/1% (YoY) 증가한 가운데, 중국을 제외한 출하/도매/소매판매도 6%/3%/4% (YoY) 증가했다. 매출액/영업이익은 4%/332% (YoY) 증가한 14.7조원/5,072억원(영업이익률 3.5%, +2.6%p (YoY))으로 전망한다.

    판매증가와 함께 믹스/환율 효과로 ASP 상승이 가세한다. 영업이익률은 2.6%p (YoY) 상승하는데, 전년 동기의 일회성 품질비용(2,800억원)의 기저가 낮은 가운데, 가동률 상승과 믹스개선, 그리고 환율상승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된다.


    □ 신차 점검. 2020년 중고가 SUV 라인업 전면 교체에 주목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부진했지만, 기아차는 내수판매가 좋았고 상대적으로 원/달러 환율상승의 효과도 크기 때문에(수출/미국 비중이 큰 편) 하반기 실적/주가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모멘텀을 받았다. 환율상승의 효과는 4분기에 더 크게 나타날 것이지만, 주가가 일정수준 선 반영한 것으로 고려할 때 추가적인 주가상승의 동인은 SUV 라인업 강화를 통화 점유율 상승과 믹스 개선, 그리고 인도 신공장의 판매기여가 될 것이다.

    기아차는 오는 12월 중형 세단인 K5 신차를 투입하고, 내년 1분기에는 중형 SUV인 쏘렌토 신차, 3분기에는 중대형 SUV인 카니발 신차, 그리고 4분기에는 준중형 SUV인 스포티지 신차를 연속적으로 출시한다. 특히, 내년에는 수익 기여가 큰 중고가 SUV 라인업들이 전면 교체되기 때문에 관련 성과가 실적/주가에 모멘텀을 형성할 것이다.

    8월부터 가동을 시작한 인도 공장은 향후 2년에 걸쳐 글로벌 출하증가에 기여할 것이다. 소형 SUV인 셀토스를 먼저 투입한 후 금년 약 4.8만대를 생산하고, 내년에는 경형 SUV를 추가 투입하면서 총 18만대를 생산한다. 이는 내년 기아차 글로벌 출하 중 약 6%의 비중을 의미한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5619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