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유안타증권] 디케이락 - 본업 성장하는가운데 수소경제성장 수혜주로 부상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9-17 06:23:00

    생산효율성과 수익성 개선에 수소경제 모멘텀 가세

    디케이락(코스닥 105740 DK-LOK Corporation KIS-IC : 기계 | KRX : 기계·장비 | KSIC-10 : 탭, 밸브 및 유사장치 제조업)은 국내외에 다수의 매출처를 확보하가 있는 가운데 매출성장흐름이 뚜렷하고 수익성도 개선되고 있다. 계장용 피팅과 밸브 제조업체로 2010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경상남도 김해시 에서 본사와 공장을 운영 중이다. 취급제품은 조선 정유시설 등 대형 플랜트에 주로 사용되단. DOW Gazprom 현대중공업 두산엔진 등 300여 개 거래처에 제품을 공급 중이이다.

    디케이락은 해외 시장의 경우 전 세계 46여 개국 92개의 대리점(동사의 제품만을 판매하는 조건)을 5개 권역으로 나눠 판매중이다. 밸브수요가 정체됐으나 조선산업의 회복세 등으로 계장용 피팅 수요가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가 확대됐다.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와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상승해다.

    디케이락은 금융수지 저하와 법인세 증가에도 불구하고 순이익률이 전년동기대비 오름세를 보였다. 국내외 경기둔화 영향에도 불구하고 전방 플랜트 산업의 완만한 회복세와 조선산업의 건조량 증가로 매출 성장흐름이 진행중이다. 또한 수소 충전소용 자동차차단밸브의 국산화를 위한 국책과제를 진행중이다.

    디케이락은 1991년 설립된 계장용 Fittings&Valves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다. 생산제품은 조선 해양 플랜트 원자력 화력 수력발전설비 반도체 CNG 수소용자동차산업 해외 정유시설의 대형 플랜트 등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Exxon Mobil DOW Gazprom 현대중공업 두산엔진 등 300여개 거래처에 자체브랜드인 DK-Lok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2019년도 1분기 전체 매출의 66%는 수출로 구성됐다.

    디케이락의 최고경영권은 노은식 대표이사가 맡고 있다. 옛상호는 디케이텍크였으며 설립일은 1992년 1월20일이고 상장일은 2010년 11월12일이다. 종업원수는 2019년 6월 기준 287명이다. 동사의 소재지는 경남 김해시 주촌면 골든루트로 129번길이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남경회계법인이 제시했으며 주거래은행은 국민은행 사상기업금융지점이다. 주요품목은 ▷플랜지형 볼밸브 ▷기관이송관용 3방향밸브 ▷체크밸브 ▷배관자재 등의 제조와 판매다.

    디케이락의 최근 종가는 1만300원이었고 52주 최고 최저가는 1만3500원 5910원이었다. 액면가는 500원이고 발행주식수는 826만3000주이고 우선주는 미발행이다. 시가총액은 851억원이고 시총순위는 665위다. 외국인지분율은 0%이고 기말보통주배당률은 30%다. 베타값은 1.37 변동성은 74.53으로 나타났다.

    디케이락은 1999년 설립된 계장용 Fittings&Valves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다. 동사는 ▷중소기업으로 분류된 코스닥 상장사다. ▷최고경영권은 노은식 대표이사가 맡고 있다. ▷업종은 탬 밸브 유사장치 제조업에 속해 있으며 ▷설립일은 1992년 1월 20일 ▷상장일은 2010년 11월12일이다. ▷매출액은 2018년 말 기준 665억원이었다. ▷종업원수는 2019년 6월 기준 287명으로 ▷이노비즈 청년친화강소기업으로 인증받았다.

    디케이락 ▷본사 소재지는 경남남도 김해시 주촌면 골든루트로 129번지다. 디케이락은 탭 밸브 및 유사장치 제조업종에 속해 있으며 해당업종에서 ▷매출기준 7위다. 1~5위 기업은 ▷태광후지킨 ▷파카코리아 ▷아이엠아이크리티컬엔지니어링 ▷케이피시 ▷피케이밸드 등의 차례다.

    디케이락은 ▷계측용 관이음쇠 및 밸브제조업체다. 사업환경은 ▷범용 밸브와 달리 계측용 관이음쇠와 밸브는 높은 기술력이 요구돼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경기변동과 관련 동사는 ▷다양한 업종을 전방산업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 주요제품은 ▷Fitting = DK-LOK(44.7%) 기타(11.3%) ▷Valve = D-Pro(22.1%) 기타(9.8%) 등으로 구성되며 원재료는 ▷Stainless steel(55%) ▷Brass(9.2%) ▷Carbon steel(2.4%) ▷너트 외부재료(15.2%) ▷오링 외 소모품(8.7%) 등이다.

    디케이락의 실적은 ▷석유화학 플랜트 원유·가스 개발 수요 증가 ▷환율 상승 (수출 비중 60% 이상) 등이 진행되면 수혜를 입어왔다. 동사의 재무건전성은 최고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30% ▷유동비율275% ▷자산대비차입금비중6% ▷이자보상배율54배 등으로 요약된다.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미공개 상태다.

    다케이락의 주식에 대한 내재가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재무안전성은 최고등급 ▷수익성장성과 ▷사업독점력은 중상위등급 ▷밸류에이션은 중간등급 ▷현금창출력은 중하위등급으로 매겨졌다. ▷종합점수는 25점 만점에 18점으로 투자대상으로 적정한 수준이다.

    [유안타증권] 디케이락 

    유안타증권 심의섭 애널리스트는 디케이락에 대해 오랜 업력을 자랑하는 계기장치용 피팅·밸브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1986년 설립, 2010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계기장치용 피팅(Fittings)·밸브(Valves) 제조 기업. 동사 제품은 주로 계측장비에 설치되어 유체 및 기체를 이송, 분배하는 이음새(Fittings)와 조절·제어(Valves)하는 부품.

    글로벌 90여 개의 대리점을 통해 미주 지역을 비롯해 유럽, 중국 등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수출 비중은 70%에 육박. 전체 매출의 절반 가량이 오일·가스 산업에서 발생하며, 이외 반도체 설비, 조선, 플랜트 산업으로도 매출 발생. 추가적으로 국내 수소차 관련 매출 또한 기대되는 상황.


    성장하는 본업, 기대되는 수소 모멘텀

    글로벌 피팅·밸브 시장은 연간 약 3조 규모로, 신규 프로젝트 이외에도 노후화, 마모 등으로 인한 제품 교체가 꾸준히 발생하는 시장. 동사는 글로벌 M/S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Swagelok社 제품과 호환성을 확보,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마케팅 전략을 통해 고성장 지속 중. 국제 유가 하향 안정화로 인해 전방 산업 내 비용 절감 니즈가 커짐에 따라 중저가 호환 제품인 동사 제품 수요 또한 증가하는 추세.

    이외에도 반도체 클린룸에 쓰이는 UHP(Ultra High Purity) 피팅·밸브 및 해양·가스관용 대형 볼밸브 매출 성장 기대. UHP 피팅·밸브의 경우 1Q19 중국향 제품 수주를 받은 바 있으며, 국내를 비롯, 미국/동남아 반도체 설비 업체로 매출 확대 추진 중에 있음. 대형 볼밸브 또한 2017년 말 부터 엔지니어 영입을 비롯해 공격적인 수주 확대 추진 중에 있어 매출 및 이익에 큰 기여 전망.

    또한 동사는 지난해 출시한 수소전기차 넥쏘의 수소 공급배관 모듈에 8종의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수소충전소향 초고압 자동 차단밸브 개발 또한 국책 과제를 통해 진행 중. 중국 및 유럽으로도 수소 관련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신산업 개화에 따라 매출 및 사업영역 지속 확대 전망.


    본업에서의 성장만 보아도 저평가 구간, 모멘텀은 덤

    2019년 기준 PER 10x 미만으로 저평가 구간. 주 52시간 근로제 시행에도 불구, 자동화 도입 지속으로 생산 효율성 증가. 매출 확대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와 더불어 생산 효율성 증가로 수익성 증가 폭은 더욱 가파를 것으로 전망. 수소 관련 확장성 고려 시 투자 매력도는 더욱 높은 상황.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50491?rebuild=on