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이에프엠네트웍스, 아이피타임 기가와이파이 공유기에 ‘이지메시’ 기능 추가 베타 펌웨어 공개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9-17 17:03:10

    이에프엠네트웍스의 네트워크 브랜드 아이피타임(ipTIME)이 기존 출시 제품에 새롭게 이지메시 기능을 추가한다.

    아이피타임 이지메시 베타 펌웨어는 9월 18일 오전에 공개될 예정이다. 지원 모델 사용자는 아이피타임 메시 접속기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펌웨어 업데이트부터 이지메시 설정까지 매우 손쉽게 구성할 수 있다.

    이지메시 기술은 와이파이 공유기 등 무선 네트워크 장치를 그물망(Mesh)처럼 연결하여, 넓은 공간에서 동일한 통합된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술이다.

    타사 이지메시 제품의 경우 특정 모델에서만 지원이 가능한 반면 아이피타임의 이지메시 기술은 이미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는 11ac제품에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지메시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이지메시 지원하는 펌웨어에는 직관적인 UI 기반 '이지메시 관리 툴'이 포함되어 있어 메시 네트워크에 연결된 공유기(컨트롤러 또는 에이전트)의 망 구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해당 공유기에 연결된 스테이션 정보 역시 직관적인 트리 구조로 표시된다.

    관리툴 화면에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공유기(컨트롤러 또는 에이전트)를 클릭, 백홀(Backhaul) 재검색과 같은 네트워크 설정 변경, 펌웨어 업그레이드, 네트워크 속도 측정 등 여러 가지 관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더불어 특정 공유기 연결된 PC 또는 모바일기기를 다른 공유기에 연결할 수 있는 ‘스테이션 마이그레이션’ 기능도 지원된다.

    타사 이지메시 제품은 특정 고가 모델만 이지메시 기능을 제공하지만 아이피타임의 경우 원칙적으로 11ac 전제품에 대해 이지메시를 지원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베타 시험 펌웨어는 현재까지 개발이 완료된 15개의 모델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배포되며 지원 제품 중 ipTIME A9004M, A8004NS-M, A8NS-M, A8004T, A7004M, A6004NS-M, A6NS-M, A5004NS-M, A3004NS-M, A3008MU의 10개 모델은 이지메시 컨트롤러와 에이전트 모드 전부를 지원하며 A2003NS-MU, A2004MU, A2004NS-MU, Extender-GIGA, Ring-GIGA의 5개 모델은 에이전트 모드만을 지원한다. 참고로 이지메시 네트워크는 중앙 제어를 위한 컨트롤러 공유기에 복수 개의 에이전트 공유기를 연결되어 구성된다.

    이지메지를 지원하는 베타 시험판 펌웨어는 홈페이지에 배포된 '아이피타임 메시(ipTIME Mesh) 접속기'를 설치하면 펌웨어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하다. 이에프엠네트웍스는 향후 2~3개월의 베타 시험을 진행한 뒤 정식 펌웨어를 배포할 계획이다.

    이에프엠네트웍스 연구소 관계자는 "공유기를 구성한 여러 SoC 제조사의 특성을 고려하면 11ac 전제품에 이지메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무척 어려운 작업이지만 가능한 모든 제품에 이지메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기존 아이피타임 제품 사용자도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이지메시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5088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