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경찰, SK이노베이션 압수수색…'심화'되는 배터리 기술 유출 소송전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9-17 16:32:10

    ▲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 연합뉴스

    [베타뉴스=곽정일 기자] 경찰이 17일 SK이노베이션을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과의 '전기차 배터리 기술 유출 소송' 분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산업기술유출수사팀은 이날 오전 SK이노베이션 종로구 서린동 본사와 대전 대덕기술원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경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LG화학이 지난 5월 '산업기술의 유출 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SK이노베이션을 서울경찰청에 형사고소한데 따른 것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LG화학은 "오늘 압수수색은 경찰에서 경쟁사의 구체적이고 상당한 범죄 혐의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를 진행한 결과 충분한 증거를 확보함에 따라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LG화학은 지속적으로 SK이노베이션이 인력과 영업기밀을 빼갔다고 주장하고 있다. LG화학은 지난 5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인력과 영업기밀을 빼간다"며 SK이노베이션을 제소했고, 이에 ITC는 SK이노베이션에 대해 '영업비밀 침해' 관련 조사를 시작했다.

    LG화학은 그 근거로 SK이노베이션 입사지원 서류에 LG화학에서 수행한 상세한 업무 내용, 프로젝트 리더 이름, 프로젝트 동료 이름까지 기술하게 되어 있다는 점과 특정 서류에는 실제로 전극 제조 공정 관련 프로젝트 내용과 결과물들이 자세히 적혀있었던 점을 들었다.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에 대해 "선도업체의 영업비밀을 활용해 공격적인 수주 활동을 벌이며 공정시장 질서의 근간을 무너뜨렸다"면서 "경쟁사가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경력직 채용 과정에서 우리 회사의 2차전지 관련 국가 핵심기술과 영업비밀을 불법적으로 취득한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수사를 통해 경쟁사의 위법한 불공정행위가 명백히 밝혀져 업계에서 사라지는 계기가 되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국가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반면 SK이노베이션 측은 원만한 해결을 강조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날 "(이번 사태에 대해) 대화를 통해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존중해달라. 지금까지 공식적·비공식적으로 대화를 통한 해결을 강조해 왔고, 그 의지는 지금도 앞으로도 변함이 없다"며 "치킨게임에 매달리는 대신 대화를 통해 해결하자"고 LG화학 측에 원만한 해결을 촉구했다.

    이어 "배터리 사업은 산업 태동 초기부터 '치킨게임'이 시작됐고, 2025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글로벌 톱5 회사가 시장의 8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소송을 지속할 경우) 누가 그 과실을 가져가겠나"라고 반문했다.

    SK이노베이션 측은 그러면서 "안타까워하는 국민들, 정부, 시장, 경제계 및 고객뿐 아니라 소송 당사자인 LG화학 회사 및 그 구성원들에게도 '조속히 마무리 하지 못하고 분쟁이 계속되는 것'에 대한 유감의 말씀을 먼저 드린다"며 "이를 조속히 해결해 모두에게 윈윈이 되고 생태계를 확실하게 해 나가기 위한 대화 등 다양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5087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