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하이투자증권] 한컴MDS -4차 산업혁명 관련 매출 성장 본격화로 내년부터 실적 턴어라운드 가시화 예상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0-04 06:57:33

    목표주가 1만4000 원으로 하향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애널리스트는 한컴MDS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고 지적했다. 올해 2분기 K-IFRS 연결기준 매출액 368 억원으로 전년대비 5.6%하락했다. 영업이익도 전년대비 18억원으로 64%나 낮아지는 등 실적이 악화됐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소폭 감소한 요인은 빅데티어 AI 자율주행 IoT emd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솔루션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텔라딘 등 자회사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한 탓이다.

    하이투자증권은 또한 전년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한 요인은 연간 성과급 분기별 안분지금과 텔라딘 등 자회사 매출 감소로 실적이 부진했기 때문이다. 다만 제4차 산업혁명 관련 매출 성장의 본격화로 내년부터 실적 턴어라운드 가시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4차 산업혁명으로 초소형 센서에서 대규모 인프라까지 임베디드 시스템이 산업 전 영역에서 널리 활용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즉 신규출하 기기의 갯수와 생산되는 데이터 양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하여 임베디드 기기들은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통합되고 상호연동되면서 제4차 산업혁명의 인프라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투자증권은 이와 같이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로 임베디드 시스템 산업의 성장은 향후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동사의 제4차 산업혁명 관련 빅데이터(Splunk 등) AI(Nvidia 등) Automotive(자율주행) IoT(NeoIDM 등) Robot(물류서비스) Cloud (Azure) 등의 솔루션 매출이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하이투자증권은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솔루션 매출이 2016년 41억원 2017년 87 억원 2018년 176억원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2019년의 경우 241 억원으로 예상됨에 따라 성장추세는 갈수록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와 같은 제 4 차 산업혁명 관련 솔루션 매출 성장이 본격화 되면서 내년부터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시화될 것로 예상된다.

    하이투자증권은 한컴MDS의 목표주가를 1만4000 원으로 하향조정했다. 목표주가는 2019 년 EPS 추정치 963원(중단사업손익 제외)에 Target PER14.6 배(소프트웨어 업종 평균 PER 30% 할인)를 적용하여 산출했다.

    현 한컴MDS의 주가는 내년 예상 EPS 기준으로 PER 9.0 배에 거래되고 있어서 밸류에이션이 매력적이다. 무엇보다 제4 차 산업혁명 관련 매출성장 본격화로 2020년부터 실적 턴어라운드 가시화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주가 상승 모멘텀이 강화될 전망이다.

    한컴MDS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솔루션 제공업체다. 사업환경은 ▷정부의 소프트웨어 육성 정책에 따라 국가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자동차 모바일기기 국방·항공용기기 산업용·지능형 로봇 등 다양한 분야로 활용범위가 넓어지고 있고 ▷국내 임베디드 SW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3.5% 성장한 176억달러로 추정된다. 한컴MDS는 경기변동과 관련 ▷최근 들어 모바일 자동차 항공 등 수요가 증가하면서 경기변동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

    한컴MDS의 주요제품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22.1% 운영체제 번들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솔루션(25.9% 임베디드 개발툴) ▷기타(52% 교육 SoC 보드 등) 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해당사항이 없다. 동사의 실적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적용분야 증가 ▷모바일·자동차·조선 등 완제품 시장 확대 등이 진행되면 수혜를 입어왔다.

    한컴MDS의 재무건전성은 최고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은 24% 유동비율은 406%였다. 신규사업으로 ▷자동차 산업용기기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관련 R&D투자 신규아이템 개발 등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컴MDS의 주식에 대한 내재가치 평가에 따르면 밸류에이션과 재무안전성은 최고등급이었고 현금창출력과 사업독점력은 중간등급으로 평가됐다. 사업독점력은 중간등급 수익성장성은 중하위등급이었다.


    한컴MDS(086960) 내년부터 실적 턴어라운드 가시화 될 듯
    종목리서치 |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이승웅 |


    올해 2 분기 영업이익 큰 폭으로 하락

    올해 2 분기 K-IFRS 연결기준 매출액 368 억원(YoY-5.6%), 영업이익 18 억원(YoY-64.0%)으로 실적이 저조하였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소폭 감소한 요인은 제 4 차 산업혁명(빅데이터, AI, 자율주행, IoT 등) 관련 솔루션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텔라딘 등 자회사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전년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한 요인은 연간 성과급 분기별 안분 및 텔라딘 등 자회사 매출 감소로 실적이 부진하였기 때문이다.

    제 4 차 산업혁명 관련 매출 성장 본격화로 내년부터 실적 턴어라운드 가시화 될 듯

    제 4 차 산업혁명으로 초소형 센서에서 대규모 인프라까지 임베디드 시스템이 산업 전 영역에서 널리 활용될 것이다.

    즉, 기기의 수 및 생산되는 데이터 양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하여 임베디드 기기들은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통합되고 상호 연동되면서 제 4 차 산업혁명의 진원지 역할을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제 4 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로 임베디드 시스템 산업의 성장은 향후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동사의 제 4 차 산업혁명 관련 빅데이터(Splunk 등), AI(Nvidia 등) Automotive(자율주행), IoT(NeoIDM 등), Robot(물류/서비스), Cloud (Azure) 등의 솔루션 매출이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다.

    즉, 제 4 차 산업혁명 관련 빅데이터(Splunk 등), AI(Nvidia 등) Automotive(자율주행), IoT(NeoIDM 등), Robot(물류/서비스), Cloud (Azure) 등의 솔루션 매출이 2016 년 41 억원,2017 년 87 억원, 2018 년 176 억원으로 증가하였으며, 올해의 경우는 241 억원으로 예상됨에 따라 성장이 가속화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제 4 차 산업혁명 관련 솔루션 매출 성장이 본격화 되면서 내년부터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시화 될 수 있을 것이다.


    매력적인 밸류에이션

    동사의 목표주가를 14,000 원으로 하향한다.

    목표주가는 2019 년 EPS 추정치 963원(중단사업손익 제외)에 Target PER 14.6 배(소프트웨어 업종 평균 PER 30% 할인)를 적용하여 산출하였다.

    현재 동사의 주가는 내년 예상 EPS 기준으로 PER 9.0 배에 거래되고 있어서 밸류에이션이 매력적이다.

    무엇보다 제4 차 산업혁명 관련 매출성장 본격화로 내년부터 실적 턴어라운드 가시화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주가 상승 모멘텀이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5571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