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5회 케이빅스타데이 성황리 개최


  • 이동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0-02 12:46:00

    보건산업 분야의 창업 기업들에게 투자 유치의 기회가 열렸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덕철)이 벤처 투자 플랫폼인 KDB 넥스트라운드(NextRound)와 함께 개최한 ‘2019 제5회 K-BIC STAR DAY(이하 케이빅스타데이)’가 1일 오후 3시부터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1층 IR센터에서 성황리 개최됐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권덕철 원장의 개회사 모습(사진제공=2019 제5회 K-BIC STAR DAY) 

    이날 행사는 벤처캐피탈 및 대기업과 중견기업 투자자를 비롯해 업계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해 빈자리를 찾아볼 수 없었고 스탠딩 구역까지 자리를 꽉 채우는 등 보건산업분야의 창업기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개회사를 통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권덕철 원장은 “보건산업분야는 우수한 능력과 자질이 있는 인재들이 모여 있는 분야이며 우리나라의 의료기술은 세계적 수준이다. 보건산업 분야의 잠재력이 굉장히 큰 만큼 창업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라며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사업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투자 활성화를 당부했다.

    ▲ 제5회 케이빅스타데이 현장 모습 (사진제공=2019 제5회 K-BIC STAR DAY)

    이번 제5회 케이빅스타데이에서 기술설명을 한 창업 기업은 총 5개 기업으로 행사를 위해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KBIC)는 공개모집 및 사전 평가를 통해 투자유치에 나설 기업들을 선정했고, 전문가를 통해 기업들의 발표자료 등을 세심하게 컨설팅하는 등 많은 지원을 했다는 후문이다.

    발표는 △오리오스메디칼(주)(공동대표 김형일, 최소기)-생분해성 스텐트 및 관상동맥 OCT △(주)스마투스코리아(대표 손호정) -가정용 스마트 구강진단 장비 △(주)닥터프로랩(대표 이정훈)-항균제 내성 진단 기술 및 신규 저해체(항균제) 개발 △(주)메디픽셀(대표 송교석)-AI기반의 심혈관질환 진단과 치료기 △(주)엔테로바이옴(대표 서재구)-인체 유래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비만 치료제 등으로 진행됐다.

    발표는 내용은  △오리오스메디칼(주)(공동대표 김형일, 최소기) - 생분해성 스텐트 및 관상동맥 OCT : 오리오스메디칼이 선보인 기술은 얇은 두께와 강한 지지력을 보유한 생분해성 스텐트로 관상동맥에 시술된 후 3년 이내에 체내에서 완전히 분해되는 특징을 가진 3세대 스텐트이다. 또한 관상동맥 OCT는 레이저 방식의 혈관내 이미징 기기로 초음파 방식에 비해 10배 이상의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생분해성 스텐트 시술을 관찰할 수 있는 진단기기이다.

    △(주)스마투스코리아(대표 손호정) - 가정용 스마트 구강진단 장비 : 스마투스코리아는 치아 pH 측정 센서를 통해 치아 및 치주 상태를 점검, 앱을 통해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스마트 진단 장비를 소개했다. 전동칫솔 정도 크기의 소형 진단기로 구강 내에 사용해도 안전한 일회용 센서를 탑재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주)닥터프로랩(대표 이정훈)-항균제 내성 진단 기술 및 신규 저해체(항균제) 개발 : 닥터프로랩은 전세계적으로 다제내성균(슈퍼내성균) 극복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는 가운데 신속하게 다제내성균 감염 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진단 키트를 선보였다. 진단 키트는 자동화 장비를 통해 검사할 수 있어 병원에서 감염으로 인한 환자안전관리에 도움이될 것으로 주목을 받았다.

    △(주)메디픽셀(대표 송교석)-AI기반의 심혈관질환 진단과 치료기 : 메디픽셀은 인공지능(AI)을 활용, 전세계 사망원인 1위인 심혈관질환을 진단하고 의료진의 시술을 돕도록 시술 도구를 추천하며 시술을 가이드하는 장비를 소개했다. 이 기술은 의료진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시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인공지능의 강화학습(RL)을 통해 실제 시술 도구를 제어하는 수준까지 발전하고 있다.

    △(주)엔테로바이옴(대표 서재구)-인체 유래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비만 치료제 : 엔테로바이옴이 선보인 제품은 기존의 유산균 중심 프로바이오틱스가 아닌 차세대 프로바이오틱스로 휴먼 마이크로옴 분석에 기초, 인체에서의 효능을 검증하여 비만과 당뇨, 다양한 난치성 질환의 치료에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발표 모습과 발표후 참가기업 및 관계자들의 단체사진  (사진제공=2019 제5회 K-BIC STAR DAY)

    이번 케이빅스타데이에는 고려대 구로병원, 서울아산병원, 동국대 일산병원, 고려대 안암병원 등 임상의사들이 참여해 기업의 발표를 듣고 전문가로서 코멘트와 자문을 하여 연구방향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기술설명회가 끝난 후에는 창업 기업과 벤처캐피탈 등 투자 업체간 일대 일 미팅의 자리가 마련되었으며 대기업을 비롯한 굴지의 투자사들이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산업본부 엄보영 본부장은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KBIC)가 준비한 케이빅스타데이가 회를 거듭할수록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라며 “앞으로 열릴 케이빅스타데이에서도 기업들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우량기업 선정에서부터 발표자료 컨설팅, 발표 이후 투자자와의 매칭까지 전 과정을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KBIC)는 보건산업 분야의 창업을 활성화하고 창업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할 목적으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보건복지부와 함께 지난 2018년 개소한 기관으로 우수 아이디어와 기술을 발굴하고 기업별로 전담 프로젝트 매니저(PM)를 통해 상담 및 전문가컨설팅, 시제품제작, 특허출원 및 기술사업화 등 보건산업분야의 창업기업을 전주기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베타뉴스 이동희 기자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5562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